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쓰기메타인지, 가정환경의 상관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쓰기 능력, 쓰기메타인지, 가정환경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을 통해 아동의 쓰기 능력과 관련이 있는 쓰기메타인지의 요소, 가정환경의 요소를 파악하여 보고, 결과를 통해 아동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요소를 탐색을 통하여 아동의 쓰기 능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쓰기 능력과 쓰기메타인지의 관계는 어떠한가? 1-1. 쓰기 능력과 쓰기메타인지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1-2. 쓰기 능력과 쓰기메타인지의 하위 요소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2. 쓰기 능력과 가정환경의 관계는 어떠한가? 2-1. 쓰기 능력과 가정환경은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2-2. 쓰기 능력과 가정환경의 하위 요소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3.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의 관계는 어떠한가? 3-1.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은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3-2.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의 하위 요소는 어떠한 상관이 있는가? 4. 쓰기 능력·쓰기메타인지·가정환경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강동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아동 121명을 대상으로 쓰기메타인지 검사, 쓰기 능력 검사, 가정환경 조사를 실시하였다. PASW Statistics 18 을 사용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능력과 쓰기메타인지는 p.<01에서 .266의 상관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쓰기메타인지 전략을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쓰기 능력은 가정환경과 p<.05에서 .193의 상관을 나타냈는데, 가정환경이 쓰기 능력과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쓰기 능력에는 미치는 가정환경 요소 중에서 가족 유대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은 p.<01에서 .600의 상관을 나타냈는데,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은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의 하위 요소는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쓰기 능력·쓰기메타인지·가정환경은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쓰기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으며, 쓰기 능력과 쓰기메타인지의 상관관계가 그 다음으로 높으며 상대적으로 쓰기 능력과 가정환경의 상관관계가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쓰기메타인지는 쓰기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으며, 쓰기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쓰기메타인지는 가정환경과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능력에 메타인지와 가정환경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이 한 학교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 하기는 한계가 있으므로 좀 더 광범위한 연구 집단을 대상으로 검증이 필요하다.;The study presented if the elements such as the writing skills, metacognition about writing, and home environment are relevant through examina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help developing ability of children’s writing skills as a result of investigations. For the study 121, 4th grade elementary students in Kangdong-gu, Seoul, were attended to be looked into writing skills, writing metha, and home environment. The research inquires in factor analysis, and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using PASW Statistics 18.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of all, writing skills are relevant to metacognition about writing by .266(p<.001). Secondly, the writing skill is relevant to home environment by .193(p<.05). The most highly linked factor was to the family relationships Thirdly, the metacognition is relevant to home environment by .600(p<.01). The most highly linked factor was to the family relationships Fourthly, the research shows there are co-relationship among writing skills, metacognition about writing, and home environments(p<.05). Especially it is highly relevant between metacognition about writing and home environment by the coefficient of correlation .600(p<.01). (the coefficient of correlation between writing skill and metacognition about writing is .266(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