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染色工藝에 있어 染料의 發色效果에 관한 實驗硏究

Title
染色工藝에 있어 染料의 發色效果에 관한 實驗硏究
Other Titles
AN EXPERIMENTAL STUDY ABOUT THE COLOR EFFECT OF DYESTUFFS FOR CRAFT OF DYEING
Authors
張蓮洵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白泰昊
Abstract
本 硏究는 染色工藝에서 使用하는 染料를 가지고 여러가지 織物에 染色을 하여 그 特性에 따라 나타나는 發色效果를 實驗하고 比較分析하며, 이를 토대로 染色工藝 作品制作의 材料選擇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있다. 따라서 本 硏究에서 究明하고자 하는 問題는 다음과 같다. 1 . 染料와 織物의 特性에 따라 어떠한 發色效果가 나타나는가? 2 . 染液의 濃淡에 의한 色(Tone Color)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3 . 染色作品을 效果的으로 制作하기 위한 材料選擇은 發色效果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本에 硏究에서는 直接染料, 酸性染料, 分散染料등 3종류를 포푸린, 우단, 모시, 마, 씰크, 수직씰크, 사텐에 터크와즈 불루(Turquoise Blue), 핑크(Plnk), 그린(Green)색을 染色하여 나타나는 發色效果實驗과 直接染料의 터크와즈 불루(Turquoise Blue), 핑크(Pink), 그린(Green), 블랙(Black)을 2배, 4배, 8배로 稀釋하여 포푸린에 染色한후 나타나는 濃度實驗을 하여 測色學的測定이 아닌 實驗者가 感覺的으로 먼셀(Munsell)色彩表記法에 근거하여 色相, 明度, 彩度를 측색기록한 후 比較分析하여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게 되었다. 1. 發色效果에는 纖維種類 및 여러가지 質感, 織物의 精練상태, 개인적 染色能力, 후처리 가부, 染料의 質(guality), 染色技法등의 요인이 작용하고 있어 直接染料, 酸性染料, 分散染料는 여러가지 다른 發色效果를 나타낸다. 그중에서 색상은 酸性染料의 핑크(Plnk)가 사텐을 제외한 모든 직물에서 동일하게 나타났고 명도는 直接染料에서 터크와즈불루(Turquoise Blue)가 가장높고 酸性染料에서 핑크(Pink)가 分散染料에서는 그린( Green)과 터크와즈불루(Turquoise Blue)가 비슷하게 높았으며 全體的으로 分散染料가 다른染料보다 높은 명도를 나타냈다. 채도는 3가지 染料가운데 모두 핑크(Pink)가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酸性染料가 다른染料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發色效果實驗의 引鹽結果 ① 現在 시판되는 精練 및 漂日처리된 織物이 갖는 纖維의 고유色은 이 實驗結果의 發色效果에 크게 影響을 미치지는 않았다. ② 染色전에 얼룩을 제거하기 위하여 칠하는 물의량은 織物무게의 약1.5배가 된다. ③ 染料가 더운물에 溶解되지 않으면 5分間 저온에서 가열溶解하면 좋다. ④ 染液을 붓으로 칠하여 染色할때 染液을 칠하는 回數는 可能한 織物吸收정도에 따라 조금씩 여러번 나누어 칠하는 것이 좋은 發色效果를 나타낸다. ⑤ 染液을 붓으로 칠하여 染色한후에는 후처리인 蒸熱처리를 해야한다. 轉寫染結果 轉寫染은 전사온도, 전사시간, 전사기구 및 能力등의 요인과 함께 적절한 조건에서 좋은 發色效果를 나타낸다. 2 . 直接染料의 터크와즈블루(Turquoise Blue), 핑크(Pink) 그린(Green), 블랙(Black)으로 포푸린을 染料1g에 물20cc로 溶解시킨 기준농도에서 2배, 4배, 8배로 稀釋한것을 引染하면 명도가 1단계씩 높아지며 희석정도에 관계없이 터크와즈불루(Turquoise Blue)는 색상이 변하지 않고 Pink는 4배로 희석되면서부터 그린(Green)은 2배로 희석되면서부터 색상이 변하였다. 3 . 發色效果는 染色工藝의 材料選擇과 상호밀접한 관계를 가져 식물성纖維에는 直接染料가 동물성纖維에는 酸性染料가 合成纖維에는 分散染料가 적합하며 織物은 얇은실로 組織밀도가 比較的 높게 짠 것일수록 染着度가 높은것을 알수있고 染料는 각 染料의 特性에 따라 독특한 色의特性(色價)을 가지고 있어 이 實驗을 통해서 가장 效果的인 染色作品을 制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材料(織物, 染料)를 合理的으로 選擇해야 한다는 結論에 도달하게 되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