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5 Download: 0

Huizinga의 play論에 對한 考察

Title
Huizinga의 play論에 對한 考察
Other Titles
A STUDY OF HUIZINGA'S PLAY THEORY
Authors
김경숙
Issue Date
1981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Publisher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Degree
Master
Advisors
한성일
Abstract
J. Huizinga, the author of Homo Ludens, is the first man who studied the play theory as a cultural pheonomenon. The Huizinga's cultural view of play constitutes the wide and spiritual vision which links the play to the higher culture. Huizinga, who was a historian as well as a linguist, explained the wide-range knowledge concerning the play-concept as expressed in language. As an example in this studv, I took the expression methods of the Greek, Sanshrit, Chine, Rome, German. The distingtive features which Huizinga emphasized in culture are as follows: 1) Culture needs the balance of both spiritual and physical value. 2) Culture involves labours. 3) Culture rules nature, and by these features, he built a basic concept of the culture. the biased old theme with Huizinga's through the relationship of play and sports. Finally, I studied the problem and role of sports through the view of the Huizinga's concept.;Home Ludens(遊戱人)의 著者 J.Huizinga는 文化論的 觀點에서 play論을 敍述한 最初의 學者이다. Huizinga의 놀이에 對한 文化觀은 놀이를 보다 높은 文化로 連結시키는 넓은 視野와 깊은 精神의 世界를 지니고 있다. 歷史學者이며 言語學者이기도 한 그는 놀이에 對한 廣範圍한 知識을 言語가 갖는 意味 領域에서 解明하고 있다. 本 論文에서는 그리이스語, Sanskrit語, 中國語, 로마語, 게르만 諸言語 등에 있어서 놀이의 表現方法을 그 例로 들었다. Huizinga가 말하는 文化의 基本的인 特徵은 ① 文化는 精神的價値와 物質的 價値의 均衡을 必要로 한다. ② 文化는 努力을 內包한다. ③ 文化는 自然을 支配한다. 등이며 이를 基礎로 文化의 基本槪念을 整理하였다. Huizinga는 놀이의 組織으로 3가지 特徵을 敍述하고 있다. 즉 ① 하나의 自由스런 行爲이다. ② 現實을 떠난 一時的인 假想世界로 부터 獨立된 事實이다. ③ 完結性과 限定性이다. 그에 依하면 놀이는 人間의 가장 根源的인 生과 直接 關係가 있다는 것이다. 놀이는 文化에 先行한다고 主張한 Huizinga는 놀이의 機能으로 人間의 肉部에 存在하는 Etwas(Something)와 무엇인가를 求하기 爲한 鬪爭(Combat), 무엇인가를 表現하는 것 (represent)으로 보았다. 이 세가지 要素의 相互 作用으로 놀이가 反復되고 그 結果의 所産으로 文化가 生成된다. 즉 Huizinga는 文化의 根源으로써 놀이의 機能을 追求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Huizinga는 놀이와 文化의 關係를 ① 놀이와 法 ② 놀이와 戰爭 ③ 놀이와 哲學 ④ 놀이와 藝術 등 文化와 關連된 諸要素들과 함께 敍述하고 있다. 現代 스포오츠에 신랄한 批判을 가한 Huizinga는 스포오츠의 墮落을 놀이의 墮落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利益追求를 爲한 物質性의 놀이와는 다른 文化의 品位를 지키는 더욱 높은 精神의 世界에서 놀이를 說明하고 있다. 그러므로 本 論文에서는 Huizinga의 play論의 理論的 背景을 通해 그의 play論의 槪念.本質과 文化로서의 play의 機能을 考察하였으며 그것을 中心으로 play의 敎育的인 價値와 스포오츠와의 關係에서 從來 play論의 槪念들과 比較하였다. 그리고 끝으로 Huizinga의 play論과 스포오츠觀을 中心으로 앞으로의 스포오츠 課題와 役割 등을 考察해 보았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