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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원경-
dc.contributor.author이현숙-
dc.creator이현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53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53Z-
dc.date.issued196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77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34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7757-
dc.description.abstract이상 본론에서 살펴 비교해 본 결과 결론적(結論的)으로 얻어진 우리 민속무용 보존 발달 방법은 다음과 같이 간략히 조항별로 결론 지을 수 있다. 1. 우리 민속무용은 너무 국내 국외적으로 고립(孤立) 되어 있었다. 따라서 자극이 필요하다. 2. 우리 민속무용에 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고 전반적인 민속무용을 우선 학교에서 다음으로 사회에서 생활화하여야겠다. 3. 봉건적이며 동양적인 유풍(遺風)의 한가지인 남녀 각각 춤추는 우리 민속무용을 혼합으로도 춤추게 하여 현대화 할 것. 4. 단순한 원무형(圓舞型) 만에 그치지 말고 다양성(多樣性)을 띠우게 할 것. 5. 꼭 노래를 부르지 않고도 춤출 수 있게 반주음악(伴奏音樂)을 보편화 시킬것. 6. 이미 춤추지 못하게 심신이 굳어진(心身이) 노년층(老年層)에서 보다 자라는 세 세대(世代) 즉 학교에서부터 우리의 민속무용을 익혀 생활화되게 지도(指導)하고 다음으로 직장으로 거리로 민속무용을 불어 넣을 것. 이상 여러 조항 외에도 가장 시급한 전제 조건은 우리네가 우리의 민속무용을 누구나 춤춘다는 일에 관한 자랑스러운 인식(認識)을 가지도록 즉 외국인들 처럼 누구나 즐겨 춤추고 생활화할 수 있는 준비(準備)가 필요하다고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0 Ⅰ. 서론 = 1 Ⅱ. 일반 민속무용 = 4 A. 민속무용의 발전과정 = 4 B. 용어의 정의 = 17 C. 민속무용에 끼친 영향 = 19 D. 민속무용의 분류 = 23 Ⅲ. 한국과 미국의 민속무용 = 43 A. 한국민속무용 = 43 B. 미국 민속무용 = 76 C. 한 미 양국 민속무용 비교 = 94 Ⅳ. 민속무용의 효용성과 전망 = 99 A. 교육적 가치 = 99 B. 그의 성장 = 103 Ⅴ. 결론 = 106 參考文獻 =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167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민속무용 소고-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dc.format.page11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과-
dc.date.awarded196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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