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兒服

幼稚園兒童

幼稚園의女兒들이 着用하고있는 衣服은 各樣各色으로 大部分이 洋服을 着用하고 있다. 兒童服은 그들自身에 어울리고 活動的이며 個性에맞는 衣服을 計劃 및 ?擇하여 그들의 行動과 氣分에마추어 最小限度의 衣服을갖이고 色과型으로서 最大의 效果를 내며 兒童의氣分을바꾸어 새로운마음으로 즐거히 着用할수있게끔하여야한다. 幼稚園兒童의 實態를 보면 여름에는 원피-스(One piece), 그리고 부라우스(Blouse)와 치마(Skirt) 를입고있는 兒童이 가장 많고, 겨울 에는 바지와세타(Sweater) 程度고 少數의 兒童이 반코-트(Half Coat) 를입고있다. 意匠에있어서도 귀엽고 아름다우며 輕快한 맞을주는 모양보다 一般的으로 어른洋服의 縮小 인양 어린애의 感情을 表現하는 意匠 (Design)이적다 애들이 뛰어단이는것이 않이라 衣服이 걸어단이는 느낌을 주며 자라나는 애들의 앞날을 생각해서 너무 衣服을 크게만들어입혀서 마치 언니의 옷을 빌려 입는것같이 보이는것이 一般的인傾向이다. 韓服은 活動 하기에 不便하고 兒童의 자유로운 運動을 制限하여 經濟的으로도 不利하다 그리고 模樣이 一定하여 變化가 없기 때문에 個性의 表現 즉 創作力을 減退 ?인다 이와反對로 洋服은 材料, 時間, 勞力이 經濟的 이고 個性을 살리는데 制限이 없으며 感情외의表現을 힘껏 發揮 할수있기 때문에 感情이 豊富한 幼稚園兒童의 衣服으로는 洋服이 適當 하다고 생각된다. 여기에 서울市內의 幼稚園兒童 560名의 衣服實態를 調査하여 平均 一人當 所有하고 있는 數 와 最小限度의 兒童服의 基準 을 生覺해 보았다. 幼稚園女兒服 設計 調査表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위 表와 같이 最小限度의 衣服數 를 갖이고 合理的 이며 效果的인 衣服을 얻기爲하여 내가 理想 하는 幼稚園兒童의 衣服設計를 하였고 여기에 代表的인 몇가지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