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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産業디자인 振興에 關한 硏究

Title
韓國 産業디자인 振興에 關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for Promotion of Industrial Design : With Forcus to Korea Design Exhibition
Authors
윤진애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鄭時和
Abstract
本 論文은 우리나라의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한 政府의 主要事業으로 開催되고 있는 “大韓民國 産業디자인 展覽會” (以下 “디자인展”이라 稱함)를 中心으로 하여 現在 디자인界에서 活動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意見과 意識을 調査하여 綜合함으로서 現在의 “디자인展의”의 위치를 밝혀 봄과 同時에 우리나라 디자인 振興의 現況을 照明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한 發展的 契機를 마련하고자 한다. 本論의 展開를 위하여 먼저 다음의 세가지 問題를 提起하여 本 論文의 問題 解決에 接近하려 하였다. 1. 過去 13年 동안 開催되어 온 “디자인展”은 韓國의 디자인 振興을 위한 最善의 方法이었는가? 2. 現在의 “디자인展”은 꼭 必要한가? 3. 韓國의 디자인 振興을 위한 새로운 方向은 어떻게 摸索되어야 할 것인가? 먼저 “디자인展”의 槪觀을 위한 前提로서 産業디자인의 초기 發生段階를 敍述하여 디자인의 美的이거나 藝術的인 槪念만이 아니라 機械에 의해 生産되는 全 生産製品에 關係되는 分野임을 檢討하였고, 社會變化에 따른 産業디자인의 役割등을 정리하여 産業디자인이 갖는 現代的인 意義를 究明하고, 다음으로 産業디자인의 對象 領域을 檢討하여 産業자인이 일개 디자이너 차원의 問題가 아니라 大衆과 産業과 國家와 環境에 관한 問題이므로 各 分野의 協力關係가 절실히 要望됨을 敍述하였으며 종국적으로 國家的인 차원에서 重要視되고 振興되어야 한다는 必要性을 論하였다. 이러한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하여 1966年 부터 開催된 “디자인展”의 開催狀況, 組織, 目的, 展示現況, 變遷事項등을 檢討하여서, “디자인展” 이 産業振興과 輸出振興을 대명제로 하여 開催되었으며 이를 위해 産學協同의 中心役割을 하여야 되는 點을 敍述하였다. “디자인展”의 現在의 위치를 診斷하기 위하여 디자인 專門誌를 中心으로 發表된 디자이너의 意見과 本 硏究者의 設問 調査로서 分析된 디자이너들의 意識을 綜合하였다. 디자인 專門誌를 中心으로 發表된 디자이너의 意見은 “디자인展”의 制度와 産業과의 關係, 輸出과의 關係 推薦作家에 대한 意見과 其他 意見으로 分類하여 살펴보았으며, 設問 調査는 “디자인展”制度, 出品者들에 대하여 推薦作家에 대하여 産業과의 關係에 대하여, 輸出과의 關係에 대하여 目標, 成果, 問題點에 대하여 38問項을 作成하여 調査하였다. 이에대한 結果를 綜合하여 보면 1. “디자인展”은 해마다 開催되어야 한다. 2. 現在의 “디자인展”에 대해 肯定的인 意見보다 否定的인 意見이 많이 나왔으며 制度, 運營의 側面에서의 개편과 개선을 要求하고 있다. 3. 디자인과 産業과의 關係 밀착을 강조하고 있다. 4. 以上의 問題를 包括하는 內容으로서 國家的인 關心과 政策的인 支援과 合理的 實踐을 强力하게 要求하고 있다. 5. 資格있는 디자이너 (推薦作家, 招待作家등)의 能力을 積極 活用하고 디자인 振興에 積極 參與시키기를 바라고 있다. 以上의 硏究에서 얻은 結論은 韓國의 디자인 振興을 위해서 政府가 主催하는 “디자인展”이 直接 或은 간접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意識을 높였다는 點은 認定되며, “디자인展”이 韓國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한 最善의 方法은 아니라 하더라도 重要한 役割을 한다는 點이다. 따라서 “디자인展”이 每年 開催되어야 된다는 것은 韓國의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해서 不可避하다. 그러나 問題는 이러한 “디자인展”을 어떻게 運營하여야 되는가 하는 그 方向, 內容, 效果面에 있어서는 全面的으로 再檢討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産業과의 關係面에서 실리적이지 못하고 形式的인 행사에 지나지 못하기 때문이며, 韓國의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한 實質的인 方向은 어떠한 形式이든지 强力한 國家的인 事業으로 産業規模와 횡적으로 종적으로 연결되며 조화되어 現代의 産業디자인이 지향하는 目標에 一致하는 産業디자인 運動으로서 展開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現在의 立場에서 産業디자인 振興은 産業디자인의 文化的 側面보다 産業的 側面에서 더 강조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는 여러 分野의 知慧를 집결하여 産業디자인 振興을 위한 政策을 樹立하고 組織을 개편하고 相互關係를 개선하는 具體的인 實踐이 있어야 할 것이다.;Korea design exhibition held by the government since 1966 has been played one of the important role for promotion of Industrial design. However, in this moment, we need to review it's roles and situations, to fit it to developed society. With studying situation, Problem, result, target and direction of Korea design exhibition, we can meet this requirement, and can analogize Korea industrial design circles. For this purpose, I took a questionare to the designers who have been worked for Korea design exhibition to know conciousness and opinions of them. As the result of those survey, I reached following conclusion. 1. Korea design exhibition must existed with organization for promoting Korea industrial design practically. 2. Korea design exhibition must be improved and reorganized with disregarding any form at the proposition of actuality which have realatic relationship with industrial structure of progress society. 3. The new Direction of promotion of industrial design shall be the work of the national wide dimensions. It must have characteristic and direction as social moment which achieve realistic goal and ideal goal head to modern industrial design. 4. For the achievement of these goal, we have to practice design movement under the unified promotion policy of industrial design which includes all of the correlated fields such as, manufacturing circles, trading circles, educational circles, design circles etc. 5. Therefore, Korea design exhibition existed as the only public promotion organization for design field, must be studied to enable to change its feature and organization to need a current mission. Because the social role of industrial design will be increased in the highly developed future Korean society. And its boundary will be one of important factor to decide man's form of living and man's quality of l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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