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쉽 유형이 공무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서 지방정부의 행정환경은 크게 변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부분 중의 하나가 구청장의 리더십이다. 왜냐하면 지방의 정책수행에 있어 단체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어떠한 참여자들보다 우월한 자원 (인력, 재원, 물자, 정보)을 가지고, 주민의 수권이라는 강력한 정당성을 근거로 권위를 인정받으며, 안정된 임기 속에서 다소 자유롭게 권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더구나 단체장을 견제할 만한 장치도 미흡하므로 지방정부에 있어 단체장은 중요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중요하고 많은 관심을 가지는 연구주제 중 하나인 단체장의 리더십 연구는 위와 같은 사정에 비하여 연구결과가 미흡한 편이다. 상기한 문제인식으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적실성 있는 단체장의 리더십 유형을 구성하고, 단체장의 리더십이 공무원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25개 구청에서 근무하는 5급에서 9급의 공무원8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내용을 통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고, 때에 따라 몇몇 공무원과도 면담을 함으로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체장의 리더십은 행정적 리더십, 정치적 리더십, 기업가적 리더십으로 구분될 수 있다. 둘째, 구청장의 리더십은 공무원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무원의 규범 몰입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은 행정적 리더십이다. 즉, 구청장이 구청내부의 공무원들과 잘 지내는 행정적 리더십을 발휘 하는 경우 공무원들은 조직에 대한 애착을 느끼는 정서몰입으로 이어지게 된다. 한편 구청장이 외부적인 관계 특히 주민들을 잘 이끄는 정치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우, 공무원들은 사명감 등을 불러일으키는 규범몰입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조직을 떠나지 않고 머물고 싶어 하는 근속몰입은 어떠한 리더십 형태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느 결과가 나왔는데, 즉, 공무원의 근속몰입은 구청장의 리더십보다는 다른 요소들의 영향으로 생겨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세어는 연령, 성별, 공직근속년수, 현재 소속되어 있는 구청에 근문한 연도수, 직급, 구청장과의 동향여부등이 주어진 외생변수라고 보았다. 그리하여 이들이 구청장 리더십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연령, 성별, 공진근속년수, 구청에 근무한 연수, 직급은 공무원들이 구청장의 리더십을 이해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력이나 단체장과의 동향여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생변수들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분석을 한 결과 대체적으로 젊을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공직에 근무한 경력이 적을수록 구청장의 리더십에 의해서 조직몰입이 좌우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연구에서 도출될 수 있는 제언을 말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공무원이 구청장의 리더십에 상관없이 근속몰입을 가진다는 결과를 볼 때, 일단 공무원으로서 구청에 근무하는 순간 공무원들은 구청에 대한 몰입을 가진다. 그러나, 구청장의 리더십은 정서적 몰입이나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청장의 행동여하에 따라 조직몰입의 강도는 조절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때,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형태로는 행정적 리더십, 정치적 리더십이며, 기업가적인 리더십은 영향의 정도가 적다. 최근 행정개역에서 제시되는 것이 기업가적인 정부이다. 그러나, 기업가적인 정부를 달성하기 위하여 단체장이 직접 기업가적인 형태를 보이는 것은 자칫 공무원들의 조직몰입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단체장이 기업가적인 정부에 대한 이상을 가지고 이를 무리하게 추진한다면 구청내부에서부터 갈등에 부딪칠 수도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그렇다고 계속 고전적이고 진부한 구정을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그러므로 구청장은 기업가적인 정부형태를 구사할 때 이를 행사하는 수단으로 직접 자신이 기업가적인 자세로 구청을 이끌기보다는 공무원들과의 원활한 관게를 통하여, 또는 주민의 지지를 통하여 기업가적인 혁신적이고 개혁적인 정부를 만들어 가야함을 알 수 있다. 외생변수의 영향력을 검토한 결과, 젊을수록, 직급이 낮을수록, 공직 연도수가 작을수록 리더십에 의하여 조직몰입이 좌우되는 정도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특징을 가진 공무원들은 단체자와의 접촉이 미흡할 것이다. 그러므로 쉽게 그들 집단의 조직몰입을 유도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유리한 기회가 활용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결과를 착안하여 단체장이 공무원들의 조직몰입을 보다 쉽게 도출하기 위해서는 자주 접촉이 없는 이러한 특성을 가진 공무원들의 관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단체장의 관심은 젊은 공무원, 지급이 낮은 공무원, 공직년도수가 낮은 공무원에게 쏟아질 때, 공무원들의 조직몰입은 좀 더 쉽고 빠르게 도출될 것이다. 또 이것은 위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공무원에게도 전파될 것이므로 보다 빠른 시간내 공무원과의 관계가 원활하게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