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승연-
dc.contributor.author백지윤-
dc.creator백지윤-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26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22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6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22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가 가지는 친구관계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연령, 성, 형제자매 유무, 유아교육기관 경험기간에 따른 친구관계 개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가 인식하는 친구관계의 개념은 어떠한가? 1-1. 유아가 인식하는 가설적인 친구에 대한 개념은 어떠한가? 1-2. 유아가 인식하는 실제적인 친구에 대한 개념은 어떠한가? 2. 유아의 개인적 변인(연령, 성, 형제자매 유무, 유아교육기관 경험기간)에 따라 유아가 인식하는 친구관계 개념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5곳의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4, 5세 유아 16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Furman과 Bierman(1983), Hayes(1978)의 도구를 번역하여 박희숙(1985)이 사용한 검사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친구관계 개념은 유아 면담과 그림인지 및 선택검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 면담은 가설적인 친구에 대한 생각과 실제적인 친구에 대한 생각을 언어적 반응으로 측정할 수 있는 개방식 질문(open-ended interview)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인지 및 선택검사는 친구관계의 특성을 나타내는 5가지 범주의 그림을 유아가 인식할 수 있는지 점검한 후, 5가지의 개념 중 중요하게 여기는 친구개념을 선택하도록 하여 유아가 가지고 있는 친구관계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친구관계에 대한 개념 중, 가설적인 친구에 대한 개념은 ‘나와 비슷한 사람’, ‘함께 놀이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으로 나타났으며, 실제적인 친구에 대한 개념은 ‘함께 놀이하는 사람’으로 나타났다. ‘함께 놀이하는 사람’은 가설적인 친구관계와 실제적인 친구관계의 개념에서 공통적으로 높은 응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유아는 친구를 ‘함께 놀이하는 사람’의 개념으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의 연령, 성별, 형제자매 유무, 유아교육기관 경험기간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친구관계 개념을 분석한 결과,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친구관계 개념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애정’과 ‘일반 활동’의 개념이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며, ‘근접성’과 ‘신체적 특성’의 개념의 비중은 낮아졌다. 또한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일반 활동’과 ‘신체적 특성’의 개념을 더 중요하게 여겼으며, 여아는 남아보다 ‘애정’, ‘원조’의 개념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형제자매 유무와 유아교육기관 경험기간에 따라서는 친구관계 개념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ren's concepts of their friendship, and personal variables(Age, Gender, existence of Sibling and experience of period educational facilities) can effect children's notions concepts of their friendship. The research presents the following questions. 1. How is the perceived children's concepts of their friendship 1-1. How is the perceived hypothetical concepts of children's friendship? 1-2. How is the perceived actual concepts of children's friendship? 2. Is there any difference in children's perceived concepts of their friendship according to child's personal variables such as age, gender, existence of sibling and experience of period educational faciliti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participated from 4 to 5 years of age, 161 children, recruited from five childcare facilities in Seoul and Gyeonggi-do. For analyzing the perceived concepts of children's friendship, Furman & Bierman(1983); Hayes(1978)'s instrument is used, which translated by Park hee sook(1984). The instrument is composed with an open-ended interview, picture recognition task and a forced-choice rating task. An open-ended interview examined children's linguistic response of hypothetical friend and actual friend. a picture recognition and a forced-choice rating task examined children's verbal production which can distinguish a characteristic of friendship through five categories and guide child to chose one of categories. For the analysis of this study, frequency analysis and χ2-test was carried out. The following is a summary of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First. hypothetical friend conceptualize 'these child similar with me', 'these child playable', and 'these child I like', and actual friend conceptualize 'these child playable'. That is child highly response with concept of 'these child playable'. Second. children's personal variables(Age, Gender, existence of Sibling and experience of period educational facilities) have less significant in age, older child recognize 'affection', 'general activity' are an important conception, however 'propinquity', 'physical characteristic' have less important. There is less significant in gender, child boy response 'common activity', 'physical characteristic' are more important, same time child girl appears 'affection', 'support' more important. Existence of sibling and experience of educational institute have no significant differenc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서론 1 A.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연구문제 5 Ⅱ.이론적 배경 6 A.유아의 친구관계 6 1.친구관계의 개념 및 중요성 6 2.친구관계 및 친구관계 개념의 발달 11 B.유아의 친구관계와 친구관계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 Ⅲ.연구방법 18 A.연구대상 18 B.연구도구 19 C.연구절차 21 D.자료분석 23 Ⅳ.연구결과 및 해석 24 A.유아의 친구관계 개념 24 1.유아의 가설적인 친구관계 개념 24 2.유아의 실제적인 친구관계 개념 28 B.변인에 따른 유아의 친구관계 개념 33 Ⅴ.논의 및 결론 37 A.논의 37 B.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9 부록 59 ABSTRACT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8070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유아가 인식한 친구관계의 개념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n young children concepts of their friendship-
dc.creator.othernameBeack, Ji Yun-
dc.format.pagevii, 6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2012.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