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 Download: 0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인종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Title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인종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dramatic pla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on the multicultural awareness and the racial prejudice of young children
Authors
황선이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엄정애
Abstract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dramatic pla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on the multicultural awareness of young children and the racial prejudice. Questions of this research are presented as follows: (a) how does the dramatic pla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affect the multicultural awareness of young children?, (b) how does the dramatic pla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affect the racial prejudice of young children? A sample of 36 preschoolers, 7 year-olds, were observed for 6 months. During the experiment, the control group were served with a multicultural class using national curriculum, while the experimental group had multicultural class based on dramatic play as well as the multicultural education from national curriculum. Also, pre and post test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affecting factors in the multicultural awareness and racial prejudice. T-test, frequency analysis and covariate analysis were additionally processed to gauge the effect of the treatment in the experiment. The results reveal that (a) dramatic pla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marked higher score in the multicultural awareness of young children, followed by matching results in subordinate variables, (b) dramatic play-centered multicultural education showed the positive effect on reduction of the racial prejudice. Dramatic play is one of the most popular and common type of play among young children in learning environment. Through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embedding dramatic play in multicultural education has proved to be the effective method of empowering the multicultural awareness of young children as well as reducing the racial prejudice.;본 연구는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인종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 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2년 5월 ~ 2012년 11월까지 진행되었으며, 병설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5세 유아 3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교집단을 대상으로는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을 대상으로는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 뿐만 아니라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인종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유아 다문화 인식검사와 인종에 관한 편견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다문화 인식 및 인종에 대한 편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t-test,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다문화인식이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에 참여한 비교집단의 다문화인식보다 높게 나났다. 또한 유아의 다문화인식의 하위영역인 문화개방성, 문화존중성, 문화수용성에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가 유아들이 좋아하고 즐겨하는 놀이인 역할놀이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을 실시하고, 다문화교육의 내용영역과 지도요소에 따라 선정된 통합활동들을 전개한 것에 따른 효과로 여겨진다. 즉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인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유아의 인종에 대한 편견에서 유의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인종에 대한 편견이 더 감소하였음을 의미한다. 또한 유아의 인종에 대한 편견의 하위영역인 외모에 대한 편견, 놀이상대에 대한 편견, 능력에 대한 편견, 계층에 대한 편견, 도움을 주는 친구에 대한 편견에서도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편견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모에 대한 편견, 놀이상대에 대한 편견, 능력에 대한 편견, 도움을 주는 편견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고 계층에 대한 편견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와 같이 인종에 대한 편견에서 실험집단의 편견이 더 낮아진 것은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보다 유아들의 인종에 대한 편견에 더 효과적임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비교집단의 경우에는 실험집단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다문화 인식은 높아지고 인종에 대한 편견은 감소하였지만, 실험집단에 비해 점수의 변화가 크지 않았다. 이것은 생활주제속에서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 비교집단과 같이 기존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면서도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을 심화.확장하여 실시한 실험집단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인종에 대한 편견에 더 효과적이었음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결론적으로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인종에 대한 편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역할놀이가 하루일과 중에서 유아들에게 아주 흥미있는 놀이이며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교육적 가치가 높은 교수전략이기 때문으로 간주되며, 역할놀이 중심의 다문화 교육활동이 다문화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임을 의미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