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62 Download: 0

세계도시의 특성 및 성장요인분석

Title
세계도시의 특성 및 성장요인분석
Authors
박지윤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행정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헌민
Abstract
1980년 이후 정보통신, 항공 등의 기술발전은 신국제분업에 따른 경제적 세계화라는 환경적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적 세계화에 따라 세계 자본, 노동의 생산, 분배, 교환활동은 국가적 경제 범위내에서가 아니라 세계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도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생산, 분배, 교환 그리고 이러한 활동들의 집적이 일어나는 공간적 장소라는 역할을 벗어나 점차 세계적인 경제활동의 중심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공간이 세계도시이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세계도시는 세계적인 생산활동 특히 금융 및 혁신의 집적이 일어나는 전략적인 장소이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세계도시는 경제적 세계화라는 환경적 변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공간으로써 세계경제의 명령·통제점으로 작용하는 공간이다. 세계경제의 중심이 되는 다국적 기업의 본사가 입지하며 그것을 뒷받침하는 법률, 금융, 회계, 광고 등 여러 서비스기업들이 입지하는 장소이다. 이처럼 경제의 세계화라는 환경적 변화와 함께 세계도시는 세계경제의 중심점으로써 선도적인 생산기지로써의 역할을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공간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세계도시의 역할을 담당하는 도시들에 있어 경제적 측면에서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지 살펴본 후 이러한 특성들이 세계도시가 성장하는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세계도시의 특성과 성장에 관한 실증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의 광역도시들이 세계도시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함의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65개의 세계도시들을 대상으로 세계도시에서 나타나는 도시의 특성들을 도시환경적특성, 도시일반특성, 세계도시특성으로 나누어 감토해 보았다. 이에 따르면 세계도시의 70%정도는 선진국과 서구국가에 속하는 도시들이다. 인구규모가 크다고 하여 세계도시는 아니며 세계도시의 산업은 서비스 산업이 높은 비율을 보이며 서비스 산업이 집중되어 있다. 또한 도시기반시설에 있어 정보통신기반시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세계도시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은 도시간의 연계성과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과 관련 서비스 기업들의 입지이다. 세계도시는 도시들간의 연계성이 높으며 다국적 기업 및 관련 서비스 기업 특히 생산자 서비스 기업이 많이 입지하는 특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세계도시의 특성들이 1990년대 세계도시의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세계도시의 산업적 특성, 특히 금융관련산업의 집중은 세계도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직접투자의 유입 역시 도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국적 기업의 입지가 도시성장에 끼치는 영향을 밝혀내지 못하였다. 즉 세계도시의 특성 중 환경적 측면에서 외국인 직접투자와 세계도시에서 나타나는 금융관련산업의 집중은 도시성장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광역도시들이 세계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도시에서 보여주는 여러 제 특성들을 갖추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서울과 같은 세계도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도시의 특성중 도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외국인직접투자와 금융관련 산업의 집중을 이끌어내기 위한 제도적·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행정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