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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仁川 都市回廊의 地理學的 硏究

Title
서울-仁川 都市回廊의 地理學的 硏究
Other Titles
The Seoul-Inchon Urban Corridor : A Geographical Study
Authors
李賢芽
Issue Date
1980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李琦錫
Abstract
두 都市의 都市化 進行과 함께 이 두 都市사이에 위치하는 非都市地域이 서서히 변호하여 回廊 形態의 都市化 地域이 형성되는데 이를 都市回廊(Urban Corridor)이라고 한다. 대체로 1900년 이후 서울 - 仁川間의 非都市地域이 두 도시가 서서히 成長, 擴大하는 過程에서 變貌하여 連續된 都市化 地域으로 전환되었다. 이 變貌과정과 형태를 도시회랑의 테두리 내에서 설명하고자 함이 本 硏究의 主要 目的이다. 分析의 초점은 回廊 形成 過程에 나타나는 地域 間 癒着(Coalescence)의 비율과 특성, 유착과정에 포함되 있는 因子, 時期別로 나타나는 패턴사이의 차이의 原因과 경향등에 두었으며, 주로 이 지역이 급진적으로 발전·성장하기 시작한 1960년 이후에 중점을 두었다. 本 硏究는 먼저 都市回廊 槪念에 대한 理論的인 背景을 考察하고 硏究 地域內의 具體的인 回廊 形成 過程을 이해하기 위해 내트?(network) 형성 과정과 형태를 분석하였고, 이 내크?上에 定期·非定期 통근자(commuter), 貨物을 中心으로 흐름(flow)의 변화를 조사 분석하였다. 都市 回廊의 形成 過程에 따른 土地利用과 人口 分布르 포함한 空間的 變化에 對한 分析으로는 人口 密度의 變化, 功業 立地의 分布 變化, 居住地 廣大와의 관계를 각각 다루었으며 이를 기초로, 도시 유착에 대한 地理學的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런 觀點에서 本 硏究를 통하여 얻은 分析 結果를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京仁 都市回廊 형성은 주로 교통로 즉, 경인 고속도로, 京仁 國道, 철도등의 내크? 형성에 의해 誘導되었고, 回廊이 형성, 발달함에 따라 두 地域間의 흐름(flow) 역시 增加하였다. 그 경향은 仁川에서 영등포로의 흐름의 방향이 우세하며 富平, 富川, 梧柳등에 나타나는 變化를 통해 回廊上에서 발달한 結節地點(node)의 獨自的 成長 廣大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硏究地域內의 人口 密度와 工業 立地에 따른 空間變化가 각종 交通綱의 擴散과 一致하고 있었다. 특히 京仁 양쪽의 두 核心 都市가 계속적으로 人口를 이 回廊上에 流出하는 過程에서 都市化가 急速히 진전되었으며 이 같은 流出 形態는 空間的인 擴散면에서 볼 때 영등포 방향에서 보다는 오히려 仁川 方向에서 그 進出이 뚜렷했다. 동시에 두 都市로 부터의 人口 流出도 중요했지만 이 回廊의 都市化 過程에서 中間地點에 發達한 작은 結節地點이 自體成長하여 空間的으로 이 軸을 따라 廣大되는 현상도 대단히 중요한 과정으로 확인되었다. 또 京仁間에 發達한 두 軸사이의 특색이 土地 利用面에서 뚜렷이 나타났다. 일찍이 개설된 國道와 철도축을 따라서 居住地 廣大와 小規模 工業이 集中되고 連續化되는 과정을 겪었는가 하면, 고속도로축을 따라서 中規模 以上의 工業立地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乾縮 地域이 廣大되었다. 비록 規模는 작지만 이 두 축사이를 연결하는 幹線道路를 따라서 都市化가 다른 어느 地域에서 보다 더 신속히 진행되었다. 이로서 京仁 回廊의 종합적 특색은 두 都市間에 居住地 廣大 過程과 工業 立地의 郊外化라는 두 要因이 複合的으로 작용하여 급속히 都市化가 진행되었으며 그 형태는 回廊上 작은 결절지점들의 계속적인 성장·확대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The term 'corridor' used in this study means a linear system of urban places together with the linking surface by transport media. Corridors are very persistent historically, and they fern one of the major types of urban systems.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alescence process of two major cities, Seoul-Inchon, in terms of the 'urban corridor'. The Seoul and Inchon area has changed continuously since Inchon was opened as an International harbor after the Port Treaty between Korea and Japan in 1883. However, more rapid charge of the real structure occurred since 1960. The study recaptured the concept of corridor in theoretical and practical aspects. Then it analysed the expansion of built-up area from 1918 to 1970, the processes of transportation networks formation, and commuters and freight flows on these networks. The analysis indicated that the formation of transportation networks increased as time went on, and a large volume of flows appeared, near Yeong Dung po. This tendency implies that the coalescence rate of Seoul-Inchon corridors increased. With emergence of the Seoul-Inchon Urban Corridor, there follows many spatial organization choses in this region. These changes were determined by population density patterns and spatial distribution of industrial plants. In the analysis of the population density pattern, the rate of change is much higher along the Seoul-Inchon expressway. Spatial changes of industrial plants are distinctly agglomerated along railway and inter-state highway. The result of the above analysis on be summarized as follows : 1. The major networks between Seoul-Inchon are composed of two east-west lines, one being the Seoul-Inchon expressway, and the other being the railway and interstate highway. The development of Modal points along these major routes accelerated the evolution of local road systems which are an indication of urban areal extension. 2. Flow of commuters and freight has been increasing as tune goes on. This means that the rate of coalescence between the two major cities is growing. 3. The Corridor influenced spatial organization of the area understudy.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changes in population density and that of industrial plant location, population distribution reflected the rapid out-flow from two major cities along the route of the electric railway and interstate highway. On the other hand, along the Seoul-Inchon expressway, accumulation of industrial plants are ev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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