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0 Download: 0

HORACE N. ALLEN硏究

Title
HORACE N. ALLEN硏究
Authors
조형
Issue Date
1967
Department/Major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H. N. Allen이 韓國에 머물어 活動하였던 1884-1905年의 期間은 韓國이 日本, 美國을 爲始한 歐美列强과 國際關係를 맺고 極東 國際舞臺에 登場하여 露日戰爭後 乙巳保護條約으로 日本에게 外交權을 빼앗기기 까지의 거의 全時期에 該當한다. 이러한 激動의 時期에 韓國에 머물으면서 韓國의 對外關係에 重要한 役割을 하였던 外交官, 宣敎師, 海關官吏等 外國人과 함께 韓國의 列國關係에 큰 影響力을 發揮하였다. 1884年 9月 宣敎師兼 醫師로 「돈버는 일」에 상당한 關心을 가지고 來韓하였던 Allen이 甲申政變에서 死境에 이른 閔泳翊을 고쳐준 우연한 事件은 Allen으로 하여금 王 및 王妃와 親할 수 있는 機會를 만들어 주었고 이를 通하여 Allen의 對 韓廷 活動이 始作되었다. 1885年 그는 王의 侍醫가 되어 韓國의 對外問題에 關한 高宗의 顧問役을 담당하였으며 1887年에는 駐美公使館의 設置를 도왔고 1890年 以後로는 美國의 外交官으로 活躍하였다. 그의 職責이 무엇이었던 王 및 韓廷內의 親美派를 通한 그의 影響力은 때로는 弱하기도 하였으나 全期間을 通하여 行事되었다. 特히 그는 韓美條約을 締結한 當時부터 美國이 「領土的 野心이 없는 나라」로 韓國에 紹介된 以來 淸·日·露等 勢力의 角逐속에서 「野心없는 美國」에 依存하여 自主獨立의 國家基盤을 維持해 보고자 하던 王을 비롯한 韓廷內의 一派의 끈덕진 期待로 그의 影響力은 더욱 컸었다. 1885年 以來 그는 同國人 O.N. Denny와 더불어 韓國에 있어서의 袁世凱의 活動으로서 代表되는 淸의 宗主權 主張에 反對하고 이의 結實로 1887年 駐美派使를 可能케 하였다. 淸日戰爭으로 日本이 韓國政治를 左右하게 되고 王의 權限이 弱해졌을 때 Allen은 王과 王妃로부터 美國人 Morse에게 大利權인 雲山金鑛採掘權을 獲得하여 주었다. Allen은 1895年 乙未事變 直後에는 露國公使 Waeber와 함께 日本의 亂行을 非難하고 國王을 慰勞하며 美國宣敎師들은 國王을 保護하였다. 이후 1896年 2月 高宗이 露西亞公館으로 옮기고 Allen과 親한 韓國人들이 內閣에 登用되자 Allen은 이러한 好機會를 利用하여 Morse의 金鑛利權에 對하여 Allen은 그 代價를 받아 個人的으로 이들 利權과 連結이 되고 이후 Allen은 利權保護에 熱을 기울였다. Allen이 韓廷에 關係한 事實은 美國의 對韓不干涉政策에 違背되어 政府로부터 干涉치 말라는 命令을 받는 한편 日本으로부터 反感을 얻어 1897年 그가 公使職에 오르기 直前 日本은 美國務省에 對하여 妨害工作을 폈다. 이러한 妨害工作에 接하자 Allen은 一時 美國政府의 뜻에 呼應하고 日本과 妥協할 것 같은 態度를 보여주기도 했다. 1900年親 前後하여 韓國과 滿洲에서 露日間日의 對立이 激化하자 Allen은 처음에는 露西亞의 立場을 擁護하였으나 1903年 Roosevelt 大統領과 談判을 한 뒤 美國政府의 親日政策이 强硬한 것을 안 그는 歸任한 뒤에는 日本政策을 支持하였으며, 特히 露日戰爭이 끝날 무렵인 1905年 6月 그는 21 年間의 駐韓生活을 마치고 召喚당하여 歸國하였다. Allen은 그가 韓國에 있는동안 高宗에게 淸의 干涉으로부터 벗어나 自主獨立할 것을 勸하고 그 政策을 側面에서 도와 주었으며 또한 露西亞와 日本의 對立中에도 韓國이 獨立할 것을 主張하였었다. 그러나 美國政府의 不干涉政策과 그의 個人的인 利害關係로 그는 眞情으로 韓國과 韓人을 爲한 活動을 할 수가 없었다. 처음 來韓할 때부터 「돈」에 對한 關心이 至大하였던 Allen은 王室과의 親分關係를 利用하여 利權을 仲介하여 私的으로 利益을 보았으며 이후로도 利權을 保護하는 데에 些少한 일까지도 常習的으로 王과의 直接通路를 通하여 解決하였다. 이러한 觀點에서 본다면 Allen의 韓國에서의 活動은 대체로 그의 高宗과의 親分關係, 利權에 얽힌 個人的인 利害關係 , 美國政府의 消極的인 對韓政策等이 얽혀진 與件下에서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그의 韓國 政治에 對한 態度는 一貫性을 갖지 못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정치외교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