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6 Download: 0

THEODORE ROOSEVELT 大統領의 革新主義

Title
THEODORE ROOSEVELT 大統領의 革新主義
Authors
이양훈
Issue Date
1966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李春蘭
Abstract
南北戰爭 以后 美國은 戰爭의 상처를 회복하고 大陸을 安定시키고 나자 美國經濟는 비약적으로 發展하였다. 이에 따라 南北戰爭으로부터 대체로 19世紀末에 이르는 동안 資本家들은 企業을 매수,독점함으로써 한없는 富를 축적하여 Trust 와 같은 企業集中을 가져왔으며 한편 政治界와도 결탁하여 事實上 美國全體를 左右할 수 있는 位置에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大失業의 出現과 이들의 經濟, 政治界를 휘어잡은 壓倒的 勢力 앞에 經濟的 自由主義 ( laissez faire ) 의 思想은 虛名만을 지니게 되었다. 왜냐하면 經濟的 自由를 享有할 수 있는 사람들은 少數의 資本家뿐이 되었고 美國民의 大多數를 차지하는 中小企業家나 農民이나 勞動者에게 있어서는 經濟的 自由란 大失業의 經濟的 橫暴를 의미하는것이 되었다. 이와 같은 大失業의 出現과 經濟的 自由主義의 終焉은 事實上 美國民主主義의 重要한 原則인 政治的 自由 마저도 위협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現實에 대한 도전으로 19世紀末에 大失業의 橫暴에 制裁를 加하여 美國社會全般에 걸쳐 改革의 必要性을 역설하며 대두한것이 革新主義運動 ( Progressive Movement ) 이었다. 革新主義運動은 19世紀末에 이르면 具體的인 여러 政策이 一部地域에서 이미 實施를 보게된 곳도 있었기는 하나 全國的 규모에서 즉 연방정부 自體가 이 새로이 일어난 革新主義運動을 받아 드리고 그 政策을 施行해 가는 程度에 까지는 아직 發展하고 있지 않았다. 勿論 종래 全國的 규모의 革新主義運動이 없었던것은 아니다. 1890年代에 中西部地方을 中心으로 일어난 Populist 運動은 그 一例라 하겠으나 그러나 이 運動은 1896 年 大統領選擧때 民主黨을 종전과는 달리 약간 進步的性格을 지니게한채 結果的으로는 일단 龍頭蛇尾로 끝난격이 되었다. 그러나 全國的 규모의 革新主義運動은 언젠가는 햇빛을 보지 않으면 안될 必然性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이 潮流에 편승하여 革新主義運動을 연방정부의 水準에서 斷行하고 나온이가 Theodore Roolevelt 大統領이었던 것이다. 그러면Theodore Roolevelt 는 어떠한 哲學에서 이 潮流에 올라탈 수 있었는가 그것이 確固한 信念에 立脚한 行動이었다면 그러한 信念은 무엇인가, 또 具體的으로 그는 大統領으로서 얼마만큼 成果있는 政策을 施行하는데 成功하였는가, 결국 革新主義運動에 있어 그는 어떠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는 것인가, 이러한 疑問에 대하여는 部分的 說明이 없는 것도 아니나 特히 오늘날 後述하는바와 같이 Theodore Roolevelt 에 대한 評價가 紛紛하다는것을 생각한다면 다시 한번 整理해 보는 것도 無意味한 일이라 생각되지 않는다. 本論文이 意圖하는바도 바로 여기에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