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 교수형 한국어 문화 활동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일반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과제 중심 언어 교수형 한국문화 활동교재 개발을 하는 데에 그 방향성을 가지고 기획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전통문화와 역사, 유네스코 지정 문화유산 등의 한국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교실 수업에서 수업보충을 위한 교재, 또는 학습자 개인의 스스로 학습용 교재 사용할 수 있는, 한국문화 학습과 한국어 모어 화자와의 실제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는 언어적 학습이 동시에 가능한 복합적 기능을 가진 바람직한 활동 교재의 개발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한국어 학습을 시작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 학습을 한국문화의 역사적, 문화적, 전통적인 재미와 놀 거리에 함께 접목시킨 활동 교재의 성격을 가지고, 서울을 비롯한 한국의 각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홍보하는 문화·관광·축제라든지, 한국의 유명 관광 명소를 실제 체험, 여행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는 과제 중심 언어 교수법(TBLT, Task-based Language Teaching)에 기반을 둔 여행을 테마로 한 실용 현대 한국어 공부를 접목한 “여행 가이드북 형 한국어 문화 활동 통합 교재”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