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 대한 한국 어머니들의 태도검사

Abstract

幼兒의 性格構成이란 그가 자라는 家庭에 있어서의 家族關係 特히 父母들과 幼兒들사이의 親密하고 多情한 關係에 依하여 左右된다고 말할수 있다. 또 幼兒에對한 父母의 態度는 어른과 幼兒들사이에 있어서 좋은 對人關係를 맺게되느냐 或은 그렇지 못하게 되느냐를 大部分 決定하게되며 따라서 幼兒의 性格發達에 影響을 미치게 되는것이다. 그러므로 幼兒들의 行動이나 行爲를 어른들이 어느程度로 支配하려고 하느냐 또는 幼兒自身의 日常生活에있어서 그自身의 判斷이나 手段 方法에 依하여 어느程度 行動할수 있느냐가 여기서 問題視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父母들의 態度라는것이 幼兒들의 家庭生活을 円滿하게 幸福하게 하는데 매우 重大한 役割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른들은 바르고 正當한 Parental attitude를 기르고 좋지못한 것을 포기하는 것이 우리의 큰 關心事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오른 attitude를 建設하거나 改善하기위한 規準으로서 硏究나 實驗을 通해서 이미 存在하고있는 attitude를 規定하여 그것을 評價한다는 것이 必要한일일것이다. Ojemann은 다음과같은 事實에다 注意를 끌고 있다. 卽 “Knowledge 와 Attitude 와 Emotional Pattern 과 Skill에다 또 이들 要素가 서로 相關關係를 맺을때 우리들에게 行動으로서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다. 萬一 이것을 基本的인 槪念으로 받아드릴수있다면 行動에게 影響을주는 어떠한 要素를 調査해 보는것이 또한 必要한 일일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떠한 行動으로 나타나는가를 豫想하려고 努力하지않고 attitude 와 各者의 行動을 決定하는데 도움이되는 特殊한 要素들과의 相關關係를 發見하고저하는것이 있다. 卽 (1) 被驗者들의 attitude 와 principle에 對한 知識과의 關係 (2) 被驗者의 幼年時代에 있어서 그들의 父母가 使用한 方法이 現在 被驗者들이 表示한 attitude에게 주는 影響 (3) 被驗者의 background factor와 그들이 幼兒들에게 取한 attitude 사이의 相關關係 等 이와같이 세가지로 區分하여 韓國의 어머니를 對象으로 하여 그들의 家庭環境內에서 幼兒의 食事狀態에對한 態度와 幼兒의 訓育의 手段으로서의 體罰使用에對한 態度를 測定하고 그들이 取한 attitude의 基礎的 要素를 發見하여 그것을 批判하고 解釋하자는것을 이 論文의 目的으로 한다.幼兒의 性格構成이란 그가 자라는 家庭에 있어서의 家族關係 特히 父母들과 幼兒들사이의 親密하고 多情한 關係에 依하여 左右된다고 말할수 있다. 또 幼兒에對한 父母의 態度는 어른과 幼兒들사이에 있어서 좋은 對人關係를 맺게되느냐 或은 그렇지 못하게 되느냐를 大部分 決定하게되며 따라서 幼兒의 性格發達에 影響을 미치게 되는것이다. 그러므로 幼兒들의 行動이나 行爲를 어른들이 어느程度로 支配하려고 하느냐 또는 幼兒自身의 日常生活에있어서 그自身의 判斷이나 手段 方法에 依하여 어느程度 行動할수 있느냐가 여기서 問題視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父母들의 態度라는것이 幼兒들의 家庭生活을 円滿하게 幸福하게 하는데 매우 重大한 役割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른들은 바르고 正當한 Parental attitude를 기르고 좋지못한 것을 포기하는 것이 우리의 큰 關心事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오른 attitude를 建設하거나 改善하기위한 規準으로서 硏究나 實驗을 通해서 이미 存在하고있는 attitude를 規定하여 그것을 評價한다는 것이 必要한일일것이다. Ojemann은 다음과같은 事實에다 注意를 끌고 있다. 卽 “Knowledge 와 Attitude 와 Emotional Pattern 과 Skill에다 또 이들 要素가 서로 相關關係를 맺을때 우리들에게 行動으로서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다. 萬一 이것을 基本的인 槪念으로 받아드릴수있다면 行動에게 影響을주는 어떠한 要素를 調査해 보는것이 또한 必要한 일일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떠한 行動으로 나타나는가를 豫想하려고 努力하지않고 attitude 와 各者의 行動을 決定하는데 도움이되는 特殊한 要素들과의 相關關係를 發見하고저하는것이 있다. 卽 (1) 被驗者들의 attitude 와 principle에 對한 知識과의 關係 (2) 被驗者의 幼年時代에 있어서 그들의 父母가 使用한 方法이 現在 被驗者들이 表示한 attitude에게 주는 影響 (3) 被驗者의 background factor와 그들이 幼兒들에게 取한 attitude 사이의 相關關係 等 이와같이 세가지로 區分하여 韓國의 어머니를 對象으로 하여 그들의 家庭環境內에서 幼兒의 食事狀態에對한 態度와 幼兒의 訓育의 手段으로서의 體罰使用에對한 態度를 測定하고 그들이 取한 attitude의 基礎的 要素를 發見하여 그것을 批判하고 解釋하자는것을 이 論文의 目的으로 한다.