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2 Download: 0

洪吉童傳 硏究

Title
洪吉童傳 硏究
Authors
孫順圭
Issue Date
1957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近世의 中期 宣祖에서 光海君末까지 일어난 許多한 黨派 싸움은 李朝 政治史에 새로운 特質을 낳았으니 燕山朝에 비롯하여 漸次로 빼지 못할 癌的 存在가 되었다. 支配階級間에서 權力 다툼으로 일어나게 된 黨派의 大分裂로서 反對黨을 攻擊하고 自黨을 愛護하는 風이 날로 激甚하였으니 國家와 民生을 爲한 政治라기 보다도 自然的으로 自黨을 擁護하는 政治가 되고 政權은 勿論 經濟 學問 學說等 社會 全般에 問題化 되었다. 그間에 倭人의 二回 大入寇와 胡人의 二回 大浸入을 받었으니 特히 壬辰倭亂은 그 規模로 보아 또 그 미친바 範圍와 影響으로 보아 全國的인 큰 患難 이었다. 「許筠」은 生을 이러한 世代에 받아 實로 純垣 할 수가 없었으니 그의 生涯는 當代의 政治史의 縮圖와 같다. 多情多感한 詩人으로서 한때는 政治人으로서 混亂한 政治와 社會를 收拾하려고 科擧에 及第하여 判官까지 지냈으나 自己의 理想을 세워 볼 수 없는 政界 이었음을 알자 곧 政治에 對한 抱負를 걷우고 下野하고 마렀다. 그리하여 當時의 不遇한 西流階級 一般 大衆의 指導者가 되어 同志를 糾合하고 腐敗한 政治 社會를 大亂으로서 抗戰하려 하였으나 中途에서 遮絶되고 마렀으며 廢母議에 關聯되어 逆賊의 陋名으로 悲慘한 最後를 마??다. 國文學史上 特히 小說文學에 있어서 貧弱한 이 나라의 小說文學을 爲하여 中國小說의 紹介 評論은 功績이 큰 것이 있었으며 또한 唯一의 作品인 小說 洪吉童傳은 社會小說로서 그 位置가 明若觀火하다. 그러나 이 問題를 硏究 할때 부터 남이 걷지 않은 冒險이 있었으니 아직껏 參考 書籍의 貧困으로 因하여 材料 蒐集도 不充分 하였기로 意圖한 바와 같은 1. 洪吉童傳의 作者 年代 考證 2. 洪吉童傳의 異本考 3. 洪吉童傳의 文學的 地位 4. 洪吉童傳에 나타난 思想 5. 洪吉童과 作者의 比重 6. 洪吉童傳의 近代 演劇 映畵化에 關한것 充實한 硏究가 못되고 다음과 같이 論하여 보겠다. 앞으로도 이問題에 關해서 硏究를 거듭 하고자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