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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혜경-
dc.contributor.author지현경-
dc.creator지현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8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8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72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51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723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한민국 성인층 소비자의 SNS 이용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NS의 이용 정도에 따라 이용 수준이 낮은 집단, 중간 집단, 높은 집단으로 분류하고 SNS의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Davis(1989,2002)의 기술수용모델(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바탕으로 SNS 수용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들을 도출하여, SNS 이용 정도별로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기술수용 정도에 대한 영향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SNS를 알고 있거나 사용 경험이 있는 30대~5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385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데이터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여 코딩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SPSS for Window 12.0 과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과 이에 따른 사후분석인 던칸의 다중범위 검정, 상관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인 소비자들의 SNS 이용정도에 따른 집단별 분류를 보면, SNS이용 수준이 낮은 집단과 중간 집단에 비해 SNS의 이용이 활발한 높은 이용 집단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 이용 정도와 사회·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성별 교육수준 직업 결혼상태 연령 연간소득 중 결혼상태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정도에 따른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SNS 이용 정도가 낮은 집단의 경우 SNS를 사용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응답한 대상자가 많이 나타나 뚜렷한 이용 동기가 없음을 시사했다. SNS 이용이 중간 수준인 집단의 경우 주로 이용하는 SNS의 유형은 인터넷 커뮤니티이며 사용 목적은 개인적 관심사의 공유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에 비해 SNS 이용이 높은 수준인 집단에서는 81.4%의 높은 비율로 인스턴트 메신저를 주로 사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SNS의 주된 이용 목적은 친교,교제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7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기술수용요인들이 SNS 이용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각된 유용성 요인의 점수가 높을수록, 지각된 용이성 요인의 점수가 높을수록 SNS를 사용할 가능성이 크므로, 최종적으로 2가지의 요인이 SNS의 사용 유-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같은 결과와 더불어 SNS의 사용 수준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SNS 이용 수준이 낮은 집단을 제외하고, 이용 정도가 중간 수준인 집단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집단을 비교하기 위해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특성 요인이 높을수록, 지각된 용이성 요인의 점수가 높을수록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SNS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SNS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나아가 효율적인 SNS의 활용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use of SNS among the Korean adult consumer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lassified the adult consumers into low use group, medium use group and high use group depending on the degree of SNS use, and examined the status on use of SNS. By drawing various factors determining the acceptance of SNS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of Davis (1989, 2002), this study intended to clarify difference of effects on the degree of technology acceptance as well as sociological and demographic features for each use of SNS. This study carried out a survey on men and women in their 30’s to 50’s who have known or used SNS, and finally used 385 copies of questionnaires for analysis. Collected data were coded after determination on adequacy of data and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w 12.0 and 18.0 for statistical process. Frequency analysis, Cronbach's α value, factorial analysis, Chi-Square verification, one-way ANOVA, as well as Duncan’s multiple range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ere also carried out depending on a subject of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shown below. In terms of group classification depending on use of SNS among adult consumers, high use group of SNS was found to be the highest compared to low use group and medium use group and high use group. In addition, in terms of relation between degree of use and sociological·demographical feature, marital status was found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among sex, education level, occupation, marital status, age and annual income. With regard to status of use depending on the degree of SNS use, there are highest number of respondents who answered they don’t need to use SNS among low use group, indicating that there is no usage motivation. Among the groups with medium degree of SNS use, the type of SNS mainly used was internet community, and most respondents answered they used internet to share personal interest in terms of the purpose of use. Compared to this, among the groups with high use of SNS, 81.4% respondents answered they mainly used instant messengers and 75% answered they used SNS mainly for friendship in terms of the purpose of use. In addition, as a result of carrying out hierarchic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o examine effects of sociological·demographical features and technology acceptance factors on degree of SNS use, the higher the score of perceived usefulness factor, the higher the score of perceived ease of use, the higher the possibility of SNS use, confirming that 2 factors have significant influence on use/no use of SNS. Along with this, as a result of hierarchic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o compare the medium use group and active use group except low use group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s on degree of SNS use, the higher the sociological feature factor and the higher the score of perceived ease of use factor, the higher the possibility of active SNS use.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SNS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s results may provide theoretical foundation for study regarding effects on SNS use and they can be utilized as fundamental materials to explore plans to utilize SNS in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A.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5 1. SNS의 개념 및 특징 5 2. SNS의 유형 분류 8 B. 기술수용모델(TAM) 13 1. 기술수용모델 13 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16 3.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선행연구 고찰 22 C. SNS 이용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5 1. 기술수용모델로 본 SNS의 이용 25 2. SNS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구학적 특성들 26 Ⅲ. 연구 방법 29 A. 연구문제 29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0 C. 측정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 30 1. 측정도구 개발 31 2. 자료 분석방법 4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1 A. 연구대상자의 사회 · 인구학적 특성 41 B. 성인 소비자들의 SNS 이용정도 및 이용실태 43 1. 성인 소비자들의 집단별 분류와 사회·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 43 2. SNS 이용정도에 따른 이용실태 46 C. 사회 · 인구적 특성과 기술수용요인들이 SNS 이용정도에 미치는 영향 53 1. SNS 사용 유-무에 대한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 53 2. SNS 사용의 사용수준에 대한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 56 V. 결론 60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0 B. 논의 및 제언 63 참고문헌 67 부록 79 ABSTRACT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7944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SNS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actors Affecting Use of SNS : Focus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dc.creator.othernameChee, Hyun-Kyung-
dc.format.pageix, 9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소비자학과-
dc.date.awarded201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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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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