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58 Download: 0

베트남 출신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초급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베트남 출신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초급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김예원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현재 한국 사회는 ‘다문화 시대’라는 명칭에 걸맞게 2010년 총 혼인건수 326,104 중 국제결혼건수가 34,235로 10.5%를 차지하였다. 결혼이민자 및 혼인귀화자는 211,458명으로 전체 외국인주민의 16.7%에 해당하며, 2010년도에 비해 29,787명(16.4%)이 증가하였고, 국제결혼 형태 중에서도 한국인 남편과 외국 출신 아내의 비율이 월등히 높으며, 여성결혼이민자 수는 2011년 188,580명을 넘어선 상태이다. 이에 따라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재 개발도 함께 발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의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은 의사소통 중심의 통합 교재를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실 안과 밖에서의 한국어에 다소 차이가 있어서 실생활에서 바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여성결혼이민자는 입국과 동시에 바로 학습자 본인의 한국어 숙달도를 뛰어넘는 한국어 의사소통 환경에 놓이므로,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구조를 익히고 주요 표현과 자연스러운 발음, 억양 등을 습득하게 되면 의사소통을 수행하는 데 점차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출간되어 있는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발전시켜 보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교재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