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수영-
dc.contributor.author최화신-
dc.creator최화신-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1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691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47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6913-
dc.description.abstract전 세계적으로 중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어 어휘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성어는 중국어의 진수로써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성어는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성어를 사용함으로써 문장을 간결하게 하고 표현을 풍부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어와 관련한 교수와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는 편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일상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성어를 중심으로 영상을 매개체로 하여 쉽고 재미있게 지도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고에서 설정한 학습 대상자는 중국어 교과가 비교적 많이 편성되어 있는 외국어계열 고등학교 학생으로 하였다. 성어의 선별은 교과서와의 연계성을 높이고, 활용도가 높은 성어를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각각《轻轻松松》교과서,《汉语水平考试大纲》,《신공략중국어》등 세 부류의 학습서에서 총 72개의 성어를 선정하였다. 영상자료는 중국 작품 5편, 한국 작품 2편에서 성어 교수에 활용할 수 있는 적합한 자료를 취합하였다. 성어는 일상생활에서도 활용 빈도가 매우 높지만 의미와 용법을 정확히 알아야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성어를 구사할 수가 있다. 영상은 학습자의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으며, 특히 성어가 사용된 전후 맥락을 제시하여 성어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렇게 선정한 성어와 영상자료를 가지고 1차적으로 지도안을 작성하였는데, 보다 현실성 있는 지도안을 위하여 9명의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해 성어 교수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 영상을 활용한 지도안에 대한 견해, 영상을 담은 블로그를 활용한 교수 방법과 관련한 의견 등을 확인해 보았으며 설문 결과를 토대로 1차적으로 작성하였던 지도안을 수정·보완하였다. 본고에서 영상을 활용한 지도 방법은 두 개의 방향으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교실 학습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안이고, 또 다른 하나는 온라인 현장에서 성어 영상이 담긴 블로그를 활용하여 교수하는 방법이다. 블로그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고, 정보 공유와 교환의 효과가 있고,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이 가능하여 학습도구로 활용하였을 때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영어, 일어, 화학 등 타 교과에서는 블로그를 활용한 지도 방안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블로그를 활용하여 중국어를 교수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가 진행된 것이 없다. 이에 본고에서는 블로그를 활용하여 성어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영상을 통하여 성어를 쉽게 교수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 블로그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지금의 학습 현장은 입시경쟁의 과열로 인해 중국어 성어 교수에 대한 관심은 도외시되고 있으나 학습자가 보다 설득력 있고 명확한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성어와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교수와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더불어 본 연구가 이러한 성어 교수 연구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汉语有相当丰富的词汇。汉语中相当于词的作用的固定结构,一般称为固定词组,固定词组里面有专门用语、熟语。熟语是人们常用的定型化了的固定词组。熟语还包括成语、谚语、歇后语、惯用语等。因为成语具有独特的性质、突出的作用,而熟语里面成语是重要的组成部分。 成语是长期运用当中约定俗成的形式简洁定型的固定语。汉语里面的成语数量非常多。在1987年上海辞书出版社出版的《中国成语大辞典》里面总共收载18,000左右的成语。其中常用的是3,000左右。成语有突出的性质,有历史性、定型性、习用性。成语有简洁效应、文化气息、音乐美感、修辞效果等的作用。因此使用成语写文章或说话的时候,人们会感到表现力丰富、精炼的感觉。所以只有学好了成语,才能掌握汉语词汇的精髓,才能算真正学好了汉语。 笔者意识到成语的重要性,为了外语高中生提高汉语的表达能力、体验汉语词汇当中重要的成语,设计好提出了一个成语教学方案。很多学生从小时候体会到韩语里面的成语,但是成语有双层性、汉字难懂的原因一直被看成成语是有一定的学历的人才运用的高级词汇。因此为了解除他们对成语的偏见和恐惧,设计好有意思、容易学习的方案,就是活用视频的教学成语。视频能够给学习者兴趣、快乐,所以给学习者能引发学习动机、好奇心,还可以减少对学习成语的心里负担。另外视频能够提供情景前后的语言环境,因此教学成语时,学习者容易理解成语的意思和成语使用环境。 为了有实践性的教案,通过九名教师调查事前设计好的教案是否适合,还顺便质问对成语教学的态度、通过视频教学成语的看法、用博客给学习者提供学习环境的看法等等。通过调查结果,把教案修改、补充后,重新设计好了教案。在本稿提出的教案分为两个方向,在教室现场的教案和在博客上进行的教案。博客上进行的教案偏重于利用博客教学成语的方法。使用视频时博客给师生两者都能带来时空上的方便、师生之间的良好的交流、和信息共有的便利。所以博客算是很有用的学习工具。 在教学汉语研究当中,目前还没有活用博客教学汉语的研究。希望本稿成为一个契机,继续研究用博客教学汉语的方案。另外,还希望本稿对于成语教学的研究有所帮助和发展,向后不断地进行成语教学研究。因为成语是在汉语里面不可缺少的词汇。-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 연구 3 C. 연구의 범위 및 방법 8 Ⅱ. 성어의 개념 및 성어의 교수 13 A. 성어의 개념 13 B. 성어의 작용 16 C. 성어의 선정 18 D. 성어 지도의 교수 원칙과 전략 27 E. 현직 교사 설문을 통한 성어 교수 및 지도안 검증 29 Ⅲ. 교수에 활용할 영상의 선정 및 블로그의 효과 36 A. 영상 프로그램의 선정 36 1. 퓨전 사극 드라마《보보경심》 36 2. 코믹 사극 드라마《조만공주》 39 3. 현대드라마《북경애정고사》 41 4. 애니매이션《구화소화상》 43 5. 애니매이션《쾌락동서》 45 6. 한국 드라마《미남이시네요》 46 7. 한국 예능 프로그램《런닝맨》 48 8. 기타 영상자료 50 B. 교과서와 연계하여 활용할 영상 장면의 선정 51 C. 교수-학습 도구로서의 블로그 56 Ⅳ. 영상매체를 활용한 성어 지도 방안 60 A. 성어 지도 모형 60 B. 교실 학습 현장에서의 성어 지도 방안 65 1. 교과서에 제시된 성어의 교수·학습 지도안 65 2. 교과서에 제시되지 않은 성어의 교수·학습 지도안 79 C. 온라인상에서 블로그를 활용한 보충 학습 89 1. 카테고리의 구현 89 2. 블로그 활용 방법 91 Ⅴ. 결론 및 논의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7 中文摘要 12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6100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영상매체를 활용한 성어 지도 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외국어 계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dc.title.translated活用视频的成语教学设计:针对外语高中学生-
dc.creator.othername崔和信-
dc.format.pagevi, 12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