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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압박에 따른 그림이름대기 과제에서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의 비유창성 비율 비교

Title
시간압박에 따른 그림이름대기 과제에서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의 비유창성 비율 비교
Other Titles
Effects of Time Pressure on Disfluency in Picture naming task
Authors
이은영
Issue Date
2012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심현섭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ime pressure on disfluency in children who stutter(CWS) and children who not stutter(CWNS). For this purpose, the study was to compare the disfluency in time pressure situation and free situation between CWS and CWNS. Futher more,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verall number and type of disfluency in the CWS group according time pressure situation. Fifteen CWS and fifteen CWNS between the age of 4:2 and 6:8 were identified for participation in this study. Procedures involved a computer-assisted picture-naming task ,during which each participant was presented with the same set of 30 pictures of target words. The time pressure of this study was divided to two situation and time pressure situation an free situation. The time pressure situation provides limited reaction time. The free situation provides unlimited reaction time. The children's verbal response to the time pressure in picture naming were analysed in the aspect of quantity. The quantitative analysis was to measure the rate of disfluency. The statistics methods of two-way mixed ANOVA were adopted to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bnormal disfluency rate between CWS and CWNS was found. CWS in time pressure situation showed abnormal disfluency rate more than CWNS. (b) There were more DP(Disrhythmic phonation) rate in CWS group during the time pressure situa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time pressure can be cause abnormal disfluency. And CWS's stuttering is influenced by the time pressure. Also DP(Disrhythmic phonation) that development disfluency type is influenced by the time pressure. Therefore, when treating preschool-age CWS , time pressure should be considered.;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치료에서 많은 임상가들은 흔히 부모의 말 속도를 줄이고, 아동에게 충분히 반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라고 조언을 한다. 이는 아동기 말더듬에게 말 속도(speaking rate), 반응시간(response time latency), 상호작용의 횟수(speaker turn의 양)가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Yaruss, 1997a;Logan & Conture, 1997). 이에 따라 많은 연구들은 대화 상대자의 말 속도 및 반응시간과 말더듬과의 관계를 밝히려고 하였다. 많은 선행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대화 상대자의 느린 말 속도가 아동의 말더듬 발생비율을 줄이는데 효과적이고(Stephenson-opsal & Ranher, 1988; 이경재 외, 2003; 안정현 외, 2009), 충분한 반응시간을 제공하여 시간압박을 줄이는 것이 유창성 형성에 큰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Kelly & Conture, 1992; Newman & Simth, 1989; 안정현 외, 2009).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연구자 혹은 부모가 자신의 말 속도와 반응 시간을 조절한 것으로 모든 연구대상 아동들에게 객관적으로 동일한 말속도와 반응시간 간격을 적용하여 시간압박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고 보기 힘들다(Stephenson-opsal & Ranher, 1988; 이경재 외, 2003; 안정현 외, 2009). 따라서 객관적으로 모든 아동들에게 동등한 시간압박을 주었을 때 비유창성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본다면, 말더듬 아동의 치료에 보다 객관적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유창성 중에서 비정상적 비유창성은 말더듬 아동을 일반 아동과 구분 지을 수 있는 특징이 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Yairi와 그의 동료들은(Yairi, Ambrose, & Niermann, 1993) 비정상적 비유창성이 초기 말더듬 측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측정치라고 하였다. 이러한 비정상적 비유창성의 형태는 말더듬의 진전단계에 따라 그 형태가 점차 발전한다고 하였다. 즉 말더듬이 정상적 비유창성에서 비정상적 비유창성으로, 비정상적 비유창성 내에서도 반복에서 연장과 막힘으로 점차 말더듬이 진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환경적 요인인 시간압박이 비정상적 비유창성의 하위 유형들 중에서 어떠한 유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본다면 환경적 요인을 조절하여 말더듬의 진전을 개선시키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의 국내 연구 중 말더듬 아동을 대상으로 시간압박의 영향을 객관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없기 때문에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응시간을 객관적으로 제공한 후, 시간압박이 말더듬 아동과 일반 아동의 비유창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는 학령전기 말더듬 아동의 치료에서 사용되는 ‘느린 말하기’, ‘기다려주기’, ‘느린 상호작용 속도’(이승환, 2008) 등이 어떻게 해서 아동의 비유창성에 도움을 주는지,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시간압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데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4;2~6;8세인 말더듬 아동 15명과 성별과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아동 15명으로 모두 30명이었다. 말더듬 아동의 경우, 파라다이스-유창성 검사Ⅱ(P-FA-Ⅱ, 심현섭·신문자·이은주, 2010)를 실시하여 말더듬의 유무와 말더듬의 중증도를 평가하였고, 말더듬 아동집단과 일반 아동집단 모두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김영태 외, 2009)와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김영태·신문자, 2004)를 실시하여 집단 간 언어능력 및 조음능력을 통제하였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실험 과제인 그림이름대기 과제를 직접 개발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반응시간을 자유롭게 제공하는 자율상황과 반응시간을 1초로 제한한 시간압박 상황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말더듬 아동을 일반 아동과 구별시킬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인 비정상적 비유창성의 비율이 시간압박에 따라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원혼합분산분석(Two-way mixed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말더듬 아동 집단 내에서 시간압박에 따른 비유창성 세부 유형별 빈도 특성을 기술통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말더듬 아동집단, 일반 아동집단)의 시간압박에 따른 비유창성 비율을 비교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일반 아동보다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 비율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자율상황보다 시간압박상황의 비유창성 비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특히 두 집단과 시간압박 사이의 상호작용이 유의하였는데, 이는 말더듬 아동의 시간압박 조절 상황 간 비유창성 발생 비율의 차이와 일반 아동의 시간압박 조절 상황 간 비유창성 발생 비율의 차이가 유의하였음을 의미한다. 즉 일반 아동집단이 보인 시간압박에 따른 비유창성 비율의 차이보다 말더듬 아동집단이 보인 비유창성 비율의 차이가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말더듬 아동이 시간압박에 따라 나타낸 비유창성 세부 유형을 분석한 결과 시간압박 상황에서 비유창성을 더 많이 보였으며, 자율상황과 시간압박 상황에서 동일하게 비운율적 발성(DP)을 가장 많이 나타내었고, 두 번째로 많이 나타난 비유창성 유형이 반복2(R2)였다. 또한 자율 상황과 시간압박 상황에서 나타난 비유창성의 빈도 차이가 비운율적 발성(DP)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일반 아동보다 말더듬 아동이 시간압박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과 비정상적 비유창성이 시간압박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말더듬의 형태 중 가장 진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비운율적 발성(DP)이 시간압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말더듬 아동의 유창성 치료에서 비정상적 비유창성 유형을 감소시키기 위해 아동들과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시간압박을 줄여주어야 할 것이며 학령전기 아동들과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시간압박을 줄여주는 것은 아동들의 언어 유창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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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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