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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글쓰기 수업 방안

Title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글쓰기 수업 방안
Other Titles
The Writing Method for The Enhancement of Historical Thinking Ability : The Argumentative History Writing on The Sino-Japanese War
Authors
이은경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인영
Abstract
본 연구는 역사 교육의 목표인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역사 글쓰기 수업을 교육과정 내에서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논증적 글쓰기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역사 수업에 적용하여 이를 통해 역사 교육에서 논증적 글쓰기가 갖는 교육적 의미와 효과를 조명하려는 연구 목적이 있다. 역사 글쓰기는 글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고하기 능력을 통합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다. 또 결과물을 통하여 역사적 사고능력을 명시적으로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역사 수업방법으로 최근 들어 많이 실시되고 있다. 역사교육에 글쓰기를 접목시킴으로써 역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선행 연구 결과들을 통해 역사 글쓰기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지만 역사 글쓰기 수업은 아직 학교 현장에서 특별한 수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역사 글쓰기 수업의 효과는 단시간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역사 글쓰기 수업에서 지속성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지속성을 위해서는 교육에 있어 중요한 평가의 문제도 대두될 수 밖에 없다. 평가의 기준이 모호해지는 것은 교육 목표를 달성했는지에 대한 판단 여부를 어렵게 만들어 수업에서 지속적인 적용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역사 글쓰기 수업에 구체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이 적용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 정형화된 글쓰기 틀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지식의 형성과정을 알아가기 위한 역사 글쓰기 수업이 자칫 글짓기 능력을 알아보는 수업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최근 대학 글쓰기 교육의 지배적인 흐름인 논증적 글쓰기를 역사 글쓰기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논증적 글쓰기 교육은 대학 교육의 본질인 지적 생산 능력의 양성을 위한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즉, 지적 생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 방법이 필요한데 이러한 능력을 효과적으로 키울 수 있는 교육 수단으로 논증적 글쓰기가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논증은 특정 주제에 대한 주장을 근거를 통해 타당히 밝히는 방식으로 역사 글쓰기에도 논증의 과정이 포함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역사 수업에 논증적 글쓰기를 적용시켜 보더라도 지적 생산능력의 양성이라는 교육적 효과성을 인정 받을 수 있다는 가정으로 본 연구를 설계하였다. 실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 수업은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서울 P여자고등학교에서 한국사 수업을 듣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고등학교에서 실시하는 1차시 50분 수업을 2차시 연강으로 진행하며, 수업실시에 앞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시간에 활용할 사료학습지와 역사 글쓰기 활동지를 제작하였다. 또 이를 평가하기 위한 채점 기준표도 작성하였다. 1차시 수업에서는 수업주제로 선정한 청일전쟁 관련 부분을 교과서와 사료학습지를 이용하여 수업한 뒤 1차 역사 글쓰기를 실시할 것이며, 2차시 수업에서는 논증적 글쓰기 모형을 제시하고 설명한 뒤 2차 글쓰기로 ‘논증적 역사 글쓰기’를 실시할 것이다. 1차 글쓰기와 2차 글쓰기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목표 성취와 역사적 사고력의 신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수업 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효과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실제 역사 교육 현장에서 논증적 역사 글쓰기가 갖는 교육적 의미를 조명해볼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rgumentative writing model and illuminate its educational effect when applied to high school history class. For this purpose, high school students taking Korean history class on the Sino-Japanese war participated in the writing class. The students were first asked to write essay without any presentation of writing model, and then asked again to write another essay with the presentation of argumentative writing model. The first and second writing essays were analyzed to demonstrate how much the students achieved their learning objective and improved historical thinking ability. In addition, the further study was implemented with the students after dividing them into two groups—higher level group and lower level group. The two groups were compared to identify if there are any differences in the enhancement of historical thinking ability between the group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nd comparison are as follows: First, the argumentative history writing is helpful to foster the students’ historical thinking ability—especially historical judgement among the historical thinking ability subcategories. Second, the lower level students show much more improvement with the use of the argumentative history writing. Third, the argumentative history writing is also meaningful to higher level students because they could use more advanced thinking ability with the use of argumentative writing model.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concluded that the argumentative history writing is useful method to enhance students’ historical thinking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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