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경희-
dc.contributor.author조영은-
dc.creator조영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64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455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6486-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integrated factors,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in integrated programs to give a better idea for the gifted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and promoting the use of the program in order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special education for the gifted. To accomplish this goals, the author set the 5 categories to look into the overcall integrated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 status of the gifted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cience(S), Technology(T), Engineering(E), Arts(A) And Mathematics(M)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mparing the analysis of integrated programs for the gifted with S·T·E·A·M theory indicated that most of program is based on the science(S). But, there are also single program which is not related with integrated factor. These factors show insufficient developing level of the integrated program and limitation of rapid growth. Second, Analysis of how to plan th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based on the 7 learning categories: Lecture, Experiment, Inquiry, Discussion, Direct Experience, Cooperative, Production. This included variety of learning and teaching strategies. Integrated gifted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more actively by using the integrate of other subjects. Furthermore, due to the initial stage of the study on integrated education, the study on the integrated program in compliance with gifted educational field should induce the teacher to be able to use this program in the gifted educational field as teaching design data. At last, the study on integrated education should not disappear as a temporary trend but its study should be consistent as a new educational method to raise gifted persons necessary to the future society. I hope that this study can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integrated education.;이 연구의 목적은 영재들을 위해 개발·보급된 융합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더 나은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초·중학교 영재를 위해 개발·보급된 융합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차시별 세부 교수학습 지도안을 통해 과학(S), 기술(T), 공학(E), 예술(A), 수학(M)으로 분류되는 융합요소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교수학습 전략을 분석하였다. 첫째, 융합 영재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을 STEAM 융합요소에 따라 분류하여 주로 발견되는 융합요소로 구성된 프로그램 특징을 살펴보았고, 각 요소들의 융합영역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과학(S)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융합요소의 결합이 없는 단일 프로그램 형태로 제시되는 프로그램도 발견하였다. 분석을 통해 새로운 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은 준비가 아직 부족한 수준을 보였으며 근래의 몇 년간 급격하게 이루어져 온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의 한계점을 보여주었다. 둘째, 융합 영재 프로그램에서 분류된 융합요소들을 통해 융합 영재 프로그램에서 과학(S), 기술(T), 공학(E), 예술(A), 수학(M)을 융합적으로 다루어지기 위해 어떻게 계획되어 있는지 교수학습 전략 7가지(강의학습, 실험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체험학습, 협동학습, 제작학습)로 분석하였다. 전체적인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포함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결론적인 목표가 산출물 제작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이 설계되어있다는 발견 되었다. 그리고 융합 영재 프로그램의 특징을 통해 도입단계에서 상황제시가 주제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과학을 중심으로 1∼2가지 학문을 융합하여 나타내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 중등 융합 영재 프로그램의 경우에서는 초등에 비해 도입의 상황제시가 문제 중심으로 제시되는 특징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상황제시의 차이를 보여줌이라 할 수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을 기반으로 개발·보급된 프로그램의 특징을 통해서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정확한 안내와 진정한 융합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무엇보다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하여 교사들의 긍정적인 인식이 필요하며 융합인재교육(STEAM) 체제에 대한 안내와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프로그램이 현장에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교사 연수 및 융합인재교육(STEAM) 전문가 집단 양성과 전문가들에 의한 다양한 활동도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융합인재교육이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본 연구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진정한 융합 영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과간의 융합을 이루어 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개발 되어 더욱 폭 넓은 융합 영재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분석 이외에도 영재학급 및 각 교육현장에서 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므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융합요소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3 C.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A. 영재교육 프로그램 5 B. 융합인재교육(STEAM) 21 Ⅲ. 연구방법 29 A. 연구 절차 29 B. 분석 대상 30 C. 분석 방법 33 Ⅳ. 연구결과 37 A. 융합 영재 프로그램의 융합요소 분석 37 B. 융합 영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전략 분석 49 Ⅴ. 결론 및 논의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297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초·중학교 융합 영재 프로그램의 융합요소와 교수학습 전략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Convergent Factors,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in Integrated Gifted Programs by Elementary & Middle school-
dc.creator.othernameCho, youngeun-
dc.format.pagevi, 6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영재교육협동과정-
dc.date.awarded201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재교육협동과정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