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8 Download: 0

韓國農漁村의 環境衛生實態調査硏究

Title
韓國農漁村의 環境衛生實態調査硏究
Authors
姜志勇
Issue Date
1965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白行寅
Abstract
보다 나은 健康과 生命의 延長이 人間幸福의 기반이 되는 것은 都市人이나 農村人에 있어서 何等의 差異가 없을 것이다. 人類生活의 發達과정을 살펴보면 生活의 全般的인 面이 改善되고 向上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나 이러한 改善과 향상은 문화가 發達되고 經濟的生活 水準이 높은 都市 또는 어떤 特殊地域에만 局限되는 傾向이 있는 反面에 農村의 現狀은 都市에 比하여 현저하게 落後되어 있다. 特히 우리나라의 農漁村에 있어서는 아직도 종래의 모든 生活을 別로 改善치 못하고 옛 상태 그대로 踏襲하고 있는 形便이다. 우선 都市의 環境과 農村의 環境을 비교하여 보면 전혀 對照的인 現象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卽 農漁村에서는 新鮮한 空氣와 풍부한 日光, 소음이 없고 交通의 混亂과 住宅의 密集이 없으며 屋外生活하는 기회가 많은 代身에 外氣에 폭로되기 쉽고 激務에 종사하며 醫療施設이 희소하고 家畜昆蟲 其他의 전염병 매개물에 접촉하는 기회가 많아서 이러한 自然的 環境과 人爲的 與件의 차이 및 生活樣式 衛生狀態 등에 차이가 심하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 農漁村에 있어서는 經濟的 貧困 및 衛生思想 未及으로 말미아마 人間이 生을 營爲하는데 있어서 保健上 切實히 必要한 環境의 改善을 適切히 실천치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衛生的인 環境속에서 生活한다는 것은 個人生活에 있어서나 集團生活에 있어서 가장 重要한 生活 條件이 되기 때문에 標準이 될 수 있는 어떤 地域社會의 保健의 問題와 關聯되는 條件을 正確히 調査把握한다는 것은 保健事業의 計劃과 實踐의 가장 重要한 礎石이 된다고 生覺한다. 그런까닭에 江原道 高城郡 현內面 草島里를 基本調査地域으로 선택하여 非衛生的인 環境으로 因하여 그곳 住民들의 健康을 阻害하는 現象과 內容을 調査分析해서 多少라도 우리나라 農漁村地域社會의 保健增進에 이바지 하고져 하는 바이다. 그리고 本調査實施와 論文作成에 있어서 끊임없는 指導와 鞭撻을 아끼지 아니하신 恩師 白行寅先生任의 高恩에 感謝하는 同時에 그 恩德의 萬分의 一라도 報答코져 하는 바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의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