尿崩症과 腦下垂體의 影響

尿崩症 患者에 對하여는 腦下垂體 後葉製劑가 一時的이나마 效果있는것은 認定하는 事實로서 最近에는 여러 種類의 主體移植 乃至 埋沒療法이 各種 疾患에 利用되여있는 報告에 接할때 어느 程度 興味를 感하며 下垂體 後葉製劑는 胃內에서 破壞될 憂慮도 있어 本人은 가장 容易하게 實施할수있는 直腸內 注入法을 擇하였다. 前記 Sella Turcica의 X線所見과 血液檢査 Tuberculin反應等의 結果 本症例는 續發性 尿崩症에 對한 何等의 根據를 求得 할수없으며 入院中 어느程度 水分攝取量을 制限함에도 不拘하고 尿量 減少가 顯著하지않는點 等을 考慮할때 本患者는 特發性 尿崩症에 屬한 例 임을 推測할수있다. 여기서 血液과 尿의 cl을 測定하여 其 어느 型잇을 究明 못함은 遺憾으로 생각한다. 以上 成績을 結論지으면 本例는 特癸住尿崩症 患者로서 下垂体 액스를 比較的 동일한 直腸注入을 實施하여 其 經過가 好轉됨을 觀察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