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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세에 적합한 기능적 슬랙스 설계에 관한 연구

Title
운전자세에 적합한 기능적 슬랙스 설계에 관한 연구
Authors
이혜진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운전자세에 적합한 슬랙스(slacks) 설계를 위하여 장시간 운전을 하는 택시운전기사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운전시 슬랙스(slacks)의 착용실태와 슬랙스(slacks)의 동작적응성 관련 불만요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운전자세에서의 하지의 신축량을 측정하여 운전자세에 필요한 신축량을 고려한 슬랙스(slacks)를 설계하여, 이에 대한 착용감과 외관에 대하여 관능검사를 실시하여 운전자세에 적합한 슬랙스(slacks)를 제시하였다. 1. 택시운전기사 슬랙스(slacks)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설문대상은 주로 40, 50대의 배가 나온 보통체형과 비만체형으로, 이들이 운전자세에서 지적한 슬랙스(slacks)의 가장 불편한 부분은 허리둘레, 바지가랑이, 배둘레, 무릎 순이었다. 설문대상의 운전자세에 의한 슬랙스(slacks)가 주로 해지는 부분은 엉덩이 부분, 바지부리, 바지가랑이부분으로 주로 운전동작에 의한 마찰부위가 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운전자세시 땀이 많이 배는 부분은 엉덩이, 바지가랑이, 허벅지 부분으로 허벅지부분에서 체형별 차이가 있었다. 설문대상의 약 30%는 운전자세시를 고려하여 슬랙스(slacks)를 구매하고 있었으나, 이들의 슬랙스(slacks)는 신축되는 부분에 신축량을 고려한 슬랙스(slacks)가 아닌, 슬랙스(slacks) 전체에 여유분이 포함된 외관상 큰 슬랙스(slacks)를 착용하는 경향이었다. 운전시 자주 하는 습관이나 동작, 즉 슬랙스(slacks)의 무릎 위를 당긴다를 통해서 무릎부분에 대한 불편을 알 수 있었다. 운전시 슬랙스(slacks)착용의 불만사항정도에 대한 c2 검증결과 체형별 차이가 있는 항목은 허벅지가 조인다, 허리둘레가 조인다, 배둘레가 당긴다, 앞허리선이 올라온다, 가랑이부분이 끼어서 배긴다의 5항목이었다. 2. 운전자세에서의 하지의 신축량 측정결과 운전자세시 하지의 신축량 측정결과, 운전자세시 체표선의 변화가 유의한 부위는 무릎둘레를 제외한 길이항목으로 다음과 같다. 앞무릎둘레(좌), 앞무릎둘레(우), 뒤무릎둘레(좌), 뒤무릎둘레(우), 전체다리안선길이(좌), 이등분시, 다리뒷면중심선길이-상(우), 다리옆선길이-하(우), 다리안선길이-상(좌), 삼등분시, 다리뒷면중심선길이-중(좌), 다리뒷면중심선길이-중(우), 다리뒷면중심선길이-하(좌), 다리옆선길이-하(우), 다리안선길이-상(좌), 다리안선길이-중(좌)이었다. 운전자세시 하지의 평균신축량은 허리둘레 +3.0cm, 배둘레 +2.7cm, 엉덩이둘레 +7.4cm, 밑위앞길이 -1.4cm, 밑위뒷길이 +7.0cm였다. 운전석과 의자에서의 신축량과 각도를 비교해 보면, 허리둘레, 배둘레, 엉덩이둘레에서 운전석보다는 의자에서의 신장량이 컸다. 따라서 허리둘레, 배둘레, 엉덩이둘레는 몸통각도가 작고, 엉덩이각도가 클수록 신장량이 컸다. 밑위 앞·뒷길이와 밑위앞길이, 밑위뒷길이의 운전석과 의자에서의 신축량과 각도를 비교해 보면, 운전석이 밑위 앞·뒷길이와 밑위뒷길이에서 현저한 신장을 보였다. 즉 허리둘레, 배둘레, 엉덩이둘레와는 달리 몸통각도가 크고, 엉덩이각도가 작을수록 밑위 앞·뒷길이와 밑위뒷길이의 신장량이 컸다. 반면 밑위앞길이의 수축량은 운전석이 의자보다 작았다. 3. 운전자세시 신축량을 고려한 슬랙스(slacks) 설계 택시운전기사 설문조사결과 운전자세시 슬랙스(slacks)의 불편한 부분과 기존의 슬랙스(slacks)가 운전자세시 여유분이 부족하다는 가정하에, 운전자세에 필요한 신축량을 고려한 슬랙스(slacks)를 설계하였다. 이 때 고려된 요인은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밑위앞길이, 밑위뒷길이이다. 실험복 1은 기존의 슬랙스이고, 실험복 2, 3, 4에서는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밑위앞길이, 밑위뒷길이에서 운전자세시의 하지의 신축량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4. 착의실험 및 외관검사 결과 실험복 착의실험 결과, 운전자세시 기존의 슬랙스(slacks)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1.8로 낮았다. 이는 배가 많이 나온 비만체형의 경우 더 큰 불편을 느끼고 있었고, 피험자 3을 제외한 나머지 피험자들은 밑위앞길이와 밑위뒷길이의 신축량만을 고려한 실험복에서도 편안함을 느끼고 있었다. 신축량 차이에 의한 실험결과, 운전자세시의 신축량을 고려한 실험복 즉, 피험자 1, 2의 경우 실험복 3에, 피험자 3의 경우 실험복 4에 착용만족도가 높았다. 앞허리선의 위치, 뒤허리선의 위치, 허리둘레의 조임, 장골능주위의 조임, 배둘레의 조임, 엉덩이둘레의 조임, 밑위앞길이의 조임, 밑위뒷길이의 조임, 밑의 쏠림, 서혜부의 조임, 허벅지 조임의 11가지 항목이 부위별 조임에 대한 유의차(p<0.05)가 있었다. 앞허리선이 올라온다’를 제외한 모든 평가항목에서 부위별 착용만족도에 대한 유의한 차(p<0.05)가 있었다. 슬랙스 외관검사에 대한 유의도 검정결과 앞허리선의 위치항목에선 실험복, 피험자, 실험복과 피험자 상호간에 유의한 차이(p<0.05, p<0.01, p<0.001)가 있었다. 뒤허리선의 위치, 바지주름의 벌어짐 항목은 피험자간에 유의차(p<0.01)가 있었으며, 허리둘레의 조임, 엉덩이부분의 미관, 옆부분의 미관, 전체적인 만족도는 실험복과 피함자 상호간에 유의한 차(p<0.001)가 있었다. 배둘레의 조임, 장골능주위의 조임, 엉덩이둘레의 조임, 밑의 당김, 앞밑위길이, 뒷밑위길이, 허벅지의 조임항목에선 실험복간, 피험자간에 유의한 차(p<0.05, p<0.01)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운전자세에 적합한 슬랙스(slacks)를 설계해 본 결과, 운전자세시 피험자들의 허리둘레 신장량은 +1.8~+5.2cm로 허리둘레에 운전자세에서의 신장량을 포함한 슬랙스(slacks)는 운전자세시 슬랙스(slacks)에 편안함을 주면서도, 선자세에서도 치수만족과 외관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피험자들은 밑위앞길이 수축량 -1.5cm와 밑위뒷길이의 신장량 +7cm 만을 고려해 주어도 운전자세에서 슬랙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외관도 기존의 슬랙스와 차이가 가장 적었다. 운전자세에서 엉덩이둘레의 신장량은 +5.3~+11.2cm로 운전자세에서 엉덩이둘레의 신장량을 고려한 슬랙스(slacks)를 설계해 본 결과, 이 슬랙스(slacks)는 운전자세시 착용만족도도 높았고, 외관상 엉덩이부분에 여유분이 많았으나 비만체형의 경우는 그 차이가 적었다. 운전자세에 적합한 슬랙스(slacks)는 신체의 신축되는 부분에 신축량이 고려되어 전체적으로 외관이 풍성하지 않으면서도 운전자세에 편안함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scertain the major considerations when designing slacks for automobile drivers reflecting the elasticity of the human body posture. The scope of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causes of discomfort in driving positions based on the results of a questionnaire survey and body measurements for slacks, as well testing four types of experimental slacks for comfort and fitness when sitting on a driver's seat and in the standing position. Based on the results, a slacks design for drivers with improved comfort and fitness is suggested. 1. Survey Results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taxi drivers aged 40-50. The number of respondents was 309 and the key findings are as follows: The areas causing the most discomfort were the waist girth, slacks leg, abdomen girth, and knee. The areas that showed most wear were the hips, lacks bottoms, and slacks legs caused by rubbing in the driving posture. The hips, slacks legs, and thighs were reported as being frequently soaked in sweat. In general, taxi drivers tend to buy slacks in bigger sizes to accommodate discomfort in driving posture. According to the c2 test, the discomfort in areas like the thigh, waist girth, abdomen girth, front waistline, and slacks leg vari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body type. 2. Key findings of body measurements in the driving posture: Comparing the driving posture to the standing posture, significant variation was noted in the human body surface line in the area of anterior knee girth (left), anterior knee girth (right), posterior knee girth (left), posterior knee girth (right), whole inner leg line (left), and in case of 1/2 point, the upper segment of center back leg line (right), lower segment of outer leg line (right), upper segment of inner leg line (left), and in case of 1/3 point, the middle segment of the center back leg line (left), middle segment of center back leg line (right), lower segment of center back leg line (left), lower segment of outer leg line (right), upper segment of inner leg line (left), and the middle segment of inner leg line (left). The average amount of elasticity in the driving posture was waist girth 3.0cm, hip girth 7.4cm, front crotch length 1.4cm, and back crotch length 7.0cm. When comparing the driver seat and a normal chair, the amount of stretching at the waist girth, abdomen girth, and hip girth in a normal seat was greater than in the driver seat. In the case of the low back angle and high hip angle, the amount of stretching at the waist girth, abdomen girth, and hip girth was greater. The crotch length, front crotch length, and back crotch length in the driving posture stretched significantly and the amount of stretching depended on the angles of the back and hip. 3. Major factors to be taken into consideration when designing slacks for automobile drivers reflecting the elasticity of the human body posture: Based on the discomfort factor rated in the questionnaire survey and considering the proper allowances for slacks in the driving posture, a recommendation for slacks design for automobile drivers was formulated. The main factors taken into consideration in the design were waist girth, hip girth, front crotch length, and back crotch length. 4. Key finding of the fitness test on four types of trial slacks: In general, all the respondents were dissatisfied with the normal slacks but they reported increased comfort in type 3 and type 4 trial slacks which took into account the front and back crotch length. The fitness factors of the trial slacks varied significantly among subjects. The factors that affected fitness most significantly were tightness at the waist and hip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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