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골수종에서 혈관내피성장인자와 interleukin-6의 발현

Abstract

다발성골수종은 치료방법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치료성적의 향상이 뚜렷하지 않은 비교적 고령에서 발견되는 혈액질환이다. 고형암의 성장, 침습, 전이에 필수적인 신생혈관형성이 혈액암에서도 역할을 하며 혈관투과성의 증가와 내피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혈관형성의 중요한 촉진인자인 혈관내피성장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이하 VEGF로 칭함)가 혈액암에서도 예후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대두되고있다. 본 연구는 1989년 1월부터 1998년 12월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부속 동대문병원에 입원하여 다발성 골수종으로 진단받은 환자 중 병력 관찰과 골수 조직의 염색이 가능한 18례를 대상으로 골수조직내 VEGF, 미세혈관수, interleukin-6(이하 IL-6로 칭함)의 발현이 환자의 병기, 치료효과,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하여 면역조직화학염색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다발성골수종 환자의 VEGF 발현도는 61.4 ± 34.4%였고, 대조군의 VEGF 발현도는 19.0 ± 25.9%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다발성골수종 환자에서 VEGF의 발현도가 높았다(p<0.001). 다발성골수종 환자의 미세혈관수도 11.7±6.1으로 대조군에서의 6.2 ± 3.8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다발성골수종 환자에서 증가되어 있었다(p=0.005). 다발성골수종 환자의66.7%에서 IL-6가 발현되었으나 대조군에서는 모두 발현되지 않았다(p<0.001). VEGF의 발현정도에 따라 고발현군과 저발현군으로 나누고, 미세혈관수를 고혈관군(hypervascular group)과 저혈관군(hypovasculargroup)의 두 군으로 나누었을 때 병기가 높을수록 발현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17, p=0.15). IL-6의 발현은 비발현군과 발현군으로 나누었을 때 병기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p=0.76). 치료에 대한 반응도 VEGF 발현도, 미세혈관수, IL-6 발현도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p=024, p=0.61, p=0.23). VEGF 고발현군의 중앙생존기간은 저발현군에 비해 짧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p=0.48), 미세혈관수나 IL-6 발현에 따른 생존기간의 차이도 없었다(p=0.91, p=0.25). 치료에 반응을 보인 5명의 환자에서 치료 전의 VEGF 발현도는53.0±37.0%였고 치료 후의 발현도는 17.0±9.8%로 치료 후에 발현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23). 미세혈관수나 IL-6의 발현도도 치료 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7, p=0.06). 본 연구는 다발성골수종환자에서 대조군과 비교하여 VEGF의 발현과 미세혈관수가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치료 전후의 발현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다발성골수종환자에서도 신생혈관형성과 VEGF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시사한다. VEGF의 발현, 미세혈관수, IL-6의 발현과 환자의 병기, 치료결과, 예후와의 관련은 없었으나 이들의 역할을 더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 전향적으로 추적관찰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VEGF) is a multifunctional cytokine involved in angiogenesis as selective mitogen for endothelial cells as well as potent permeability factor. And interleukin-6(IL-6) is also known to be a growth factor of myeloma cells. To determine the role of angiogenesis, VEGF and IL-6 in the patients with multiple myeloma,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VEGF expression, microvessel count(MVC), IL-6 expression in the bone marrow specimen of multiple myeloma patients and stage, response, survival duration were evaluated in 18 patients with multiple myeloma who underwent bone marrow biopsy. VEGF expression, MVC and IL-6 expression were assessed by immunohistochemical stain with polyclonal antibody to VEGF, Factor VIII related antigen and IL-6 respectively. VEGF expression was higher in multiple myeloma than that of control(61.4±34.4% vs. 19.0±25.9%, p<0.001), and MVC was also higher in multiple myeloma than that of control (11.7±6.1 vs. 6.2±3.8, p=0.005). IL-6 was expressed in 66.7% of multiple myeloma but not in control(p<0.001). Between high VEGF expression group and low VEGF expression group,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tage, response or survival.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hypervascular group and hypovascular group. Also IL-6 expression was not a prognostic indicator. After treatment, VEGF expression, MVC, IL-6 expression were decreased in the responder, but these difference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p=0.23, p=0.07, p=0.06), probably due to limited number of cases. Further study with more cases in longer duration as well as prospective study will be necessary for establishment of relationship between VEGF expression, neovascularization, IL-6 expression and disease severity and prognosis of multiple myel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