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교과서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한국인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받았다. 이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항하여 독도를 단순한 영토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상징이자 자존심으로 표현한다. 하지만, 일본의 독도를 중심으로 한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연구와 비교하여, 우리의 독도에 대한 연구는 체계적 정리 부족으로 인하여 근본적인 대처방안이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독도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의식 개선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독도 교육 중심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지에서 출발, 독도 관련 교과서와 관련 문서·설문지를 활용한 연구에 치중하였다. 연구 대상은 각 학급의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인지 수준상 독도 교육이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는 중학생으로 하였다.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편찬된 독도 전문 교과서인 중학교 『아름다운 독도』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부분만을 취사선택하여, 학생들 스스로 독도 문제를 인식하고 비판하며 이를 해결하려는 실천 의식 과정 속에서 교훈을 획득할 수 있는 교과서 방안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현재의 우리를 이해·역사적 사고력 함양과 함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개선안을 만들어 특별활동 시간이나 계기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고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독도 교과서 개선 방안을 위해 독도 교육에 대한 한국 학계의 연구 동향과 현행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독도 기술 실태, 독도 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에 관한 기본적 검토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아름다운 독도』를 서술 내용 분석과 교수-학습 자료 분석으로 실시하여, 그 문제점을 알아보았다. 세 번째로,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아름다운 독도』를 통한 독도 교육 개선 방안을 하기에 앞서, 교사들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지를 병행하여, 독도 교육의 학습 실태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기본적 검토 부분과의 연계를 실시,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아름다운 독도』를 통한 독도 교과서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교과서 개선 방안에서는 첫 단원에서 독도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울릉도와 독도의 관계를 통한 구체화를 진행하여 독도 교육을 하기에 앞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 지금까지의 교과서들과 차별성을 주었다. 두 번째 단원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설문지 결과, 학생들이 독도가 우리 땅이며 독도 교육을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독도의 위치나 자연환경, 식생과 생태계는 잘 모르는 것에 비추어 초등학교 독도 교육 내용 체계안에서 중요한 내용요소로 다뤄지는 독도의 환경을 자세하게 다루었다. 세 번째 단원에서는 독도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한 우리의 역사를 지도와 문헌, 여러 국제 조약들을 통해 확인하였다. 네 번째 단원에서는 17세기 안용복 사건을 계기로 독도 영유권 논쟁을 시작하여, 1905년 러·일 전쟁 시기에 독도를 불법 편입하고, 현재까지 독도 영유권을 주하는 일본에 대한 확인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개선점을 마련하였다. 본고는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독도 교육 마련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만들어진 독도 교과서 개선방안이 교사들의 단순한 지식전달이나 민족주의 고취를 위한 수업을 탈피하여 학생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를 통해 온 국민에게까지 독도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어 국내외에 ‘독도가 우리 땅’임을 적극적으로 천명, 세계 속에서 함께 나아가는 한일 관계 형성의 계기 마련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ecute Dokdo education to improve the students' consciousness about Dokdo. To do this 『Dokdo, A Beautiful Island of Korea』 the authorized middle school textbook was analyzed coming up with the solution for improvement of the textbook of Dokdo. In the improvement solution I made concrete the reason that students should have Dokdo education, and investigated the geological characteristics and geopolitical meaning of it and also ascertained the efforts of our history in guarding Dokdo and confirmed the claim of territorial rights of Japan and described the future direction that we should take in responding to it. This thesis, unlike other research efforts, is differentiated in that it utilizes special activity classes or chance classes researching textbook improvement solution which is possible on the educational pla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