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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놀이를 적용한 아동 Pre Ballet 수업의 신체적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Title
전래놀이를 적용한 아동 Pre Ballet 수업의 신체적 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Physical Education of Korean Traditional Games to the Pre-Ballet Class
Authors
정미자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은경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Pre Ballet 수업에 전래놀이를 적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신체적 교육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Ballet 선진국의 Pre Ballet 수업을 중심으로 그 수업의 목적과 발전 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한국에서의 Pre Ballet 수업에 대한 인식을 재확립하고, 그 과정의 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에 따라 전래놀이(Korean Traditional Games)를 적용한 Pre Ballet 수업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본 수업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 중에서 특히 신체적 측면의 발달을 입증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Pre Ballet 수업에 전래놀이를 적용하는 새로운 교육 내용은 수업 효과의 증대를 기대한다. 전래놀이는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인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라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진다.’는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 목적에 따라 채택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이것을 Pre Ballet 과정에 활용함으로서 그 효과를 규명하였다. 전래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는 아동교육이나 체육학 그리고 음악분야 등의 많은 선행 연구들이 있다. 그 연구들을 통하여 전래놀이가 아동에게 사회성과 협동심, 창의성, 문제해결능력발달 등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Pre Ballet 수업은 정식 Ballet 수업 과정의 전 단계로서 앞서 지적한 교육적 효과 가운데서도 신체 기초 체력에 필수적인 근력, 민첩성, 순발력, 지구력, 평형성 등을 개발하고 발달시키는데 중점을 둔 과정이다. 따라서 Pre Ballet 수업에 전래놀이를 적용하는 것은 Ballet를 배우기 위해 준비하는 기본 훈련으로서의 신체 기초 능력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놀이를 통하여 우리문화의 정서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수업에 대한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킴으로서 즐겁고 효과적인 Ballet 수업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동 발달의 특성과 발달 단계에 적합한 전래놀이를 선택하여 Pre Ballet 수업에 적용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교육적인 효과 중에서도 신체적인 발달 측면의 교육적 효과를 입증하였다. 실험을 위한 전래놀이의 종목의 선택을 위하여서는 유아교육 학술대회 자료집(이원영, 1996)의 생활 주제 내용과 초등학교의 1교사 1수업 과제 개선 연구 논문인 전래놀이 발굴 적용을 통한 체력 향상 증진 방안(김병문, 2001)의 내용을 기초로 Pre Ballet 수업에서 요구하는 근력, 민첩성, 순발력 등의 기초 체력 요소의 발달에 효과적이며, 수업의 효율성 증대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전래놀이들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선정된 전래놀이를 Pre Ballet 수업에 적용한 후 그 효과들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10명의 Ballet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하였다. 그 중 5명은 실험 집단으로 ‘전래놀이를 적용한 Pre Ballet 수업(KTG Pre Ballet 수업)’을 4주간 주 3회에 걸쳐 1시간씩 수행하였고, 나머지 5명은 비교 집단으로 하여 일반 Ballet 수업을 4주간 주 3회에 걸쳐 1시간씩 수행하였다. 각 집단의 근력,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그리고 평형성과 같은 기초 체력의 발달 차이를 조사하기위해 사전 측정과 사후 측정하였고, 이에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근력의 발달면에서 실험 집단은 t-test한 결과 유의한 차가 나타났고 비교 집단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집단의 아동은 전래놀이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비교 집단보다 자연스럽게 근력이 더 발달되었음을 보여 주었다. 둘째, 유연성은 두 집단 모두 유의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것은 KTG Pre Ballet 수업과 일반 Pre Ballet 수업의 내용에서 모두 유연성의 발달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민첩성의 발달 면에서는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 모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유연성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두 집단의 수업 내용에서 모두 민첩성이 고루 발달한 것을 보여 주었다. 넷째, 순발력의 발달 면에서는 실험 집단이 t-test결과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 주었고 비교 집단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것은 KTG Pre Ballet 수업이 순발력에 긍정적이고도 분명한 영향을 주었음을 증명하였다. 다섯째, 평형성의 발달 면에서는 실험 집단은 t-test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비교 집단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 주었다. KTG Pre Ballet 수업이 그 수업을 수행한 실험 집단에게 평형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이 증명되었다. 이상과 같이 특정한 기초 체력의 발달을 유도할 수 있는 전래놀이를 선정하여 Pre Ballet 수업에 적용한다면 Ballet 수업의 전 단계에 필요한 기초 체력 발달에 효과적인 증대를 가져오며 놀이를 통한 지적 발달과 사회성, 창의력의 발달 그리고 감정의 자연스런 표출을 통하여 정서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이 연구가 외국의 문화인 Ballet에 대한 이질감이나 난이 함을 해소하고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Pre Ballet 수업 내용의 한 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the systematic and efficient programs of pre-ballet class so that students can afford to receive the ballet class which begin at the age of 10. The pre-ballet class for 7~9 year old children should consist of the programs for developments for physical strength, the motor nerve, and the sense of rhythm. Since ballet is an artistic activity, the expression of feeling or emotion should be well developed to be free and natural. In this study, the efficient and interesting model of class, which is employing the Korean traditional games, was proposed. To this end, the literature study has been done for the selection of Korean traditional games and their adaption to the pre-ballet class. The result on the development of basic physical strength has been obtained through the experimental investigation. Pre-ballet class using this model has done to the experimental group at three times a week during four weeks, while ordinary pre-ballet class has done to the comparative group. From this experiment, muscular strength, the sense of promptitude, balance, the ability to react instantly, and flexibility were measured to show the weak points of ordinary ballet class. It was also intended to prove the efficiency and usefulness of this model. This investigation showed the significant development to the balance, muscular strength and the sense of promptitude of experimental group. Based on these results, it was showed that specific element of basic physical strength can be well developed by proper selection of Korean traditional game. Consequently, the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games to the pre-ballet class was found to be very effective and brought positive results as a pre-ballet class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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