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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수학 교실의 규준 연구

Title
미래형 수학 교실의 규준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Standards in the Future-oriented mathematics class
Authors
이소민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이종희
Abstract
Based on Evolutionary Psychology and Dual Process Model, this paper sets out the necessity of instructional effort for the process of learning mathematics as well as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al support specialized in mathematics in the light of academic development and based upon the former statement, the concept of Future-oriented mathematics class and the necessity of establishing it are presented satisfying the demand of future society. Take a wider and a more conscientious view of the right direction for development, Standards required in the Future-oriented mathematics class are presented by adopting Delpi method and lesson analysis taken for the possibilities for realization. The study includes the basic concept of ‘Adaptation’ for survival and regard learning as a mean to survive, which is one of the innate traits of organism. In the light of Evolutionary Psychology, the concept of‘remoteness and instruction’,‘folk knowledge and instruction’,‘motivational disposition and instruction’are driven. The Dual-process of cognition that includes two systematic structure: S1 and S2 regards the process of mathematical thinking as meta-cognition of S2. According to these statements, consideration for building up Future-oriented mathematics class is given, and from the argument, suggestions proposed for the concept and Standards of future-oriented mathematics class, fulfilling the demand of future society are presented. For the specialized instructional support in future-oriented mathematical class, factors of organization including the environment of the class, teachers, students and the content of learning need to be orchestrated in harmony and standards for those elements are prerequisite to exist. Consequently, this study set standards reflecting the demands of change in mathematics abide by the development of the culture and society in respect of the basic components: class environment, teachers, students and the process of content learning. Moreover, designing and practicing lesson to figure out the effectiveness of the standards in future-oriented mathematical class. Despite the impossibility of making future-oriented environment translated into reality, lesson designed and practiced meaningfully in the light of future-oriented standards, embedding implications driven for the developmental direction of mathematics class focused on future. ;본 연구에서는 진화 심리학과 이중 과정 이론을 근거로 하여, 수학적 성장에 있어서 수학에 특화된 환경적 지원의 중요성과 수학 학습 과정에 있어 교수적 노력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이를 근거로 미래 사회의 수학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미래형 수학 교실의 구축과 개념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미래형 수학 교실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서 델파이 방법을 통해 미래형 수학 교실에서의 규준을 제시하고, 이의 구현 가능성 탐색을 위해 수업을 시연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기저에는 생물의 생존을 위한‘적응’을 기본 개념으로 하며 학습을 생존을 위한 것으로 보는 진화 심리학의 견해와 인지 과정을 S1, S2 두 체계의 상응과정으로 보는 이중과정 이론의 견해가 놓여있다. 진화 심리학의 원격성의 함의, 통속지식의 함의, 동기부여적 기질의 함의와 수학적 사고 과정을 S2의 메타 인지적 과정으로 보는 이중과정 이론으로부터 수학 교실 구축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그리고 미래 교육에 관한 여러 연구들을 고찰하여 변화된 수학적 요구를 살펴보았다. 이로부터 미래 사회의 수학적 요구를 반영한 미래형 수학 교실의 개념 및 미래형 수학 교실에서의 규준을 제시하였다. 진화 심리학에서 주장하는 원격성의 함의는 진화적으로 인간 본성에 기초한 생물학적으로 1차적인 능력과 형식적으로 체계화된 2차적 능력 사이의 원격성으로 인해 학문적 역량을 습득하기 위한 교수의 필요성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통속지식의 함의는 인간의 본성과 통속지식이 생물학적으로 2차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수학 학습과정과 상충될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형식적인 학습에서 이해를 돕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수학적 개념을 가르치는데 이용할 수 있는 통속지식의 요소들을 개념화하는 교수적 접근을 하도록 수업 환경을 구성하고 학습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기부여적 기질의 함의는 인간에게는 문제해결의 욕구가 내재되어 있으므로 가공의 상황이 의미가 있기 때문에, 수학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본성적인 호기심과 생존과 관련된 동기부여적 기질을 충족시키면서도 교수적으로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가공의 상황을 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공의 상황은 학습 활동이 학생들의 생존을 위한 활동의 연습이 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 문화적 요구에 부합되어야 하며, 동기부여적인 본성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야 한다. 이중과정 이론의 입장에서 보면, 수학적 사고 과정은 문화적 진화 과정을 반영하며 느리고 의식적인 노력을 요하는 S2 체계를 요구하는 동시에 S1-S2 협응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메타 인지적 과정이다. 수학 학습과정에서 메타 인지 과정인 S2의 회귀적 속성이 촉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수적 설계와 적절한 환경적 지원이 필요하다. 미래 교육에 관한 여러 연구들은 사회 ․ 문화의 변화된 수학적 요구를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수학적 능력의 요소, 수학 영역에 특화된 학습기제, 어려운 수학의 학습에 부합되는 교수·학습 지원 환경, 시대가 요구하는 수학 교육의 특성 구축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수학 교실의 구축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수학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에의 적응 위한 수학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적절하고 특화된 환경적 지원이 가능해야 한다는 점에서 미래형 수학 교실의 개념을 정립하려 하였다. 이에 따라 미래형 수학 교실을 학생들의 미래 사회에의 적응을 위한 수학적 힘의 신장에 초점을 두고, 나아가 창의 인성을 갖춘 미래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 역량의 함양을 위해서 다양한 맥락에서의 수학적 체험이 일어나도록 수학에 특화된 환경과 시스템의 지원이 구축된 수학 수업 전용 교실로 정의한다. 즉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수학 영역에 특화된 학습 환경이 구축되고 이의 활용을 통해 풍부한 수학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수학 학습을 위한 전용 교실이다. 미래형 수학 교실에서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정보 통신 기술(ICT)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구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협력하면서 수학을 학습하고, 교사는 이러한 환경적 지원을 기반으로 교수·학습 전략을 계획하며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요구를 모니터하고 융통적 차별화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적 성장을 위한 교수적 지원을 하고 적절한 평가를 시행한다. 이러한 미래형 수학 교실에서의 특화된 교수적 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학 교실의 환경과 교사, 학생, 수학 학습 내용이 잘 오케스트레이팅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규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 문화의 발전에 따른 수학적 요구의 변화를 반영하여 수업을 이루는 요소인 환경, 교사, 학생, 수학 교육의 과정적 측면에서 규준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미래형 수학 교실에서 규준의 실효성을 고찰하기 위해 수업을 계획하고 시연하였다. 현 상황에서 실현 가능한 범위 안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시연하였기 때문에 의도한 수업을 구현하는데 한계는 있었으나, 이를 미래형 수학 교실에서의 규준에 비추어 분석하여 미래형 수학 교실의 향후 발전 방향을 위한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학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미래 수학 교육의 발전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는 미래 사회의 수학적 요구를 반영한 수학 교육 목표에 기반을 두고, 특화된 환경적 지원 시스템이 구축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역량 제고,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에 기반을 둔 학생들의 수학적 힘의 신장에 초점을 둔 수학 교육에 대한 논의와 고찰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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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수학교육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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