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성-
dc.contributor.author최은혜-
dc.creator최은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5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700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45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7002-
dc.description.abstract현재 교육의 장에서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 태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그 바탕을 이루고 있으나, 현재 국어 교육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어 교육의 여러 영역 중에서 문법 영역의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법은 국어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학습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문법 학습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문법에서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한 학습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일반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문법 학습 경험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학습 환경을 마련하며,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문법 학습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특성을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따라서 문법의 영역과 관련성이 높은 언어 학습자들의 연구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언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문법 학업 성취도, 문법 영역에 대한 흥미도, 문법 수업에 대한 흥미도의 세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를 네 유형으로 설정하였다. 현재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중학교 문법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네 유형에 속하는 연구 대상자 120명을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120명을 대상으로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유형별로 선별한 심층 연구 대상자 24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관찰 비디오 촬영을 통한 심층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들을 가르치는 국어 교사들에게 면담을 진행하여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들에 대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견해를 듣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설문조사, 면담, 관찰 비디오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특성을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특성 중 문법 학습 동기에 대한 결과는 내적․통합적 동기와 외적․도구적 동기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와 교수자는 모두 문법 학습에 흥미를 느끼는 요소로 ‘실제 생활과의 연계성’을 중요 요소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문법 학습의 시작 단계에서 이에 따른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네 유형별로 문법 학습 동기에 대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특성 중 문법 학습 전략에 대한 결과는 자원 관리 전략과 인지․초인지 전략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는 자원 관리 전략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문법 문제 해결 전략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들은 인지․초인지 전략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문법은 다른 국어의 영역들보다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효과적인 문법 학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체적인 문법 학습 전략으로 ‘도식화, 예시를 활용한 학습’ 등의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동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네 유형별로 문법 학습 전략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 학습자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 전체의 특성으로 일반화할 수는 없다. 하지만 문법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특히 성공적인 문법 학습 경험을 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추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긍정적인 성취 경험을 할 수 있는 문법 학습 조건을 최적화하는 방안을 찾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These days, learner oriented education is thought to be important at education field so that researchers actively researched learners' active learning attitude. So, researchers have investigated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have not concern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enough. This study examines learners' characteristics of grammar area of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Since learners had a lot of difficulties at learning of Korean grammar among many subjects, it was motivated to focus on effective grammar learning. The author investigated characteristics of learners who could learn grammar successfully. The study examined common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grammar learners to let learners learn grammar successfully and to have effective teaching methods and learning conditions, and to help learners retrieve various kinds of information for grammar learning. This study examines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grammar learners from point of view of learning motives and strategies. The study thus examines precedent studies on language learners' learning motives and strategies of learners who had close relations with grammar area. The study classifies the grammar learners into four types according to three factors, that is to say, academic achievement of the grammar, interest in grammar area, and interest in grammar clas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120 grammar learners as subjects at the author's middle school who learned grammar subject successfully according to four types. The author interviewed 24 in-depth interviewees by video photographing who were picked up by questionnaire survey among 120 grammar learners. The author also interviewed Korean language teachers to hear objective and professional opinion on the grammar learners. The questionnaire survey, interview and video analysis were used to investigate learning motives and strategies of the grammar learners. The learners' grammar learning motives are examined from point of view of intrinsic and integrative motivation as well as extrinsic and instrumental motivation. The successful grammar learners and instructors thought that 'connection with actual life' is important at interest in grammar learning, and they thought that motivation at initial stage of grammar learning is also important. The grammar learners had different motivation depending upon four types. The learners' grammar learning strategies are investigated from point of view of not only resource control strategies but also cognition and meta-cognition strategies. At first, successful grammar learners made use of resource control strategies positively to solve problems of the grammar by themselves. The learners also made use of cognition and meta-cognition strategies actively, and they thought that they should firstly understand basic concept of Korean grammar to learn effectively. The learners made use of learning strategies of diagramming and use of examples. The learners had different grammar learning strategies depending upon four types to be same as learning motivation. This study that was focused on middle school learners could not generalize characteristics of all the grammar learners. In this research, it is worth in a sense of examining characteristics of learners who successfully learned grammar even though studies on characteristics of grammar learners have not been actively researched.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can be a critical role of finding out the optimization of conditions that learners could learn grammar successfull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선행 연구 검토 3 C.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12 Ⅱ.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의 이론적 배경 16 A. 학습자의 학습 동기 16 B. 언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 분석 21 C. 학습 동기 및 학습 전략 파악을 위한 문법의 특성 32 Ⅲ.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의 파악을 위한 연구 방법 35 A. 연구 대상 35 1.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 35 2. 문법 교수자 38 B. 연구 절차 및 연구 기간 39 C. 연구 도구 구성 및 내용 41 1. 설문 조사 41 2. 면담법(인터뷰) 44 3. 관찰 비디오 46 D. 자료 분석 방법 47 Ⅳ. 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 분석 48 A. 성공적인 문법 학습 동기 결과 분석 48 1. 설문 조사에 따른 결과 분석 48 2. 면담법 및 관찰 비디오 분석에 따른 결과 분석 54 B. 성공적인 문법 학습 전략 결과 분석 61 1. 자원 관리 전략에 따른 문법 학습 전략 결과 분석 61 가. 설문 조사에 따른 결과 분석 61 나. 면담법 및 관찰 비디오 분석에 따른 결과 분석 66 2. 인지·초인지 전략에 따른 문법 학습 전략 결과 분석 70 가. 설문 조사에 따른 결과 분석 70 나. 면담법 및 관찰 비디오 분석에 따른 결과 분석 79 Ⅴ. 결론 91 참고문헌 96 <부록 1 - 문법 학습자의 기본 인식 조사 1차 설문지> 100 <부록 2 - 문법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학습 전략에 관한 2차 설문지> 104 ABSTRACT 11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962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성공적인 문법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전략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학교 학습자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Learners of the Grammar :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Choi, Eun hye-
dc.format.pageix, 11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