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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혜선-
dc.contributor.author조은아-
dc.creator조은아-
dc.date.accessioned2017-09-01T19:30:54Z-
dc.date.available2017-09-01T19:30:54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040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2165-
dc.description.abstractConcept development for interaction design based on user experience is the way to comprehend cultural aspect of an unidentified user's needs. Since more and more people are interested in not only system module but its experience caused by interaction between system and user, the design has been directed to put and emphasis on this user experience. Yet, a lot of time and resources are needed to study user experience. Without proper understanding of user group, a project cannot be efficient. As such, many companies and their decision makers pursue a design approach with a specific project goal and accurate user analysis. Nowadays user experience has become so important that it is simply not possible to discuss about customer satisfaction of a certain product or service without user experience, and its significance has been growing ever. In particular business environment change resulting from the ubiquity of SMART technologies has brought many companies and employers to pay special attention to user experience. Goal of user experience's design can be an abstract and unfamiliar concept to developers and designers who design visual elements and are used to visual design process. Thus, Goal-Directed Design Methodology, which supports systematic user experience through a whole process of eliciting UX design for actual Health Care Agent, is presented in this study; by offering an efficient design process to implement a systematic user experience UX; by observing uncertain Persona's needs and wants; by establishing Design Insight, Design Concept; and by setting up design strategy in an efficient way according to the above two concepts and applying it to actual UX design. This study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enhancing the value of Goal-Directed Design Methodology that can satisfy potential users' needs in user experience design.;사용자의 경험에 기반을 둔 인터랙션 디자인의 컨셉(Design Concept) 개발은 정의되지 않은 사용자의 니즈를 문화적인 측면까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람들이 점차 시스템 자체의 형태뿐만 아니라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기는 경험에도 관심을 갖게 되면서 디자인도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주는 측면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재원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용자 연구를 통한 통찰이 상대적으로 적다면 비효율적 작업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과 의사결정권자들은 정확한 프로젝트의 목적과 디자인 대상자 파악을 위한 정교한 방향성을 지향한다. 이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이야기 할 때 사용자 경험은 빼놓지 않고 언급되며 그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 기기 급증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로 많은 기업과 경영자들이 사용자의 경험에 대해 크게 주목하고 있다. 눈에 보이는 요소들을 공학적으로 설계하고 시각디자인적인 프로세스에 익숙한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목표는 추상적이고 낯선 개념일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실제로 헬스 케어 에이전트(Health Care Agent)의 UX디자인 도출의 전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사용자 경험 UX를 구축하기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함으로 불확실한 퍼소나(Persona)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관찰하고, 디자인 통찰(Design Insight), 디자인 컨셉(Design Concept)을 세우고 그에 따른 디자인 전략(Design Strategy)을 효과적으로 세워 실제 UX 디자인에 적용해보는, 사용자 경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목표지향적인 디자인(Goal-Directed Design)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헬스 케어 에이전트 디자인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비스 대상자의 현재의 니즈 분석과 정확한 타겟 세그먼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2장과 3장에서는 사용자경험과 디자인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이론적인 고찰과, 유헬스케어 서비스의 이론적 개념과 구조를 알아보고, 유헬스케어 서비스의 필요성과 산업분야를 연구함으로써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사용자 모형 즉, 퍼소나(Persona)및 사용 시나리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서비스 대상자의 퍼소나 유형의 범주화를 통해 스펙트럼을 추출하였다. 4장에서는 건강 의료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선행연구와 현황을 연구하고 범주화된 퍼소나를 구체적으로 시나리오 분석하였다. 5장에서는 구체적인 헬스케어 에이전트의 사례 분석을 통해 본격적인 방법론 연구를 하였다. 미래 확장 가능 타깃 층을 선정하고 연구 방법 및 연구 계획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정성 조사인 에쓰노그래피(Ethnography) 리서치 방법 중 포토 서베이(Photo Survey)와 그룹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위 연구 방법을 통해 타깃 층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파악하고자 연구 계획을 세웠다. 그 연구 결과로 유헬스케어 서비스의 산업분야군 중 일반사용자(wellness) 군의 니즈를 분석하였다. 웰니스군 퍼소나들은 첫째 건강의 관리에 필요한 동기부여, 둘째 감성적 만족의 니즈가 있었다. 이 니즈들을 토대로 디자인 통찰(Design Insights)을 도출하였다. 디자인 통찰은 ‘Green by it' 이라는 대전제 하에 'New Iconic', 'Feel Like ECO'의 소전제로 정리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념(Design Concept)을 세우고, 디자인의 전략(Design strategy)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개념에서 무드 보드(mood board)를 통해 컬러 스킴과 패턴, 텍스처의 샘플을 추출하고 비주얼 디자인 키워드의 추출을 통해 다자인 전략을 세웠다. 디자인 전략은 첫째, 시각적 디자인 응용전략과 둘째, 사용자경험 디자인 응용 전략을 제안하였다. 6장에서는 이 모든 연구에서 추출한 디자인 통찰, 디자인 개념, 디자인 전략의 적용을 통해 헬스 케어 에이전트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UX디자인을 제시하여 사용자 경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목표지향적인 디자인(Goal-Directed Design) 방법의 효율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 연구가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미래 가능 사용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목표지향 디자인 방법론의 활용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서론 1 1.1.연구배경 및 목적 1 1.2.연구방법 및 범위 3 2.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5 2.1.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란 5 2.2.사용자 경험 요소와 디자인 프로세스 6 2.3.사용자 경험 디자인 모델 7 3.사용자 니즈 분석을 위한 타겟 세그먼트(Target Segment) 분석 10 3.1.타겟 세그먼트(Target Segment)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10 3.1.1유헬스케어 서비스(U-healthcare Service)의 개념과 구조 10 3.1.2유헬스케어 서비스(U-healthcare Service)의 필요성과 산업분야 11 3.1.3퍼소나 범주화(Persona Classification) 13 3.2.건강 의료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선행연구와 현황 16 4.헬스 케어 에이전트 퍼소나 분석 (User Persona Analysis) 18 4.1.퍼소나 A타입(PersonaA Type) 18 4.2.퍼소나 B타입(PersonaB Type) 20 4.3.퍼소나 C타입(PersonaC Type) 21 4.4.퍼소나 D타입(PersonaD Type) 23 5.사례개발:헬스 케어 에이전트(Health Care Agent) 26 5.1.민속지학(Ethnography)방법론 26 5.1.1연구방법 및 계획 28 5.2.연구결과 분석 34 5.2.1퍼소나 니즈(Persona Needs)분석 34 5.2.2디자인 통찰(Design Insight)도출 37 5.2.3디자인 컨셉(Design Concept)도출 40 5.2.3.1무드보드 표본(Sample Moodboard) 43 5.2.3.2키워드(Key Words) 44 5.2.3.3비주얼 방향성(Visual Direction) 45 5.2.3.4디자인 키워드(Design Key Words) 47 5.3.디자인 전략(Design Strategy)도출 48 5.3.1사용자 경험 디자인 응용 전략 48 5.3.1.1감각적 촉각성(Tactility)을 이용한 디자인 전략 48 5.3.1.2인포그래픽(Infographics)을 이용한 이미지화(visualization) 전략 49 5.3.1.3맞춤화/개인화/특권화 페이지의 구성전략 53 5.3.1.4환경/그린/자연 메타포(metaphor)의 이미지화(visualization) 55 6.헬스 케어 에이전트(Health Care Agent) UX 디자인 57 6.1비주얼 디자인 워크(Visual Design Work) 57 7.결론 및 제언 60 7.1연구의 결론 60 7.2연구의 한계 및 제언 62 참고문헌 63 APPENDIX 66 ABSTRACT 7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6404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사용자 경험(UX)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Health Care Agent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for user experience (UX) design process: With a Focus on Health Care Agent-
dc.creator.othernameCho, Eun Ah-
dc.format.pageix, 7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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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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