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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金鍾燮-
dc.contributor.author조성환-
dc.creator조성환-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53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53Z-
dc.date.issued196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7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4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758-
dc.description.abstract以上에서 論 한바와같이 各 時代의 思潮에 따라 敎育思想 敎育制度 敎育方法을 달리하면서 各各 그 時代의 特色을 나타내었고 우리의 文化를 保存發展하는데 貢獻하였으며 이에따라 우리나라 體育도 亦是 各時代의 變遷에 따라 그 要求를 充滿시키고 그 特質을 나타내며 오늘에 이른것이다 長久한 우리民族의 歷史속에서 原始時代를 除外하고는 多少의 屈曲은 있었으나 李朝末葉까지의 긴 期間의 體育 現實은 모두 武士練成을 爲主로 하는 體育이 主動이 되어있었다는 事實은 否認할수 없는것이다 李朝末葉에 이르러 우리나라는 國際政勢와 國內政勢가 모두 近代西歐文明의 新思潮의 潮流속에 逆流할수 없게되었으니 從前의 封建鎖國主義를 버리고 開化主義를 採擇 할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日本의 모든 近代化를 모방하게되었고 이는 日本의 利益을 도모하는 結果를 초래하게 되었으며 이 悲運속에선 우리나라는 內的外的으로 많은 特殊性을 지니면서 急速度로 成長했다 바로 이時期가 A.D. 1894年(高宗 32年) 甲午更張부터 A.D. 1910年 韓日合倂까지이며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의 近代的 改革的인 同時에 모든 文化가 西歐式近代化로 轉換하는 時期이다 體育現實도 또한 敎育制度의 改革을 爲始하여 모든法令 施行令들이 近代的으로 變換함에 따라 달라졌고 여기에서 나타난 3가지 特殊한 政勢가 있으니 그 하나는 西歐體育이 19世紀末로부터 現代에로 轉換하는 卽 形式的인 體操中心의 體育에서 遊戱나 스포츠中心의 體育에로 옮겨가기 始作하였을 때이니 우리의 後進性을 認定 할수밖에없으며 近代와 現代의 體育文化가 混入하는 狀況을 이루게 되었다는것과 둘째로는 國內情勢가 外來體育方法을 能動的으로 받어들이지 못하고 受動的이었으며 取捨選擇이나 批判도없이 받어드렸다는것과 셋째로는 日本의 모방 或은 보호를 받게되었든 時機이기 때문에 君國的色彩가 充滿한것은 勿論이요 그네들도 아직 소화흡수되지못한 西歐의 思潮에서 그나마 形式的 體操中心의 體育을 우리에게 傳達 하였다는것이다 위와 때를 같이하여 基督敎는 우리 民族에게 自主開化精神을 싹트게 하여주었으며 外國宣敎師들의 이에대한 貢獻은 잊어버릴수없는 事實이되고 그들과 接近할 機會가 많은 學徒나 社會人들의 體育面의 生學的役割도 또한 큰功이 아닐수없었다 한편 우리는 政治的으로 우리나라를 支配하려는 日本의 野心을 自覺하게되었고 이에따라 우리民族精神을 지키겠다고 발버둥쳤든 先覺者들의 功도 特記할만한일이다 外觀上의 支配的位置나 體育運動의 方法과 形式은 不問하고 우리民族精神의 涵養과 抑壓者에對한 鬪爭精神은 加速的으로 發效하였으며 이는 當時 體育敎育에있어서 잊어버릴수없는 點이라할것이다 以上을 더듬어 乙巳保護條約을 사이에두고 甲午更張부터 韓日合倂까지를 二期로 區分하여 살펴보았다 第一期(前期)는 獨立國家로서 外國文化를 받어들인 時期이며 從前의 體育現實과 그方法에 比하여 判異한 改革이 있었든 時機이고 乙巳年 以後부터 合倂에 이르기까지의 第二期(後期)는 保護條約後이므로 日本의 간섭을 받게되었으며 體育方法에 있어 크게 進展되었다기보다는 그範圍가 넓어지고 程度가 깊어졌으며 體育의 近代化에 突入하여 成長하기 始作한 時期이다 前期에 있어 모든 學校에서 敎科로 行하였든 體操는 體育詔書나 各 學校令에 依하여 敎育으로서 實施하게되었으며 小學校 體操科指導 目標에 「身體의 成長을 均齊健康케하며 精神을 快活剛毅케하고 兼하여 規律을 守하는 習慣을 養함을 要旨로함」 이리하여 體育이 敎育의 領域에 있으며 그 目標를 心身의 發達에 두고 規律을 守하는 習慣을 기르라는 데에서 體育의 槪念을 明示되어 있지않으나 低學年에는 遊戱를 主로하고 漸次 中學年에는 兵式體操一部를 課하였다 그밖에 中學校 實業學校에서는 體操가 敎科用으로는 들어있었으나 具體的인 內容의 明示와 實施方法 또는 配當時間等의 指示가없고 指導者의 貧困으로서 큰 實蹟은 없었고 敎科課程은 모두 普通體操나 兵式體操로 되어있었다 當時는 體操가 體育運動의 全部라고까지 生覺하고있을때이며 極히 一部 外國人敎師가 配置된 學校에는 體操와 竝行하여 幼稚한 遊戱또는 Sports가 體育運動으로 登場하게 되었든것이다 普通 兵式體操를 爲主로 한 當時의 體育은 時代의 흐름에서 벗어나지못한 體育槪念의 殘在로서 體育을 敎練까지 包含하여 그를 敎材로하였으니 오늘날의 體育槪念에 이르기까지에는 許多한 時間을 消費함도 當然한일이라 할것이다 A.D. 1905年에 들어스면서 다시 敎育에關한 모든改革이 이루어지면서부터 小學校는 普通學校로 改名학 體操를 必須科目으로 定하고 敎授時間을 每週 三時間式으로 明示하였으며 身體의均等 健全한 發達을꾀하며 他敎科와의 協助를 바랐으며 敎科課程에도 遊戱와 普通體操가 主로되고 體育의 槪念과 目標도 「身體의 各部를 均齊히 發育케하며 四肢의 動作을 機敏케하야 全身의健康을 保護增進하고 精神을 快活剛毅케하며 兼하야 規律을 守하고 協同을 尙하는 習慣을 養함으로 要旨로 함이라」 하여 年齡差別로 個性敎育을 置重하는 理念을 세웠고 全人敎育에의 體育의領域을 밝혀주어 많은進展을 보게되었다 中等學校또는 實業學校에 있어서도 必須科目으로서 普通體操를 主로하고 兵式體操를 副로 課하였으며 每時三時間式의 時間을 配當하고 普通學校에서 明示한바와 같은 目標로서 剛健한 身體發育을 꾀하고있는것은 前期에比하여 많은 進展을 보이고 있다 前後期를 通하여 外國人의 紹介로서 Sports 가 傳入되어 社會體育團體의 結成을 보았으며 外來 Sports가 우리나라에서 싹트기 始作하여 社會體育의 基盤을 닦게되었으며 이로부터 學園과 社會에서는 相互協助하여 體操外에도 Sports가 體育의 좋은 手段임을 體驗하는 試練期가되었다 其後에 모든 □路와 難關을 무릅쓰며 外來 Sports나 體育運動을 消化吸收하고 民族固有의 體育的運動을 精華하여 서로를 融合시켜 現代體育의 姿勢에로 進展시켰다 이와같은 發展의 土臺를 가지게한 甲午更張 以後부터 A.D. 1910年까지의 體育은 우리나라 體育史上重大한 意義를 가졌든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0 Ⅰ 緖論 = 1 Ⅱ. 本論 = 7 第一章 韓國體育의 史的槪觀 = 7 第二章 近代體育의 背景 = 16 第三章 韓國近代體育史(A.D 1894~1910) = 31 第一節 近代體育에의 轉換期(A.D 1894~1905) = 31 1. 槪觀 = 31 2. 近代體育과 敎育詔書 = 33 3. 官制 및 規則 에서본 近代體育 = 34 4. 外來스포-츠의 發芽 = 49 5. 軍隊 體育 = 56 6. 在來의 武藝. 遊戱 = 58 第二節 近代體育의 開拓期(A.P. 1905~1910) = 60 1. 槪觀 = 60 2. 敎育論과 體育思想 = 62 3. 體育에關한 著書 및 體育指者體操講習會 = 65 4. 學校令實施 와 學校體育 = 66 5. 運動會의 盛衰 = 79 6. 社會體育團體의 組織 및 活動 = 88 7. 外來sports 成長 = 89 Ⅲ. 結論 = 94 參考文獻 = 10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0008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한국 근대 체육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0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과-
dc.date.awarded196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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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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