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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벨링크(Jan Pieterszoon Sweelinck)의 세속 선율 변주곡 「Est-ce Mars」에 관한 연구

Title
스벨링크(Jan Pieterszoon Sweelinck)의 세속 선율 변주곡 「Est-ce Mars」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Jan Pieterszoon Sweelinck's Variation 「Est-ce Mars」
Authors
김희진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채문경
Abstract
스벨링크(Jan Pieterszoon Sweelinck, 1562-1621)는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연결하는 시점에 활동했던 네덜란드의 작곡가, 오르가니스트, 교육자이다. 16세기 말 네덜란드는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었으며, 당시 유럽의 교역과 문화 교류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유럽 각지의 다양한 음악이 네덜란드에 들어왔으며,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등의 음악은 성악 다성 음악을 바탕으로 하던 당시의 네덜란드 음악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큰 몫을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스벨링크는 1600년경 당시 유럽 여러 나라의 다양한 건반 음악의 특성을 집대성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승화시켰으며 후대 북독일 악파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그가 남긴 토카타, 판타지아, 에코 판타지아, 그리고 여러 선율에 기초한 변주곡 등의 악곡에는 이러한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잘 혼합되어 나타난다. 한편, 당시 스페인과 영국 두 나라에서는 변주 기법이 상당히 발달해 있었고, 이는 곧 16세기의 중요한 기악곡 형식으로 자리 잡았으며, 17세기에 이르러 네덜란드와 이탈리아의 작곡가들을 통해 더욱 발전하였다. 스벨링크는 이와 같은 새로운 형식의 음악을 받아들이고, 교회 선율과 세속 선율을 바탕으로 한 다수의 변주곡을 작곡하였으며, 그의 변주곡에서 스페인과 영국으로부터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프랑스에 기원을 둔 세속 선율 「Est-ce Mars」를 주제로 하여 일곱 개의 변주로 이루어진 세속 선율 변주곡을 작곡 하였는데, 이 곡을 통해 스벨링크 변주곡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볼 수 있다. 그의 변주곡은 주제 선율의 제시 없이 곧바로 제 1 변주로 시작되며, 주제 선율의 사용에 있어 두 가지 방법 즉, 본래의 선율 그대로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장식하여 곡에 사용한다. 또한, 연결구를 통해 각각의 변주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당시 영국 버지널리스트의 특징인 음형기법이 나타난다. 본 논문은 16, 17세기 네덜란드의 시대적 상황, 스벨링크의 생애와 그의 음악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당시 프랑스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었던 선율 「Est-ce Mars」를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작곡된 스벨링크의 세속 선율 변주곡 「Est-ce Mars」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성과 그의 제자 샤이트(Samuel Scheidt, 1587-1654)의 동일 선율 변주곡과의 비교를 통해 다음 세대에 미친 스벨링크의 음악적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Jan Pieterszoon Sweelinck(1562-1621) was a Dutch composer, organist, and pedagogue of the late 16th and the early 17th centuries. This time of Netherlands was a commercial and cultural center of northern Europe, thus, various musical styles of European countries had been introduced. He worked at the Amsterdam Oude Kerk(Old Church) almost his entire life, and his duties were to play an hour of music twice daily in the church. He was influential as a teacher, and many of his pupils, represented by Jacob Praetorius(1586-1651), Samuel Scheidt(1587-1654), Heinrich Scheidemann(1595-1663), were among the highly regarded musicians of the time. His compositions for keyboard music consist mainly of fantasias, echo fantasias, toccatas, and variations. Particularly in his variations, there are clear indications of the influence of Spanish compositional styles and English figural techniques. Sweelinck wrote variations on secular tunes "Est-ce Mars", which was internationally famous and originated in France. This work consist of seven variations and shows the composer's integrated style, influenced by Spanish diferencia, the Virginalist's technique, and the Dutch polyphony technique. Sweelinck formed his own variation style by combining traditional musical techniques of European countries. His musical characteristics had been succeeded to the next generation's composers and thereby affected North German Organ School of the 17th century and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of the keyboard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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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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