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 개발

开发汉语教师专家力量模型

최근 중국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어 교육의 공급이 양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어 교육자가 전문성을 갖추고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은 중국어 교육자의 전문성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교육학을 비롯한 여러 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역량’ 개념은 전문성을 개념화하기 위한 유용한 틀로 판단된다. 전문직은 직무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이 특정한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비전형적인 속성을 가진다. 따라서 전문직의 속성을 개념화하기 위해서는 최적 수준의 수행목표를 중심으로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을 규정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된 역량모형은 급변하는 사회 및 업무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이 역량 이론들을 배경으로 중국어교육 전문가의 지식, 기술, 태도 등에 관한 전문가 역량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중국어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문제와 ‘중국어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역량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는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문제를 다룰 것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세 단계의 절차를 통해 수행되었다. 첫째,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을 수립하였다.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은 중국어교육 전문가의 개념 정의,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의 명칭 및 설명으로 구성되었다.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항목들은 역량 모형에 관한 선행이론들을 참고하여 역량군-역량요소-역량지표로 이루어지는 세 단계의 위계적 구조로 구성된다. 역량 모형의 제작과정을 거쳐 중국어교육 전문가 개념, 3개의 역량군, 11개의 역량요소를 선정하였다. 역량지표의 내용은 좀 더 구체적이고 국내 상황에 적합한 역량항목들로 구성하기 위하여 22명의 중국어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역량지표의 내용을 수집하였다. 둘째, 앞서 개발된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의 내용타당성을 검증하고 역량모형의 항목과 구성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델파이 패널은 총 22명이며, 모두 중국어교원자격증 취득자로서 중국어교육 경력 3년 이상인 자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역량모형의 내용타당성 검증은 각 역량모형 항목 개념정의의 타당성을 5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각 항목별 평정치의 평균, 내용타당도 비율(CVR)과 델파이 패널들이 제시한 의견들을 분석하여 역량모형 내용을 수정하였다. 내용타당성 검증을 위한 델파이 조사는 총 3회 실시하였으며, 이 결과를 종합한 뒤, 최종수정을 통하여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을 확정하였다. 본고에서 확정된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 모형에서는 ‘중국어교육 전문가’를 ‘학습자가 중국어 관련 내용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중국어교육 전문가’는 ‘중국어 내용학 역량군’, ‘중국어 교육학 역량군’, ‘교직윤리 역량군’으로 구성되며, 각 역량군의 하위영역에는 총 9개의 역량요소와 그 하위영역인 총 18개의 역량지표로 구성된다. 셋째, 최종적으로 확정된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의 각 역량 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도 분석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요도 분석 델파이 조사 또한 내용타당성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역량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해 계층화분석법(AHP)을 적용하여 상대적 중요도와 일관성지수(CI)를 산출하였다. 중요도 분석 델파이 조사에 사용된 질문지는 역량항목 간의 쌍대비교를 할 수 있는 2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중국어교육 전문가 역량모형의 상대적 가중치를 산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문가 패널들은 최상위영역인 역량군에서 ‘중국어 내용학 역량군’과 ‘중국어교육학 역량군’에 대한 중요도를 ‘교직윤리 역량군’에 비하여 높다고 평정하였다. 역량군 별로 살펴보면, ‘중국어 내용학 역량군’에서는 ‘중국문화의 이해’보다 ‘중국어 언어기능의 이해’와 ‘중국어학의 이해’역량요소가 중요하다고 평정하였다. ‘중국어교육학 역량군’과 ‘교직윤리 역량군’에서는 ‘중국어 수업 구조화 능력’과 ‘성찰 및 자기계발 역량’이 각각 중요하다고 평정하였다. 중국어교육자의 역량이 중국어 교육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국어 교육자의 전문성에 대한 점검은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교육 전문가로서의 핵심 역량을 규명하고, 역량모형을 개발하였다. 역량모형은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활동 중심으로 핵심 역량을 역량지표로 삼았다. 따라서 이 모형을 통하여 국내 중국어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범위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중국어교육자의 전문성을 점검하고 진단하는 지표가 개발되어, 중국어교육자의 자기계발과 나아가서 중국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을 기대한다.;伴随近几年对汉语需求的急聚增加,汉语教育正逐步双向膨胀发展。现今,汉语教师培训已成为社会关注的问题之一。本论文撰写之目的在于如何规范汉语教师的专业性。 本论文将运用力量模型的制作,通过理想模型项目恰当与否的验证,判断力量项目的相对重要程度等具体措施,对汉语教师专业性力量进行分析。 第二章将以国内外文献作为参考对汉语教师力量专业性概念进行定义。 第三章将以现今汉语教师力量研究成果为基础,开发汉语教师专家力量模型。 第四章将运用DELPHI调查方法,对本模型的构造及概念进行恰当与否的验证。以得出结果为基础,并根据专家建议对本模型存在问题点进行修改。 第五章将对最终确定的汉语教育专家力量模型进行验证,考察影响汉语教育专家力量的相对核心因素。 本研究目的在于将通过规范汉语教师的核心力量,开发区别于其他的力量模型。本模型来源于具体教育实践,可作为一种核心力量指标。通过此模型,可以更加容易理解对汉语教育专家的具体要求。验证汉语教育专业性,开发新一轮指标,巩固汉语教育的质的改善之基础将成为一个新的课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