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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학교 적응과 장애 위험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학교 적응과 장애 위험 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UCC(User Created Contents) activity for moral education class on the school adjustment of 1st grade students and the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at risk
Authors
박병숙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사람은 살면서 여러 단계의 사회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변화 중 하나가 바로 학교에 입학하여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해당 연령이 되면 초등학교에 진학해야하며, 학교 생활에 적응해야한다.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기부터 잘 적응하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난생 처음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여러 학생들이 모인 공간에서 부모가 아닌 교사와 함께 생활해야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어린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것은 초등학교 1학년 교육에 있어서 큰 목표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저학년 시절에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 짧게는 초등학교 고학년 생활을, 또한 길게 보면 중고등학교 생활을 원만하게 영위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 위험 학생이 속한 초등학교 1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을 실행하는 것이 학생 전체의 학교 적응과 장애 위험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장애 위험 학생 세 명을 포함하는 경기도 내 초등학교 1학년 학급 2개 반이 선정되었으며, 한 학급 씩 각각 중재를 실시하는 실험집단과 중재를 실시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은 총 19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전체학생을 대상으로는 사전검사, 중재,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고, 장애 위험 학생을 대상으로는 중재 전과 후에 1회, 중재 진행 중 7회, 총 9회의 직접관찰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전체 학생의 학교 적응에 대한 중재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를 적용하였고, 장애 위험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추이변화를 살피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인 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은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바른생활과 6개 단원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매 단원마다 UCC제작 차시와 UCC활용 차시를 통해 진행되었고, 제작된 UCC를 학급 홈페이지에 탑재한 후 매일 아침 자습시간 마다 이를 시청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인인 학교 적응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장애 위험 학생을 포함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1학년용 학교 적응 척도(SAI-1st Grader; School Adjustment Inventory for 1st grader of elementary school)(지성애, 정대현, 2006)를 사용하여 담임교사가 평정하였으며, 중재전후의 변화를 통제집단과 비교 분석하기 위해 두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또 다른 종속 변인인 장애 위험 학생의 문제행동 발생 빈도와 지속시간에 대해서는 관찰 비디오와 Multiple Option Observational System for Experimental Studies(MOOSES)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1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을 실행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학교 적응의 사전 사후 검사의 변화 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교 적응의 하위 영역인 학교생활 적응, 학업수행 적응, 또래 적응, 교사 적응에서 모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에 참여한 장애 위험 학생 세 명의 수업시간 중 문제행동 발생 빈도와 지속시간이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바른생활’과 수업을 통한 UCC활동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학교 적응뿐 아니라 장애 위험 학생의 문제행동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추가적인 시간 확보와 일과 편성 없이 일반 학급에서 실시할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서비스와 의뢰전 중재의 기능을 갖는 중재로서 일반교육과정 활용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참여자는 초등학교 1학년 한 학급으로 제한되어 있어 그 효과를 전체 1학년 학생으로 확대하는데 제한점을 가지며, 장애 위험 학생 역시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이 아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에게까지 연구결과를 일반화 할 수 없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적응에 영향을 주는 입학 전 변인 통제를 통해 체계적인 종단연구를 실행하고, 장애 학생의 통합학급 수업참여에 있어서 UCC를 활용하는 지원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UCC activity for moral class on school adjustment of 1st grade students in general elementary school and to examine frequency and duration of the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at-risk. Twenty-seven 1st grade students and three at-risk students with problem behavior participated in this study. In this study, the UCC activity for moral class was implemented for 16 weeks. The UCC activity progressed as follows: 1) introducing UCC; 2) UCC making class; 3) editing; 4) expert review and modification; 5) UCC using class; 6) UCC uploading to homepage; 7) watching the UCC for morning study hall. In this study, 'SAI-1st Grader; School Adjustment Inventory for 1st grader of elementary school' was used to measure the students' school adjustment to the elementary school. This scale consists of following sections: 1) school life adjustment; 2) academic performance adjustment; 3) peer adjustment; 4) teacher adjustment. To prove the effects of the intervention on the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was applied. In order to conduct an analysis on changes before and after intervention through comparison with those of the control group, a two-sample t-test was implemented to verify statistic significance. To prove the effects of the intervention on the problem behavior of at-risk students, data was collected by making video recording of their behavior during class hours. Frequency and duration of the problem behaviors were analyzed by using MOOSES(Multiple Option Observational System for Experimental Studies)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UCC activity for moral class had an positive effects on adjustment of 1st grade students in general elementary school.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pretest and posttest on school adjustment. Second, the UCC activity for moral class decreased frequency and duration of the problem behaviors of three at-risk students. Finally, discussions, implications and future directions of the UCC activity for moral class were presen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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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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