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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김경희-
dc.creator김경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50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50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612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9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1206-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현대를 살아가는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생활을 영위하고 이상을 추구하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고전처럼 되어가고 있는 가부장적 사회라던가 현모양처의 단어는 잊혀져 가는 하나의 고사성어처럼 받아들여지고 남성중심의 생활 싸이클은 동드한 인격체로서 여성의 능력과 그들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런 라이프 스타일은 우리의 모든 생활 전반에 나타나고 패션 또한 예쁘고 아름답게만 보여지는 것보다 자아 실현과 일의 수행 능력을 인정받기 위한 하나의 매개체로서의 역할로도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현대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패션은 시대에 따른 많은 변화와 트랜드의 흐름 속에서 하나의 그 시대를 살아가는 패션테마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많은 패션 사조와 신조어가 등장하고 그에 맞는 패션의 디자인 개발과 질적 고감도와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아이덴티티와 개성을 강조하게 되고 고도성장의 시대를 지나 현대의 저 성장, 자원 절약, 환경 고해 등을 우려하는 시대로 접어든 지금 소비의 양적인 확대보다 보다는 질적으로 충실한 부분이 강조되고, 고급화 합리화 등으로 소비자의 기호가 바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을 요구하게 되었고, 따라서 패션 악세사리의 디자인과 개발도 실용주의적 성향의 고객층에 부흥할 수 있도록 아이템을 소비자에게 직접 선택적으로 부분을 구입할 수 있는 경제성과 새로운 패션 제품의 구매와 제품의 다양 적인 측면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패션의 주요한 요소 중 핸드백은 자체로도 장신구의 역할과 한문화 한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의 중요한 상징물로서 고유한 양시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현대에 들어서는 패션이 다양화 개성화 되어서 하나의 패션 스타일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단지 수납기능의 차원을 더나 패션의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완성하고 마무리하는 상징적인 요소로써 핸드백은 디자인의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의상보다 재료나 형태에 있어서 제한을 덜 받고 기능성과 다양성의 변화를 십게 줄 수 있으며 보다 자유로운 이미지와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다. 의복에서의 엑세사리의용도와 목적 등에 디자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과 어울리는 것으로 선택해야 하며 이런 패션 코디의 액세사리 기능 중 핸드백의 역할은 옷의 액센트 뿐 만 아니라 실용과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주어야 하며 개성표현 수단으로 중요하게 인식되어져 그 필요성은 점차 강조되고, 또한 핸드백은 의복 속에 포함되어 총체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따라서 본 작품 논문에서는 핸드백의 일반적인 디자인 스타일에서 새로운 디자인과 제작법의 연구를 통해서 사용자의 실용주의 성향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조사를 통해 미적인 아름다움과 함께 실리적인 패션 소비 문화의 디자인 제시를 함으로써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의 경제성과 시간의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모색하고자 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 Ⅱ. 본론 5 3. 현대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문화 경향 5 3.1. 현대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 5 3.1.1. 현대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분석 6 3.1.2. 현대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분류 7 3.1.3. 패션리더의 유형분류별 라이프 스타일 9 3.2 현대 소비 문화와 실용주의 소비 10 3.2.1. 21세기 소비문화의 특성 10 3.2.2. 패션 제품의 선택 경향 12 3.2.3. 현대 여성의 실용주의 패션 소비자 정의 14 4. 핸드백의 고찰 16 4.1 핸드백의 기원 및 역사 16 4.1.1. 핸드백의 기원 16 4.1.2. 핸드백의 역사 17 5. 라이프 스타일과 핸드백의 성향 31 5.1. 패션 이미지에 의한 핸드백의 분류 31 5.2. 라이프 스테이지에 따른 핸드백의 코디 32 6. 실용주의 고객층을 위한 차별화 디자인 제안 33 6.1. 디자인 기획 방향 설정 33 6.3. 타켓층의 IMAGE MAP 37 6.4.1 시즌에 스테이지에 따른 바디 디자인 제안 38 6.5. 작품 제작 과정 40 6.6. 작품 사진 41 Ⅲ. 결론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623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실용주의 성향의 고객층을 위한 디자인 차별화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핸드백의 바디교체형 디자인 연구-
dc.title.translatedStudy on the Design Differentiation for Customer with Practical Inclination-
dc.creator.othernameKim, kyung hee-
dc.format.pageviii, 4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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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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