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의 다양성이 전략 변화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iversity of Independent Directors on Strategic Changes and Firm Performance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수행하는 다양한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전략적 역할에 초점을 두어 이사회 내 사외이사의 다양성과 기업 성과 및 기업의 전략 변화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외이사의 연령 다양성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다양성과 근속년수 다양성, 교육배경 다양성과 같은 과업 관련 다양성이 기업 성과 및 기업의 전략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외 이사의 다양성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에 작용하는 환경적 재량권과 이사회의 독립성과 같은 환경적 및 조직적 맥락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2001년도부터 2010년까지 한국증권 거래소(KSE)에 상장된 3610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한 결과 이사회의 전략적 역할을 수행할 시에 사외이사의 연령 다양성과 교육적 배경 다양성은 기업 성과와 부적인 관계를 가졌다. 그리고 환경적 재량권은 사외이사의 연령 다양성 및 교육적 배경 다양성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에 긍정적 조절 효과를 미치는 반면 이사회의 독립성은 사외이사의 교육적 배경 다양성과 기업 성과와의 관계에서 부정적 조절 효과를 나타내었다. 사외이사의 다양성과 전략 변화와의 연구 결과로는 사외이사의 근속년수 다양성과 연령 다양성이 전략 변화와 부적인 관계를 가짐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성이라는 개념이 사회 전반적으로 중요시 되는 최근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에 일반적으로 막연하게 가지고 있는 통념, 즉 다양성이 획일성 보다 긍정적일 거라는 막연한 관점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특히 경영진의 재량권이 높은 환경과 이사회의 독립성이 낮은 상황 하에서 이러한 관계가 강화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기업의 전략적 의사 결정이 기업 내부 경영진의 독점적인 영역이라는 시각을 벗어나, 이사회 구성원들도 기업의 전략 수립과 변화에 중요한 주체라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이사회의 전략적 참여가 통제 역할 또는 서비스 역할과도 같이 적극적이고도 중요한 이사회 역할 형태로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핵심요소임을 제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그 동안의 선행 연구에서 실증연구가 부족한 분야를 보완함과 동시에 미래연구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기관투자자, 주주, 정부와 같은 다양한 기업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도 더 효과적인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해 이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 되는 현 상황 속에서 이사회 내 특히 사외이사의 다양성이 기업의 전략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과 의의가 있다. ;Boards of directors are recognized as having the potential to influence strategic changes in organizations. However, there is considerable debate regarding the strategic role of the board. Our study explores how diversity among independent directors (measured in terms of tenure diversity, age diversity, and educational background diversity) affects firm performance and strategic changes of the firm. Furthermore, we examine if environmental and organizational contexts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iversity among outside directors and firm performance. By utilizing a random sample of 361 firms drawn from 16 industries in Korea over the 2001–2010 time periods, the results show that outside director diversity is negatively related to firm performance and tenure and age diversity is negatively related to strategic changes. Our results also indicate that while high environmental discretion context strengthens the negative relationship between diversity among outside directors and firm performance, high board independence weakens the negative impact of outside director diversity on firm performance. Our study concludes with a discussion of these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