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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가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Title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가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on Academic Self-concept :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Authors
위현아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성연
Abstract
본 연구는 형제간에 나타나는 학업성취도 차이와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2개의 중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38명의 아동(남아 : 183명, 여아 : 255명 )을 대상으로, 형제와 비교한 학업성취도,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 및 학업적 자아개념에 관한 아동용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도는 연구자가 제작한 척도를,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은 임은미(1998a)가 제작한 ‘부모행동검사’ 설문지를 참고로 하여 작성한 ‘차별적 양육행동’ 척도를,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은 김기정(1984)의 자아개념 검사 중 학업적 자아개념 관련 문항으로 구성한 ‘학업적 자아개념’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삼원분산분석과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7.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경로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형제간 성적 우세여부는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대해 주효과를 나타내, 형제보다 성적이 우세한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이 더 높았다. 출생순위는 형제간 성적 우세여부와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쳐, 형제의 성적이 우세한 경우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본인의 성적이 우세한 경우 손아래 형제보다 손위 형제의 학업적 자아개념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경로는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나, 아동의 학업성취도가 형제보다 높을수록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은 높았고, 어머니가 아동에게 편애하는 차별적 양육행동을 할수록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은 높았다. 한편,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도가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경로도 유의하여, 아동의 학업성취도가 형제보다 높을수록 어머니가 자신에게 편애하는 차별적 양육행동을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도는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을 매개로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형제와 비교하여 학업성취도가 높은 아동은 어머니가 자신에게 편애하는 차별적 양육행동을 보인다고 지각하였고, 어머니가 자신에게 편애하는 차별적 양육행동을 보인다고 지각한 아동은 높은 학업적 자아개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도,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은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편, 형제와 비교한 아동의 학업성취도는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을 통해서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에 대한 선행요인으로 형제를 포함시킴으로써, 학업적 자아개념의 발달에 대한 형제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한편, 어머니의 차별적 양육행동에 대한 선행변인으로 형제간에 나타나는 학업성취의 차이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그동안의 차별적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에 보다 확장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학업적 자아개념에 대한 차별적 양육행동의 영향력을 밝혀 아동의 학업적 자아개념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and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on child's academic self-concep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38 students from first and second grade students of middle school currently attending schools in Seoul. Data were gathered via three questionnaires regarding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of siblings and child's academic self-concept reported by children. Data were analysed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using SPSS 17.0 and AMOS 7.0. The main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First, there are main effects of precedence of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siblings and interactive effect between birth order and precedence of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siblings on child's academic self-concept. Second, the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and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showed direct paths to child's academic self-concept. Also the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showed direct paths to child's academic self-concept. Third, the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and child's academic self-concept were medicated by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In conclusion, this study results suggest the sibling's academic achievement and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are the significant variables to predict child's academic self-concept. And maternal differential treatment mediates the relation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comparing with sibling and child's academic self-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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