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E EYRE에 나타난 CHARLOTTE BRONTE의 文體

Abstract

文體論의 original 한 批判의 有力한 指標인 內延的文體硏究의 結果 作者의 性格 生活環境이 個人文體에 影響을 주는 密接한 關係에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故로 作者의 文體分析은 作者의 生活環境 卽 生涯分析과 代置할 수 있는 問題이다. 偉大한 作者일수록 自己自敍傳的要素를 띠는 것으로 생각 해왔지만 Charlotte 처럼 그 作品의 文體에 고스란히 生活背景을 投影시킨 點에 그 얼마나 Charlotte의 文體가 獨特한 個性的文體 인 가을 알 수 있다. 十九世紀 後半期의 小說界에 있어서 大家 Dickens 及 Thackeray 等의 寫實的인 小說이 名聲을 떨치고 있었든 그 當時에 가난한 牧師의 딸인 無名人이 Romantic한 色彩가 濃厚한 小說을 創作하여 一躍 有名해진 Charlotte는 外界의 文藝思潮에 反한 새로운 手法을 써서 主人公이 經驗한 過去 事件의 精神分析에 置中하였으며 그文體가 自然스럽고 虛飾이 없는 것은 當然하다. 文全體가 口語 會話體의 美를 이루고 있는 特點은 人間의 感情 情熱을 그때 그때의 心理的인 度數에 適合한 言語形態로 構成된 이들 文體는 讀者에게 實感을 주는 迫力과 Rhythm 를 갖인 內容과 形式의 平均이 잡힌 會話體를 이룬 平易한 文體이다. 그리고 Charlotte 의 激한 情熱을 담은 그릇과도 같은 迫力있는 文體이다 이러한 文體를 分析한 結果 Jane Eyre 를 엮은 文章은 first page 에서 last page 까지 한 感情의 Rhythm으로 連結된 한개의 Romantic 한 情熱의 詩精神이 담긴 靜的表現의 極致이다. Victoria 朝 後半期에 있어서의 小說界에서 Realism 이 흐르고 있든 그 當時의 Realistic한 小說의 手法을 無視하고 作品속에 自己의 生涯를 通하여 自己의 꿈을 再現시키며 人間의 激情과 本能的인 憎惡의 發露를 그린 自己의 情熱의 結晶體인 Jane Eyre라는 作品은 Charlotte의 天才的이고 獨創的인 小說의 Romantic한 새로운 手法인 個性的인 文體로 小說界에 異彩를 띠고 남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