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5 Download: 0

우리나라의 외국인직접투자 결정요인

Title
우리나라의 외국인직접투자 결정요인
Other Titles
The Determinants of Foreign Direct Investment
Authors
기현주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임수
Abstract
본 연구는 지난 20년간 한국에 들어온 외국인직접투자에 영향을 준 주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증분석 해보았다. 또한 외국인직접투자가 한국 경제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쳣는가를 실증 분석하였다. 첫째, 외국인직접투자액 증가율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면서 통계적 유의도가 있는 거시경제 변수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실증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경제 서앙률과 실질국민 총생산, 임금지수상승률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였다. 즉 경제 성장률이 높아지면 질수록 외국인직접투자액 증가율도 같이 증가하는 정의 함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임금이 증가하면 할수록 외국인직접투자 증가율은 하락하는 부의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국인 직접투자의 결정요인중 하나인 경제 성장률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은 무엇이 있는가를 동시에 분석하였다. 한국 경제 성장의 주요 결정요인 분석에서는 총저축률이 경제 성장에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내 저축률의 상승은 곧 경제 성장률과 직결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총저축은 국내에서 형성되는 자본이라면 외국인직접투자는 외국자본에 의해 생성되는 해외자본이라는 점에서 외국인직접투자도 경제 성장에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된다. 분서결과도 의미있는 것이로 나타났다. 이것은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는 곧 한국 경제성장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실질실효 환율도 GLS,2SLS, 자기희귀모형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였다. 따라서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제성장과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대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임금 상승률은 상대적으로 낮아져야 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국 정부는 국내시장의 경기 활성화와 산업구조 조정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개발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경제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