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4 Download: 0

商業디자인의 色彩計劃

Title
商業디자인의 色彩計劃
Authors
이명영
Issue Date
1967
Department/Major
대학원 자수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以上의 小考를 要約하면 오늘날 視覺傳達에 있어서 色彩의 重要性이 認定되어 明瞭한 視覺傳達을 위해 宣傳媒體, 商品等에 色彩가 急激히 增加하고 있어 商業디자인에 있어서의 色彩問題는 커다란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色彩는 商品販賣競爭에서 企業經營의 基本方針에까지 直結되어 있다. 이와 같이 重要한 色彩를 效果있게 計劃하기 위해 色彩心理를 理解하여야 한다. 色彩感覺이 우리 人間에게 주는 反映은 크므로 아름다운 色彩感覺을 살려 商業디자인에 理想的인 色彩計劃을 하여 大衆傳達의 目的에 利用하기 위해 商品의 內容을 直感的으로 理解시킬수 있는 適切한 配色과 調和를 硏究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는 色彩에 대한 專門的인 硏究家가 적은데 比해 宣傳을 本職으로 하는 사람이 意外로 많아 配色美가 喪失되어 色彩가 남용되고 있는 例가 많다. 美國과 같이 하루 속히 우리나라에서도 色彩의 효과를 科學的으로 硏究 檢討되어야겠다. 以上의 色彩計劃의 基礎를 整理하여 보고 몇가지 느낀바를 적으면 첫째, 複雜하고 廣範하며 데리케이트한 세계가 바로 色彩의 世界이다. 같은 色相이라도 彩度, 明度에 따라 色의 聯想, 感情, 嗜好 等이 左右되어 色彩를 다루는데 있어 單純한 公式이나 一定不變의 原則이 있는 것이 아니다. 같은 黃色中에도 橙黃色 ( Cadmmium yellow ), 레몬 黃色 ( Lemon yellow ), 黃土色 ( Ocher ), 綠黃色 ( bilious greenish yellow ) 이 있고 orange 色에도 orange yellow와 yellow orange가 다르며 white에도 Zinc white와 Silver white는 종이 한장의 差異이다. 또 어떤 商品에서 成功을 본 色이 모든 種類에 適合하지 않으며 男性의 嗜好色인 靑色에다 白色을 混合하여 淡靑色으로 變하면 오히려 女性의 嗜好色으로 되는 色의 魔術과 헤아릴 수 없이 많은 色의 存在는 우리가 色彩를 간단히 쉽게 取扱할 수 없음을 말 해준다. 둘째, 商業디자인에 있어 色彩를 機能的으로 活用하고 있다. 極端으로 말해서 事務나 作業의 能率을 올리는 效率이 있다고 해서 工場과 事務室의 內部를 綠色으로만 칠하거나, 安全을 위해 黃色과 黑色만을 使用하거나, 北向房은 暖色으로 南向房은 寒色으로 塗裝한다든가 看板은 視認度가 높은 黑色과 黃色으로 配色하여야 效果的이라 하여 周圍의 看板色으로부터의 注意價値도 生覺지 않고 黑色과 黃色만을 使用하는 등의 機能劃一主義는 色彩調節의 理解 不足이고 色彩의 妙味를 무시한데 基因한다. 色彩調節은 機能主義 萬能이 되어서는 안된다. 디자인과 色彩調和가 基礎로 된 色彩計劃이 아니면 生命이 없다. 셋째, 商業디자인에 있어서의 色彩가 商品의 販路增進을 目的으로 하여 商業디자인에 있어서 大衆의 色彩心理에 對한 硏究가 比重을 크게 차지하며 現在 大衆의 嗜好色에만 맞춰나가고 있어 完全히 受動的인 色彩調節을 하고 있다. 그러나 언제든지 現時點에 머물러 있을 것이 아니라 專門家는 여러가지 色의 活用에 對한 硏究를 쌓아올려 造型上의 實驗을 整理 總合하여 가장 現代的인 色彩感覺을 培養하여 앞으로의 色彩는 大衆을 啓蒙하여 보다 次元이 높은 色彩의 世界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方向을 摸索하여햐 한다고 生覺한다. 卽 아름답게 藝術化되어진 色彩의 世界로 이끌고 나아가며 啓蒙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그러나 專門家 個人의 個性이 지나치게 强調되어서는 안된다. 專門家들의 科學的인 硏究를 기반으로 하여 專門家의 知能과 세련된 色彩感覺을 動員하여 大衆의 色彩心理를 理解하면서 同時에 大衆을 啓蒙할 수 있는 方向으로의 硏究가 必要되어진다고 生覺한다. 이 未洽한 論文이 나의 앞날에 色彩에 對한 硏究를 계속하게 될 수 있는 契機가 되기를 願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