腰髓麻痺下 開腹術이 血壓에 및이는 影響

Abstract

腰麻下開腹20例에있어서 血壓變動에對하여 視察하였는데 全例에있어서 開腹15分以內에 最大血壓의降下을보았다 이는開腹에因한 腹壓의 變動에 起因된다고 思考된다 最小血壓은 도로혀 그期에上昇하였으며 그度는 病變및?出液의程度에比例하는것같이보였다 따라서 脈壓의縮少度도 그에比例하였다 그리고 全例에있어 腰麻自體로因한 最大血壓下降은 적어도 그直後에있어서는 Ephedrine으로 防禦할수있었다 그러나 確實한結論을짓기에는 아직 體驗例數가 未及함으로 앞으로더욱 例數를거듭하야 볼豫定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