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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아동의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이 남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학교 아동의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이 남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Early Adolescent Delinquency : The Mediating Role of Problem Behavior and Delinquent Peer
Authors
송지영
Issue Date
2010
Department/Major
대학원 아동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성연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부모애착, 친구애착, 문제행동 및 비행친구가 초기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전국 초등학교 4학년 아동(남아: 1,524명, 여아: 1,320명)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간 추적 조사한 한국청소년 패널조사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분석에 사용된 청소년 보고용 질문지 문항은 부모애착, 친구애착, 문제행동, 비행친구 및 비행으로 구성되어있다. 부모애착과 친구애착 척도는 Hirschi(1969)가 제작한 애착 개념을 바탕으로 김준호와 이동원(1996)이 개발한 것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부모애착 척도는 부모 온정성과 의사소통을 측정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친구애착 척도는 친구애정과 친구 상호작용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행동과 비행 및 비행친구에 관한 척도는 국내 아동 및 청소년의 실정에 맞추어 한국 청소년정책 연구원에서 개발한 자료로, 문제행동 척도는 외현화 문제행동과 내현화 문제행동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행 척도는 지위비행과 폭력비행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비행친구척도는 지위비행과 폭력비행을 저지르는 친한 친구 수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 분석을 위해 AMOS 5.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각 변인 간에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애착은 아동기 문제행동에 부적 상관을, 친구애착은 아동기 문제행동 에 정적 상관을 나타내어, 아동이 부모를 온정적으로 느끼고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다고 느낄수록 아동기 문제행동은 줄어드는 반면, 친구에 대한 애정이 강할수록, 친구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다고 느낄수록 아동기 문제행동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기 문제행동과 비행친구와의 접촉은 초기 청소년 비행에, 아동기 문제행동은 비행친구와의 접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기에 문제행동을 많이 일으킬수록 비행친구를 더 많이 접촉하게 되며, 아동기 문제행동이 높을수록 초기 청소년 비행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비행친구와의 접촉이 높을수록 초기 청소년 비행도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행동은 비행친구를 통하여 초기 청소년 비행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초등학교 아동이 비행친구를 더 많이 접할 수록 초기 청소년 비행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부모애착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즉, 남자 초등학생이 여자 초등학생에 비해 부모와의 애착이 높을수록 문제행동이 더 많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친구애착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는 남학생의 경우만 친구애착이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비행친구와 비행의 관계에서도 남학생의 경우에만 비행친구가 초기 청소년 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문제행동과 비행친구의 관계에서 여학생의 문제행동이 남학생의 문제행동보다 비행친구의 접촉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초등학교 아동의 문제행동과 초기 청소년 비행 간의 인과관계에서는 남학생의 경우에만 비행친구를 매개하여 비행을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비행친구를 더 많이 접촉하게 되며, 비행친구를 접한 남학생의 경우 비행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은 아동기 문제행동에, 아동기 문제행동은 초기 청소년 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기 문제행동은 비행친구와의 접촉을 매개하여 초기 청소년 비행으로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성별 분석 결과에 의하면, 친구애착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나 문제행동이 비행친구를 통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은 남학생의 경우에만 유의하게 나타나 아동의 성에 따라 그 경로의 차이가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초기 청소년 비행을 줄이기 위해 아동기 문제행동의 예방이 필수적임을 시사하고 있으며, 아동기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해 부모애착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친구애착 및 비행친구와의 접촉에 대한 긍정적인 지도가 필요함과 아동의 성에 따른 차별적인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아동기 문제행동과 초기 청소년 비행에 대한 발달 경로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 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rent attachment and peer attach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early adolescent delinquency. Participants are 2,844 of Korean Youth Panel Survey(KYPS) 4th grade children from 2004 to 2007. Secondary questionnaires data on parent and peer attachment, problem behavior, delinquent peer, and delinquency are used for this stud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using AMOS 5.0 served for testing the proposed model in the current study. The main results of the curr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arent attachment is negatively related with problem behavior, but peer attachment is positively related with problem behavior. Problem behavior decreases when communication with parent is high. On the other hand, the higher lever of peer attachment increases the problem behavior. Second, problem behavior in childhood has a direct effect on delinquency of early adolescence, which also can be indirectly mediated by the contact with delinquent peer. In other words, delinquency of early adolescence is strongly associated not only with an increase of problem behavior in childhood but also with the contact with delinquent peer. Third, the direct effect of peer attachment on problem behavior is significant only for male adolescent. Likewise, the contact with delinquent peer is also related to delinquency of early male adolescence. In sum, findings show problem behavior in childhood is related to parent/peer attachment and early adolescent delinquency. Moreover, the contact with delinquent peer is associated with the early adolescent delinquency. The current study implies the prevention of the problem behavior in childhood to reduce the later delinquent behavior. The importance of parent attachment is highly recommended to decrease problem behavior in childhood. Finally, the gender differences should be considered from the early developmental stage. The appropriate guide by both school authority and parents to children is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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