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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과학 교육 정보 센터 설립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색인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가상 과학 교육 정보 센터 설립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색인 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진영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성원
Abstract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사회로 인류가 진화해온 수 세기 동안 많은 지식이 축적되어 왔다. 이러한 방대한 연구자료는 그 형식, 구성, 품질, 내용 등이 서로 달라 이를 그대로 사용하기는 매우 어렵다. 더구나 데이터 분량이 계속 늘어나고 학문이 발달함에 따라 그 동안 축적된 지식과 새로 생성되는 지식들을 표준화하여 확보, 저장, 조회, 검색, 영상화, 통합, 분석 및 배포해야 될 필요성에 직면해 있다. 이에 과학교육분야에서도 이러한 정보공학기술을 적용하여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추구하고 흩어져 활용도가 떨어지던 자료들을 모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이 강조되어왔던 기존 교육용 웹사이트에 과학교육이 지니고 있는 본성에 따른 체제와 목표에 대한 특성을 살려서 과학적 소양을 기르고 이를 통하여 사회에 이바지 하기 위하여 과학을 배우고자 하는 이에게 교육을 포함한 과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을 과학 교육 정보 센터라 칭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상 과학 교육 정보 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선결과제로 과학교육분야의 교육과정 분야, 내용 분야, 평가 분야를 UML(the Unified Modeling Language)기법을 도입하여 분석한 후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자료의 표준을 정하고 데이터 마이닝을 적용하여 자료를 효율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시험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과학 교육 정보 센터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설계 원칙을 가진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 한다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을 것이다. 1) 체계화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과학 교육 정보 센터를 구축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지식탐사가 가능한 인프라를 갖출 수 있다. 2) 적은 노력을 투자하여 학습지도자 및 학교 운영자 그리고 교육 정책 연구자들의 데이터베이스 기반 평가 및 예측기능과 같은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교육학에 의한 학습작용(Human Learning)연구와 인공지능 분야의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의 연구가 상호 참고 및 보완으로 인하여 학문의 발달이 증대될 것이다. 4) 인공지능 기법이 계속적으로 적용되어 컴퓨터가 학습자의 전문적인 학습보조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 정보 센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로 과학 교육 정보 센터가 지녀야 될 모델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과학 교육 정보 센터를 수립하는데 표준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과학 교육 정보 센터가 설립될 수 있으며 또한 본 연구의 결과가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및 프로그래머와 과학교육전문가의 원할한 의사 소통을 위한 중개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과학 교육 분야의 한 차원 높은 정보화가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This paper presents a study on indexing the database to establish the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For this study, the meaning of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firstly considered: it will offer everything the learner were looking for about science or science education and hence will foster the scientific skill literacy and contribute to the education for the society. This paper uses the UML(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and the ERD(the Entity Relationship Diagram) to analyze the curriculum, assessment and attitude of the learner etc in science education field and design the databse model for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And then propose the design priciples to utilize data in the database systems with the datamining skill. The result presented here show that there were able to establish data infra structure which enable the knowledge discover. Consequently the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will play an important part in the prediction fuctionality and offer the computer-based alternative instructional tool in order to help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ce. This paper further discusses the possibility of applying these design priciples to science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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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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