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여대생의 비만수준 및 체중조절행태가 스트레스에미치는 영향

Abstract

컴퓨터와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함께 우리가 상상했던 많은 일들이 속속 모습을 들어내고 있다. 테크놀로지는 사회의 모든 분야와 결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교육체제에도 교사 중심 환경에서 학습자 중심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일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환경을 실현할 수 있는 전략으로써 웹 기반 학습 그 중에서도 온라인 토론에 대한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온라인 토론은 단지환경의 구현만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학습 구성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적극적 참여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학습자 중심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온라인 학습체제에서의 학습자 특성에 관한 연구들이 학습 동기적인 측면에 치중되어 있어,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관한연구나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 특성 중 성격유형에 따라 참여도, 만족도 및 토론 메시지 내용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웹 기반 학습체제 운영과 학습 전략 개발에 도움을주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다루어질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 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에 차이가 있는가? 2.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 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3.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 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메시지의 내용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3-1.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사회적 차원 메시지에 차이가 있는가? 3-2.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상호작용적 차원 메시지에 차이가 있는가? 3-3.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인지적 차원 메시지에 차이가 있는가? 3-4. 웹 기반 학습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 (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메타인지적 차원 메시지에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E 대학에서 인터넷 강좌로 개설되어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토론을 병행하여 운영하는 K과목을 수강한 학부생4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성격유형을 검사하기 위하여 한국심리검사연구소의 Myers-Briggs 성격 유형 지표(From G)(1990)를사용하였으며, 온라인 토론 참여도의 분석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온라인 토론방에 메시지를 게시한 횟수를 수량화 하였다. 또한 온라인 토론 만족도분석을 위해서 온라인 토론이 끝난 후에 토론 학습 활동의 마족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토론 메시지 내용 유형 분석을 위해서 Henri(1992)의내용 분석 모델을 기준으로 내용 유형을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성격휴형(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참여도, 만족도, 사회적 내용 유형, 상호 작용적 내용 유형, 인지적 내용 유형, 메타인지적 내용 유형을 독립변인 t검정을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성격유형(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M=45.17, SD=33.04)과 내향성인 집단(M=35.64, SD=24.62)의 참여도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1.094, p>.05). 둘째, 학습자의 성격유형(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M=2.57, SD=0.86)과 내향성인 집단(M=2.75, SD=0.73)의 만족도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663, p>.05) 셋째, 학습자의 성격유형(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온라인 토론의 메시지 내용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차원의 내용유형의 경우,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M=5.22, SD=2.32)과 내향성인 집단(M=3.86, SD=1.86)의 사회적 차원 내용유형을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2.157, p<.05) 상호작용적 차원의 내용유형의 경우,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M=24.65, SD=17.67)과 내향성인 집단(M=12.57, SD=6.24)의 상호작용적 차원 내용유형을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036, p<.01) 메타인지적 차원의 내용유형의 경우,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M=28.48, SD=17.78)과 내향성인 집단(M=14.09, SD=2.70)의 메타인지적 차원 내용유형을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을 나타났다(t=3.114, p<.01). 인지적 차원의 내용유형의 경우,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M=11.91, SD=6.54)과 내향성인 집단(M=15.86, SD=11.67)의 인지적 차원 내용유형을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을 나타났다(t=-1.407, p>.05). 따라서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외향성/내향성)에 따라 참엳와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토론 메시지 내용 유형에서사회적 차원, 상호작용적 차원, 메타인지적 차원의 내용 유형에서 성격유형이 외향성인 집단이 내향성인 집단에 비해 많은 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낫으며,인지적 차원의 내용 유형에서는 성격유형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웹 기반 온라인 토론이라는 학습 환경에서학습활동에 영향을 주는 한 변인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 결과로 볼 때,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웹 기반 온라인 토론 학습 환경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온라인 토론이라는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를 촉진하고, 독려할 수 있는 전략 개발과 연결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웹 기반 온라인 토론이라는 학습 환경을 학습자의 학습 활동 범위와 능력이 최대화 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본 연구에서 언급한 학습자 특성이라는 변인 이외에 학습 환경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한 모색 역시 필요하다. 웹 기반 환경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과제를 선정하고, 수평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며, 학습결과에 대해 검토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백영균과 설양환, 1997) 학습자 개개인에게 개별화된 학습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웹 기반 환경을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서 제시되어야 할 전략과 자원이 학습자 특성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웹 기반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최대의 학습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토론방 내에서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인 토론 메시지에만 초점을 맞추어 교수자가 제시하는 메시지의 효과는 고려하지 않았으나, 교수자와 일대일 상호작용이 있을 때 교수자의 메시지가 참여도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역시 요청된다. 넷째, 본 연구는 면대면 수업과 온라인 토론이 병행되어 이루어지는 수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전적으로 가상곤간 내에서만 진행되는 수업에서의 토론과 웹 기반 수업으로만 진행되는 토로닝 참여도, 만족도, 메시지 내용 유형 등 토론 과정뿐 아니라 결과 측면에서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개별적인 토론 활동에만 관심을 가졌으나, 성격유형이 다른 집단 사이의 토론 상황에서 서로의 성격 유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실시된다면,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효과적인 환경과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