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64 Download: 0

마인드맵을 활용한 초등학교 중국어 어휘 학습 지도 방안

Title
마인드맵을 활용한 초등학교 중국어 어휘 학습 지도 방안
Authors
박지현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TeCSOL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심소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위한 중국어 어휘 목록을 선정하고,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어휘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제 7차 교육과정부터 시작되어 현행 개정 9차 교육과정에서 외국어 의사소통 기능을 가장 중시하는 경향이 이어져 오고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름 아닌 어휘이다. 실제 의사소통에서 문법은 비록 정확하지 않아도 의사소통에 필요한 어휘를 알고 있다면 의사 표현이 가능하며, 문법 또한 어휘의 토대 위에서 규칙성과 체계가 생긴다. 그러나 새로운 외국어를 처음 배울 때 색다른 발음에 매료되기도 잠시, 곧 쏟아지는 어휘에 외국어 공부가 마냥 즐겁지 않았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어린이들을 위한 외국어 수업은 성인을 위한 것보다 다채롭고 흥미로워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의력과 장기 기억에 도움이 되는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이 더 쉽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어휘의 중요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과 의미장 이론에 대해 고찰하였다. 의미장 이론은 각각의 어휘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체계를 지닌 구조로 존재한다고 여긴다. 그러므로 의미장 이론을 활용하면 다수의 어휘를 좀 더 쉽게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의미장 이론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마인드맵 이론을 제시하였다. 마인드맵은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머릿속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창의력을 자극하고 장기 기억에 도움이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학습자들에게 어휘를 학습하는 신선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Ⅲ장에서는 한국 초등학생을 위해 제정된 중국어 어휘 목록이 없는 현실을 감안하여, 중국국가한반(中国国家汉办)에서 주최하는 청소년 중국어 시험 YCT와 시중의 어린이 교재 3권의 어휘를 비교 · 분석하였다. YCT를 기준으로 교재 3권과 공통된 어휘 목록을 먼저 도출하고, YCT의 어휘목록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교재 3권 가운데 2권에서 나타난 어휘를 어휘 목록에 포함시켜 총 661개의 초등학생을 위한 중국어 어휘 목록을 선정하였다. 이어서 서울의 E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어휘 학습의 난점 및 학생들이 선호하는 어휘 주제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YCT와 시중의 교재에서 선별된 어휘를 학생들이 선호하는 어휘 항목을 따라 분류함으로써 어휘 목록을 완성하였다. Ⅳ장에서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제인 ‘음식’, ‘취미’, ‘동물’ 어휘를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지도하는 방법 및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Ⅴ장에서는 결론 및 제언으로 연구를 마무리 지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어린이 중국어 어휘 교육 발전에 힘을 보태고, 특히 한국 초등학생을 위한 중국어 어휘 목록에 하루 빨리 제정되는데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本文研究的目的是为小学生选定中国语词汇目录,利用思维导图提出能够有效地指导词汇的方案。 从第七次教育课程到现行的九次教育课程中外语沟通能力逐渐被重视起来,对于有效的沟通来说最重要的因素就是词汇。在实际交流中即使语法不是很准确,只要掌握交流中必要的词汇,那么交流就会变得可能,而且以语法或者词汇为基础形成规则和体制。但是谁都有过刚开始学习外语的时候,会被全新的发音所吸引,然后被接踵而至的词汇影响学习兴趣的体验。为小孩们开设的外国语课程应该比成人更加多彩有趣。所以在本文中利用对创意及长期记忆有所帮助的思维导图,并提出对于小学生来说能够更加容易并高效学习的指导方案。 为此,在本文的Ⅱ章中考察了学者们对于词汇重要性的见解和语义场理论。语义场理论中认为各个词汇并不是独立存在的,而是以具有语义体制的构造存在。所以活用语义场理论可以帮助人们更容易地记住多数的词汇。另外作为具体体现语义场理论的方法论来说就有思维导图理论。思维导图是通过头脑风暴的过程具有可以自由表达头脑中的想法,刺激创意力并能够帮助长期记忆的优点。对于学习者们来说是可以感受学习词汇的新鲜感且有效的方法。 Ⅲ章中充分考虑了并没有为韩国小学生制定的中国语词汇目录的现实,对中国国家汉办主持的青少年中国语考试YCT和使用中的小学教材三本的词汇进行了比较分析。以YCT为基准优先导出在三本教材中共同出现的词语目录,之后把尽管在YCT的词汇目录中并没有出现,但是在三本教材中的两本中出现的词汇涵盖到词汇目录中,这样为小学生选定了总共661个中国语词汇目录。 然后在首尔E小学4年级至6年级学生100名为对象进行了问卷调查,主要调查词汇学习中的难点及学生们喜欢的词汇主题。另外将YCT和使用中的教材里选出的词汇按照学生喜欢的词汇项目进行分类来完成词汇目录。 Ⅳ章里提出将学生们最喜欢的主题“饮食”,“兴趣”,“动物”词汇利用思维导图进行指导的方法和课程指导方案。在最后的Ⅴ章导出结论并提出建议为研究进行总结。 通过本次研究可以为小学生中国语词汇教育的发展添一份力,尤其是期待为韩国的小学生尽早地提出中国语词汇目录贡献一份力量。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