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54 Download: 0

抽象表現主義에 對한 硏究

Title
抽象表現主義에 對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ABSTRACT EXPRESSIONISM
Authors
宋英珠
Issue Date
1978
Department/Major
대학원 순수미술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尹悳漢
Abstract
世界 第二次大戰후 부터 現代美術을 代表했던 抽象表現主義 (Abstract Expressionism)는 美國 New York 畵壇을 中心으로 展開되었던 美術運動으로서 戰後 유럽의 抽象美術과 區分하여 부르게 된 名稱이다. 이 抽象表現主義는 유럽的인 樣式과 美國的인 樣式으로 區分할 수가 있는데 로드코(Rothko) 와 고틀리애브 (Gottlieb)가 주축 이되는 유럽的인 冥想的 展開와 폴록 (Pollock) 과 드쿠닝 (de kooning)이 代表하는 行動的 Style인 Action-Painting이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유럽的인 抽象에는 아직 傳統的인 美學의 制約이 역역히 보이는가하면 美國的인 抽象은 行動的 氣運이 짙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一般的으로 抽象表現은 人間의 內面世界를 集約的으로 形態化한 表現藝術이다. 따라서 거기에는 個性的이고 獨創的으로 탐구된 人間의 感情과 表現樣式이 나타나게 되는데 一部 批評家나 社會一角에서는 이것을 "極端的인 個人主義다" 또는 "貴族主義藝術이다"라는 등의 評判이 자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抽象表現은 또 다른 形態와 樣式으로 展開 되어나가고 있는 實情이다, 그리하여 本人은 抽象美術의 根本的인 理念과 그 本質이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도 뜻 깊은 일이라 생각되어 抽象美術의 出現 動機와 그 時代의 狀況을 美學史的인 側面과 社會的인 與件을 中心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美學的인 觀点에서 본 결과 人間의 創造衝動에는 藝術意欲的인 抽象衝動은 한 時代를 主導하는 思湖 즉, 美에 對한 理念에 依하여 藝術의 形式과 內容이 結定되는 경우와 原始未開民에서와 같이 認識以前 段階에서 自然의 合法則性을 發見하지 못 했을때 象徵的으로 나타나는 例를 볼 수 있다. 그리고 文明人에 있어서는 認識의 段階를 넘어 知에 對한 諦念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경우는 發展의 週期性에 따라 變한다. 그리하여 藝術에 있어서 抽象은 人間의 藝術活動 初期부터 存在하여 왔었으나 순수추상이 아니라 抽象的인 要素와 形式으로 表現되었다. 그후 순수추상은 20세기 前半인 1932年에 美術史上 처음으로 나타났다. 이것은美에 對한 美學史的인 관점에서보면 古代나 中世에 있어서는 美가 人間을 초월한 絶對的인 存在로서 理想界와 神의 世界에 있었기때문에 人間은 美와 藝術을 人間的인 藝術意欲에서 創造할수 없었고 1890年 Kant에 依하여 美는 趣味判斷의 滿足의 對象으로 判定되면서 부터 人間은 美와 藝術의 創造者로 그 主體性을 확보한데서 비롯 된 것이다. 그리하여 藝術에 있어서 人間의 內面世界의 表現은 浪慢主義와 後期印象派를 거처 20세기 現代美術에서 活發히 展開되었으며 제들마어어의 말과 같이 現代藝術에 있어서 抽象은 미증유의 革命을 試圖하였다고 할 만큼抽象藝術의 時代른 맞이하게 되었다. 따라서 本論文에서 主題로 다루고 있는 抽象表現主義가 登場하는 1950年代를 前後한 時期는 戰爭으로 因한 파괴와 混亂만이 남아있는 때이다. 그리하여 戰爭을 몸소 體險하고 목격한 入間들에게는 不安과 공포, 그리고 傳統과 秩序에 對한 不信과 否定이 깔려 있었다. 이 때 戰後社會의 精神的인 支柱로 나타난 實存主義는 "實存이 本質에 先行한다"고 외치면서 그 哲學의 信條를 공언하였다.즉, 人間은 그 어느때보다 이 世上에서 고독하게 폐쇠되어 있고 고립된 存在이다. 모든 希望과 信念의 體制로부터 分離되어 있다. 이러한 유폐로부터 외곽을 트는 일이 實存의 과제로 보았다. 그리하여 創造者로서의 藝術家는 자기 스스로가 자기를 選擇하지 않으면 안되고 또 그것은 처음부터 出發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能動的인 使命은 戰爭을 몸소 體險하고 이주해온 유럽의 作家들이나 1930年代의 대공항과 大戰을 치른 美國人들에게 쉽게 영합이 될 수 있었다. 그리하여 藝術家들은 전례없이 그들의 獨創性과 個性을 藝術創造의 가장 고귀한 信條로 삼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抽象表現에는 人間內面의 感情이 자유롭게 畵面에 구사 되었으며 外界의 어떻한 條件도 이를 규제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주관에 의한 自己 自身의 內面世界의 탐구는 1950年代 중반에 이르러서는 차츰 그 限界를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즉, 초기에 멀고 가까운 깊이를 가졌던 作品 效果는 그 畵面이 차츰 平面化되면서 內面世界로 잠기던 것이 現實로 接近해 오고 있었다. 이것은 결국 現實覺感的인 寫實을 여는 계기가 되어 영국에서는베이컨, 그리고 美國에서는 쿠닝에서 形象性이 소생되었다. 이러한 方向轉換은 어떤 새로운 變化를 示唆하게되어 관람자들은 抽象表現에 대하여 寫無動的이 되어 버렸고 個性的인 內的 情緖의 表現은 장식성과 혼동되어 의미가 탈색되어 갔다. 抽象表現主義와 앵포르멜의 뒤를 따른 일군의 급진적인 화가들이 좃고 있었다. 이들은 전통적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화가들이었다.;The group of Abstract - Creation which came out against the Surrealism sweeped the European Art of the thirties and disapeared with the out break of World War Ⅱ and after War the Abstract Expressionism that apeared from America increased its power into the world centered at New York. But, when this Abstract Expressionism go farther from the speactator, due to the expression of the extremely internal it arrived its limit following the advance of Pop Art and changed to the new from called Minimal Art. Writer thinks it important to study on the basic theory and the character of the Abstract Art which is spreading in spite of the severe critics of the world. Thus writer investigated the motive of the apearance of this Abstract Art in view of the history of the art its historic situation. As a result, in the ancient and the middle ages the beauty existed absolutly on a sublime position seperated from the human world and through the Renaissance to the Modern age the beauty came near to the human world stood before the critics and finally the men became the creator of the beauty and the art. Taking this opportunity, the man became to express his ideology and dream through Romanticism, Post-Impressionism, Fauvism, Expressionism, Cubism, Futurism and Surrealism to Abstract Art. By the way, Abstract Expressionists resisted the traditional order and authority claiming to recover this own self. Such idea of this times changed the concept of the beauty based on the traditional order to the pursuit of the new. Thus, Americans who pursue the new with the pioneership, made the advance of Abstract Expressionism easily. The characteristic of Abstract Expressionism is the expression of the individuality in view of its motive of apearance and the expression of uneasiness in view of historic situation. But writer thinks that the beauty will exist and develop at any form as long as the human beings exist because the beauty cannot satisfy the man of the tim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