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8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성연-
dc.contributor.author김영옥-
dc.creator김영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30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30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696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5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696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걸음마기 영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들이 양육현실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그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母-兒 놀이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긍정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의 행동변화 및 양육효능감, 양육즐거움,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Dreikurs의 양육이론, Ginott의 부모역할의 원리, 부모 효율성 훈련, 놀이이론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총 8회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표는 어머니와 자녀 모두에게 즐겁고 가치 있는 시간, 걸음마기 발달의 이해, 발달에 적합한 긍정적인 어머니 역할 훈련, 어머니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신감을 갖기, 양육역할과 자녀에 대한 만족감의 증진 등이다. 프로그램의 전반부인 1~4회기에는 칭찬하기, 놀이 따라가기, 일관성, 엄마도 즐거운 놀이 등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기본이 되는 내용을 다루었고, 프로그램의 후반부인 5~8회기에는 심리적 유대감, 자율성 기르기, 감정조절 도와주기, 어머니 자신감 등으로 걸음마기 발달과 관련한 긍정적 양육기술을 훈련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를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사는 17∼36개월 걸음마기 영아와 어머니로 실험집단 27쌍과 통제집단 20쌍이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모두 母-兒 놀이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총 8회기의 긍정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이 병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의 사전, 사후 검사 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Rubin(1993)의 어머니 온정 및 통제 척도(Maternal Warmth and Control Scale)에 기초하여 비디오로 녹화한 자료를 부호화 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역할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양육효능감(PSOC: Gibaud-Wallston & Anderman, 1978), 양육즐거움(PIP: Fagot, 1995), 양육스트레스(PSI/SF: Abidin, 1990)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배경과 사전 동질성 확보를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χ² 검증을 하였으며, 사전검사 사후검사에서는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집단의 변인별 사전-사후검사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대응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어머니의 관찰된 상호작용 행동은 긍정적인 정서, 긍정적 통제, 민감성 순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이 증가하였고, 적대적 정서는 감소하였다. 또한 양육효능감 중 어머니 유능감이 높아졌고, 어머니 불안은 감소하였으며, 양육 즐거움은 증가하는 한편, 양육 스트레스는 부분적으로 감소하여 어머니의 양육역할에 대한 지각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촉진하고, 양육역할에 대한 지각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데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걸음마기 母-兒 놀이에서 실시한 긍정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일반 가정 어머니들의 양육역할을 지원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걸음마기 양육지지망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parent's education program for mother-toddler play session" and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focuses on Making mothers' positive interaction behaviors. This program also aims to enhance parental efficacy and parenting pleasure and to reduce parenting stress. The parent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humanistic principles, play theory and th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arenting practices for toddlerhood. Also, it was operated in the forms of group, mother-child play interaction and program educator's appropriate involvements. A total of 18-to-36-monthed children was assigned to four treatment groups or two control groups. Both treatment and control groups received the 8 sessions of play class. And treatment groups participated in parent education program during 8 sessions of play class.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is program, the changes in mot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play area assessed,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pleasure and parenting stress. A series of Independent t-tests were performed for parent-related variables to confirm the differences between the treatment groups and control groups. Along with these quantitative analyses, mothers' interaction behavior of the pre-test and post-test was also observ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 positive interactions are increased in treatment groups. Second, mothers in treatment group was reported that mothers' efficacy and parenting in pleasure were increased whereas parenting stresses were decreased. In conclusion, the parent education programs developed for this study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helping for mothers' positive interaction through increases positive perceptions on parenting toddle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5 A.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걸음마기 발달 = 5 B. 어머니의 양육역할 지각과 관련된 변인들 = 7 1. 양육 효능감 = 8 2. 양육 즐거움 = 9 3. 양육 스트레스 = 11 C. 국내·외 기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 12 Ⅲ. 母-兒 놀이에서의 긍정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18 A.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 18 B. 이론적 근거 = 19 C. 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원리와 목표 = 22 D. 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 24 E. 운영 방법 = 27 F. 연구문제 = 31 Ⅳ. 연구방법 = 32 A. 연구설계 = 32 B. 연구대상 = 32 C. 측정도구 = 35 1. 모-아 놀이 활동 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 35 2. 어머니의 양육 역할 지각 = 37 가. 양육 효능감 = 37 나. 양육 즐거움 = 37 다. 양육 스트레스 = 38 3. 통제변인 = 39 가. 아동의 기질 = 39 나. 어머니의 양육태도 = 39 D. 연구절차 = 42 1. 예비조사 = 42 2. 관찰자 훈련과 교사훈련 = 43 3. 프로그램의 실시 = 44 4. 자료분석 = 45 Ⅴ. 연구 결과 = 47 A. 프로그램 실시 전 집단 간 차이 = 47 B. 집단별 연구 변인의 사전-사후 검사 차이 = 51 D. 프로그램 실시 후 집단별 차이 = 56 Ⅵ. 논의 및 결론 = 58 A. 프로그램의 개발 = 58 B.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59 C. 결론 및 제언 = 62 참고문헌 = 66 부록 = 77 Abstract =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6530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걸음마기 母-兒 놀이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Enhancing Positive Interaction Between Mother and Toddler in Play Class-
dc.creator.othernameKim, Youngok-
dc.format.pageⅸ, 10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1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아동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