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3 Download: 0

韓國女性外耳의 生態計測學的 硏究

Title
韓國女性外耳의 生態計測學的 硏究
Authors
임순
Issue Date
1960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 韓國人女性의 1歲로부터 80歲에 이르기까지 3155名에 對하여 右側耳介諸徑을 13項目으로 分類하고 Calliper로 測定하여 比較檢討 하였다. 2. 便宜上 1~5歲, 6~10歲, 11~15歲 等 各? 5年間의 間隔을 1年齡期로 잡어서 統計的으로 取扱해 보았다. 大體的으로 볼때 增育을 나타내는 曲線이 高年齡이 됨에 따라 漸次로 上昇하고 있는 部分은 相貌學上耳幅, 耳介幅, 耳軟骨長, 耳介腔의 幅, 珠間切痕에 至하는 耳長, 耳下端耳輪脚間의 길이, 相貌學上耳長이었다. 成年期까지 成長한 後에는 成長이 停止되고 거의 一定한 狀態로 있는 部分은 耳垂長과 耳上端耳輪脚間의 길이였다. 성년기까지 成長을 繼續한 後 老年期에는 漸次로 萎縮하게 되는 部分은 形態學上耳長, 耳介腔의 길이 및 耳上端耳輪內面의 耳介幅이었다. 成年期까지 成長한 後에 한동안은 萎縮되고 다시 高年齡이 됨에 따라 增育된 後 老年期에는 成長이 停止되는 部分은 形態學上耳幅이었다. 3) 같은 年齡期사이에 있어서도 急速히 成長되는 部分과 緩慢히 成長되는 部分이 있어서 그 增育率이 一定치 않고 또 어떤 部分이 成長하는 同時에 한편으로는 萎縮되는 部分이 있기도 하였다. 4) 身體의 成長이 旺盛한 1歲~10歲까지의 兒童層에 있어서 各年齡別로 調査한 結果는 外耳諸徑이 全般的으로 2歲까지는 特히 顯著한 成長을 보여 주었고 그 後로는 大體的을 漸次的인 成長을 하고 있었으나 珠間切痕에 至하는 耳長과 相貌學上耳長은 5歲에서 6歲사이에 第二次的으로 急速한 增育을 보여 주었다. 5) 統計取扱에 依하여 21~25 年齡期에 있어서의 外耳諸徑의 平均値를 基準値로 取하여 妥當함을 알수 있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의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