含 Halogen 有機化合物中의 Halogen 分光分析法에 關한 硏究

Fujiwara 反應을 中心으로

生體內 代謝物, 醫藥品, 農藥, 및 各種 有機 Halogen 化合物 中에 含有된 Halogen의 微量分析法을 綜合 檢討할 目的으로 Fjiwara 氏의 Alkali-Pyridine 呈色反應을 改良한 새로운 分光分析法을 利用하여 Halogen 定量法을 硏究하였다. 三鹽化物, 二鹽化物, 一鹽化物, 臭化物, 沃化物等 21種의 化合物에 對하여 分析可能한 濃度範圍를 定하고 各 物質의 吸光度曲線을 얻었다. 그 結果 各 物質에 對한 吸光度曲線의 기울기가 相異하였고 分析 下限 濃度도 10^(-2)~10^(-7)g의 Halogen 範圍內에서 各? 差異가 있었다. 따라서 이 呈色反應은 化合物의 構造에 따라서 그 呈色 銳敏度가 各其 다름을 알았다. 特히 三鹽化物에서 가장 銳敏한 分析結果를 나타냈다. 其他의 여러 가지 化合物에 關하여 서로 綜合 檢討하여 본 結果 本 方法은 分析目的과 試料 種類에 따라서 反應條件을 맞추어 주면 모든 化合物에 適用될 수 있는 簡便한 Halogen 分析方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分析誤差는 分光分析 機□ 誤差보다 그리 높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